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61 벌컨

어디에 탑재되느냐에 따라서 다르지만 발사속도는 분당 3천~6천 발 정도이며 사용자가 발사속도를 선택가능한 항공기나 차량도 있다. (한국군에서 운용하는 견인식 대공포와 장갑차량에 탑재된 포는 발사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최신형인 M61A2은 분당 약 6,600발의 발사속도를 자랑하는데 이는 공중전 중에 탄막을 펼치기는 상당히 유리하다. 물론 M61 계열은 사용탄이 20mm인 만큼 탄두중량이 거의 두 배를 넘어가는 러시아의 Gsh-30-1 30mm기관포보다는 화력이 떨어지지만 탄속이 빠르고 명중탄이 많으며 전술기들은 페일 셰이프 설계를 적용해서 한두 발로는 기체를 파괴하기 힘들다는 걸 감안한다면 발칸포의 많은 명중탄과 발사속도는 공중전에서 상당한 장점으로 작용한다. 한 방 한 방의 위력을 중시한 러시아제와는 달리 발칸은 탄막을 쳐서 더 많이 맞추자는 것이다..  


GAU 8/A 어벤저

대전차 공격용으로 미 공군이 A-X 사업에 쓰기 위해 개발된 기관포. 사용탄이 30mm로 커졌음에도 포신이 7개로 늘어서 최대 발사속도는 분당 4200발. 한발한발의 위력도 40mm 유탄을 상회한다. A-X 사업에서 A-10이 선정됨에 따라 A-10 공격기의 상징과도 같은 물건이 되었다. A-10이 매버릭셔틀이기도 하지만 매버릭 미사일은 10억 내외로 매우 비싼 반면 기관포탄은 가성비가 킹왕짱이기 때문에 아프가니스탄 같이 대공화기가 거의 없는 전장에서는 공군!을 외치면 수시로 나타나 부우우웅 하고 땅을 갈아엎어, 을 재배하는 농업용 항공기로 이용되고 있다. 이외에 네덜란드제 CIWS인 SGE-30 골키퍼에도 쓰였다. 


출처 https://namu.wiki/w/%EB%B0%9C%EC%B9%B8%ED%8F%AC


드르르르륵

밭갈이용 ㅎㅎㅎ

야간 사격이 예술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