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military.com/dodbuzz/2018/07/19/boeing-pitches-f-15x-fighter-concept-us-air-force-report.html


위 기사의 요약입니다. 보잉은 미 공군과 함께 퇴역을 맞이할 f15 230대 가량과 


4세대와 5세대 전투기를 혼합운용을 위해 f15x 로 f15의 새로운 버젼을 만든다고 한다가 기사의 요약입니다.



이로서 결국 f35A는 다목적 전투기로 사용을 할수 없다는것을 미국 공군도 인정한 꼴이라고 전 판단합니다.


미국마져 f35를 모든 공군 작전기로 사용하기엔 유지비와 무장의 빈약함을 커버할순 없었나 봅니다.


저의 생각은 저 f15x가 우리나라에도 도입이 될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어짜피 작전기의 공백도 있고 폭격기가 전부한 대한민국에서


폭장량을 엄청나게 늘리고 전자장비를 5세대급으로 맞춘 놈이라면? 마다할 이유가 없다 봅니다.


정비창도 대한민국에 있는 이상 별다른 유지 인프라 구축도 필요없을테고. 보잉에서도 이점을 노리고 있는것일수도 있고.


한국 일본 등


f35로는 작전의 어려움이 많으니 말이죠.. 뭐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추가 도입설도 솔솔 나왔죠.


실증기는 아래 사진과 같이 있는거 같고..


조만간 시제기도 나올거 같내요.


여담입니다만 f35가 아니고 f15se로 갔더라면 지금쯤 제2의 t50 이 되었을수도 있다 생각되니 좀 아쉽게 느껴지내요.


지금도 중동이나 동남아시아에서 도입하는 기종이 f15인걸 보면 말이죠. 그때 갔더라면 지금 f15의 생산과 유지 


기지는 대한민국이였을테니까요. 지금 f16 아시아 정비창이 한국인것 처럼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