여의도네요...토끼굴 1차로 2차로 모두 우회전만 해야 하는 곳이고...우회전 직후에도 역시 2차선이 있으므로...1차로 차는 1차로로 2차로 차는 2차로로 우회해야합니다. 접촉당시 블박님의 조향이 다소 왼쪽으로 바뀌는 느낌이 나긴 하지만... 위치는 2차선 왼편 점선 안쪽으로 보입니다. 디스커버리가 차선을 물고 안쪽으로 돌았네요...
그러게요. 로드뷰나 거리뷰로 보면 굴에서 3차선이 굴 진출전에 3차로중 1차선이 없어지고 1,2차선으로 좁아지네요. 윗분들중 합류지점이라서 1,2차로 구분이 없으므로 랜드 진입 우선이고 블박이 뒤에서 미끄러지면서 받았다고 하는데(로드뷰나 거리뷰 진입방향과 반대방향 돌려서 보면 2개차로로 차량 다니는것 보입니다. 단일 1차로가 아니고 2차로 맞는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도로에서 3차로에서 한 차선은 없어지는 구간(병목구간)은 있을 수 있겠지만, 3차로중 한꺼번에 1,2차(두개차)로가 없어지고 한 차로만 남는 도로구조는 공사구간 빼고는 없다고 보여지네요.(3차로에서 두개차로 없어지는 이런 도로 만들 관련법도 없고 규정도 없지 싶네요. 도로도 차폭, 곡선차로시 규정속도에 따라 회전방경, 차로 줄일때 도로 차선, 오르막 경사시 몇도 한다는 세부 규정 정해서 도로공사합니다), 1차로가 없어지면서 2차로가 1차로되고, 블박 차로는 3차로에서 2차로가 되겠죠. 줄어든 1,2차로에서 1차로는 합류 구간으로 진입을 하되, 오는 차량 방해가 안되게 잘 진입해야 하겠죠.(1,2차로간 차선 변경은 가능한지 모르지만 곡선도로에다가 합류구간 지역이므로 도로 여건상 차선 변경은 하면 안될듯 싶네요). 그리고 2차로 블박차량은 내 차로인 2차로로 그냥 달리면 된다고 봅니다. 블박차량이 랜드쪽으로 꺽은것 있어 과실이 크다고 하는데 그럼 랜드가 밀고 들어오면 피해줘야 하고, 2차로 가드레일에 박으란 말인가요? 아마 그랬음 비접촉 사고로 랜드 가해자라는 의견이 많이 나왔을듯 싶지만. 그래도 가드레일 박는것 보다는(가드레일 박으면 차량 속도로 부딫쳤 다가 다시 튕겨 나옵니다. 튕겨 나올때 차량이 전복되거나, 후미 차량이 있으면 제2, 제3의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랜드는 1차로 자기 가던길 가서 합류 구간인 1차로로 눈치껏 차량 진입했다면 2차로 진행하던 블박차랑 사고는 나지 않았다고 봅니다.
진짜 커브길에서 남의 차선으로 좀 넘어오지 마세요~~~ 운전 실력 안되면 천천히 가시던지~~~ 왜 남의 차선을 꼭 물고 들어 오는지 정말~~
심장이 쫄깃 해질때가 한두번이 아님~~~~
제발 아웃 코스로 크게 돌아가세요~~~ 왜 인코스로 쳐 들어와서 사고 유발 하는지 ~~~ 운전을 어떻게 하는 거임~~
스트리트뷰를 보니 다리밑에서 삼차선이었다가 지나면서 1차로가 2차로와 합류되며 2차선으로 바뀝니다.
2차로 3차로는 모두 우회전 전용이구요..
그럼 블박님은 자기 차선으로 맞게 갔는냐? 맞게 간걸 눈이 달린 분들이시면 아실것 같구요
상대차량은 그럼 굳이 자기 차선으로 갔으면 될것을 3차선으로 깊숙히 틀어 버렸습니다. 물론 옆에 사각지대의
차량은 보지도 못했겠지요...
블박차량은 속도를 좀 줄여서 미리 대비(방어운전)를 하셨으면 좋았겠지만 그렇지 않으셨구
상대차량은 충분히 오른쪽 사각지대를 보신후 우회전시 상대 차선을 먹었으면 사고는 나지 않았겠지요
상대차량이 선 진입은 했지만 다른 차선을 먹은건 인정해야 합니다...즉 자신의 차량이 높은 관계로 원심력을 이기려 인코스로 돌았기에 미처 사각지대를 못 본거지요
제 보기엔 SUV특성상 급 코너돌때 원심력을 이기려고 인코스로 파고 들었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저 랜드로버가 속도를 먼저 충분히 줄였어야 하고 자기 코스로 갔다면 일어나지 않은 사고입니다...
그러나 사고가 그렇게 났다고 사기꾼은 아닙니다..그저 자기 유리할려고 선수 치는거죠 기죽지 마세요
물론 블박차량도 속도를 줄였어야하는것이 맞습니다...
자 그럼 몇대몇일까요?
그건 한문철변호사한테 패스 합니다.
속도도 있겠지만, 도로법상 차선변경금지나 중앙선 침범 금지로 규정한 도로에서, 하면 안되게 되어 있는 곳에선 위반한 차량이 잘못이 크겠죠. 굴에서 차선변경금지구간이라고 보면 우회전 구간과 합류지점인 본 도로도 차선변경금지 연장선상으로 보아야 되지 않을까요? 흔히 말하는 선 진입이다, 후방 차량이라고 하는것은 차선 변경 가능한 지역에서 선 진입이 우선이지 차선변경금지에서 선 진입은 의미 없다고 보네요. 몇대몇이란게 왜 사고가 일어나게 되었나? 누가 사고 유발하였는가가 아닌가 싶네요. 여기가 차선변경금지구역이 확실하다면 선진입은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차선변경금지위반이 가해자겠죠.(다른것도 중앙선 침범해 놓고 먼저 중앙선으로 들어왔으니 쌍방과실이다? 내가 피해자다? 터널이나 다리(교량)구간 차선변경금지 구역에 선진입했으니 선진입 차량이 피해자다? 도로교통법은 박은차도 잘못이지만 사고가 일어나게된 원인 제공 운전자, 도로법 위반 운전자에게 더 많은 과실을 매긴다고 봅니다)
여기 댓글중 랜드 선진입다. 블박이 피할수 있다는 의견 댓글 쓰신분들 정말 모르면 글을 쓰지 말던지요. 커브길에 랜드는 1차선, 블박은 2차선 진행중이었고 우회로 곡선도로 두 차량 비슷하게 커브도는 상황이네요. 여기서 첫번째 랜드 선진입이다? 저게 어떻게 선진입인가요? 그냥 우측 차가 오는지도 살피지 않고(사각지대라서 사이드 미러로는 못봤을 수도 있지만, 우측으로 고개 한번만 돌려서 직접 눈으로 확인했으면 차가 옆에 붙어서 진입 못하겠구나 하는걸 확인가능) 들이미네요(운전미숙이나 평소 운전습관). 사고 가장큰 유발은 랜드가 우측확인 하지 않아 차가 옆에서 오는데도 진입 한게 가장 큰 잘못이겠죠(진입금지구간이라면 100% 나올듯). 블박차량은 뭘 잘못했나요. 바로 옆에 차랑 붙어가는데 옆차가 들어올지 예상하고 가야 할까요? 저 커브길에서 양보해줘야 할까요? 블박차량은 앞차의 교통흐름을 보고 타 차량 방해하지 않고 자기 길 잘 가고 있다가 랜드가 진입하는 순간 놀라서 핸들 조작한거라고 해도 블박과실은 그리 크지 않아 보입니다. 즉 차선 변경시는 내가 차선 변경하고자 하는 차로의 차량진행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진로 변경해야 하는데, 이건 커브길에 들이 미는데 어찌 방어운전, 양보해줄 수가 있겠나요. 두번째 저 상황에서 피해 가거나 사고 안 날 수 있었다? 단순 블박 화면으로 보면 피하거나 방어운전 가능하겠지만, 과연 저 상황이 지금 현재 내가 운전하는 현실(라이브, 블박영상이 아닌 생방송)이라면 가능할까요? 전 20년 경력에 못할것 같네요. 다시 돌려보고 리플레이 하는 비디오. 블박이 아니라 현실은 그때 마다 내가 대처를 해야하는데 저 상황은 대처고 뭐고 그냥 저렇게 할 수 밖에 없는거죠. 실제 운전중 사고가 많이 나는것도 블박에 녹화된걸 보는게 아니라 생방송, 라이브 상황인 현실이기 때문이겠죠. 그때 그때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냐에 따라 사고의 순간 순간이 달라지겠지요. 블박 녹화된것 리플레이 하고, 사고 장면 세세히 장면 하나 하나 확인하는것은, 내가 실제 운전시에는 저 상황이면 어떻게 대처해야 겠다는 참고나 간접 경험일 뿐이라고 봐야죠. 실제 현실 운전인 생방송 운전시는 각자 운전에 따라 100% 상황이 다 달라지지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