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메르카바 최신버젼이라네요. 메르카바 4 전차는 기존의 메르카바 시리즈보가 장갑방어력,공격력,기동력의 개선을 목표로 개발한 3.5세대 전차입니다. 장갑은 메르카바 3전차와 동일한 모듈장갑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지만 장갑재를 신형으로 교체하였습니다.또한 탑어택 대전차 미사일에 대한 방어력 향상을 위해 상면 방어력을 크게 증강시켰으며 기존시리즈에 비해 측면 장갑을 새로이 설계했습니다. 따라서 포탑은 상부가 높아지고 동시에 원반형이 되어서 탑어택 공격에 대한 방어가 고려됬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이 때문에 처음 공개 되었을때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메르카바 시리즈가 내세우던 포탑의 피탄면적 최소화라는 장점을 잃어버렸다고 비난하기도 했다고 합니다.)또한 기존 메르카바 시리즈의 전차가 매우 복잡한 측면장갑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에 반해 MK4는 구조가 비교적 단순화 되었습니다. 차체 역시 이전의 좌우 비대칭 형상에서 거의 대칭형으로 바뀌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복합장갑의 교체인데요 공개자료에 의하면 액티브,패시브,리액티브 모듈장갑이라고 합니다. 잡지의 추측으로는 복합장갑과 공간장갑의 조합형이라고 생각되지만 액티브 장갑에 대해서는 정보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메르카바 MK4 전차는 전투시스템도 신형으로 교체되었습니다.차장용,포수용 관측장비모두 2축안정식이며 개량형 열영상,전자광학 조준경이 채용되었습니다.이 조준경에는 자동추적시스템이 탑재되어서 전차,차량,보병,헬기등을 자동추적할수 있으며 목표가 고송기동중이거나 자신이 고속기동중에 유용하지만 굴곡이 심한 지형에서는 추적에 문제가 생기는 문제점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BMS라는 일종의 테이터 링크가 탑재되어 타병과와 효율적인 작전이 가능합니다.장전장치는 재미있게도 반자동장전 시스템입니다. 이 장비는 10발 로터리 탄창형태로 컴퓨터가 제어하는 전동모터로 회전하며 적재된 포탄중에서 선택된 포탄을 신속하게 장전수에게 전달합니다.이 장치의 장점은 장전시 주포를 일정한 각도로 일치시킬 필요가 없고 개발이 용이하며 고장시 수동장전이 가능하지만 자동장전장치의 장점인 포탑의 축소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격력은 기존에는 140mm가 될거라는 얘기가 있었지만 주변 중동국가가 아직 T-72를 사용하기 때문에 필요가 없어서 그냥 120mm를 쓰기로 했지만 신형주포시스템을 적용하여 공격력을 증가시켰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추측이 있지만 고효율 장약을 사용하고 약실구조를 개량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MK4 전차는 LAHAT 라는 포발사 미사일을 사용합니다.이 미사일은 텐덤식 성형작약 탄두를 장착하고 반능동 레이저 유도이며 전차나 헬기등 교전 목표에 따라 상부공격,직사공격 모드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이 미사일은 120mm 주포뿐만 아니라 서방의 L7계열 105mm 주포에서도 운용이 가능합니다.이 미사일은 이탈리아의 센타우로, 프랑스의 AMX-10RC, 이군의 스트라이커 MGS 등의 장륜장갑차량에서 운용이 가능하며 미 육군은 헌터 무인정찰기에서 운용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동력면에서 기존의 메르카바 전차는 중량에 비해 저출력의 엔진을 사용했었지만 MK4는 독일의 MTU사가 개발한 유로파워팩 MTU883 V-12디젤 엔진을 미국의 GDLS사가 생산한GD883 1500마력 디젤엔진을 탑재합니다. -메르카바 MK4 제원- 승무원: 4명 전장 : 9.04m 전폭 : 3.72m 전고 : 2.66m 중량 : 65t 엔진 : GD883 디젤 최대출력 : 1500HP 출력중량비 : 23hp/t 최고속력 : 60km/h(야지기동 55km/h) 항속거리 : 500km 무장 : 120mm 활강포 48발 7.62mm 기관총 60mm 박격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