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국산전차를 서방의 A급전차와 동급으로 보시는데 간혹보면 외국의 순위를 보면 실망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는 일본90식전차와의 순위에도 쳐지는 결과가 나오기도 함니다 만약 국산전차가 서방의1급전차와 동일수준이라면 동일한 3세대차기전차를 만들이유가 없겟지요 미국과영국독일은 3세대전차가 지금이 마지막으로 보고있습니다 후속이 나온다면 3세대가 아니겟지요 허나 우리나라는 3세대를 또한번 만들고 잇습니다 이건 기존의 k-1a1전차가3세대의 전력에 상응하는 전력이안된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차기전차가 나온다한들 서방a급전차와는 거리가 잇다고 생각됩니다 b급전차인 르끌레어나 일본90식처럼가겟지요 실전테이터를 바탕으로 만든전차와 실전예상테이터를 바탕으로 만든건 분명히 차이가 있지요 실전테이터를 바탕으로 나온 결과물중의 대표적인게 영국의 세라믹복합장갑인 초밤장갑이지요 차기전차라해도 어차피 서방기술에 거의의존합니다 이건마치 레이싱경험이없는회사에서 스포츠카를 만들었는데 레이싱명문팀에서 동력계통수입햇으므로 명문팀과 동일한 랩타임이 나올거라는 생각과 같습니다 벤츠는 벤츠에서 만드는게 가장쌉니다 현대가 벤츠와 동일한수준의차를 만든다면 훨씬비싼차가 나오겟지요 전차도 이와 마찬가지 입니다 아직은 베어링하나 스페너하나 유압호스하나도 국산과 일본과기술차가 상당합니다 독일과는 말할필요도 없지요 이공계천시하는 사회분위기는 인정하면서도 그결과물에 대해서는 이공계선진국들과 같은 결과물을 바란다는게 넌센스입니다 10년전에 체어맨이 데뷔햇을때 97년식체어맨과97년식 벤츠s320이 동일 동력계통엔진밋션을 공유햇엇습니다 옵션또한 체어맨이 못할것도 없엇지요 허나 아무도 동급으로 보지 않습니다 또한 챌린저나 m-1전차나 레오파드전차는 k-1에 비해서 체적이 훨씬크지만 중량은 큰차이가 없습니다 이건 방호력이나 생존성이 훨씬 뛰어나다는 반증입니다 그리고 자꾸 한국지형한국지형 그러는데 그런거 없습니다 국내운용중인 T-80전차가 기동성에서 k-1전차를 압도합니다 실제로 국산전차보다 대당전투력에서도 앞섭니다 장비의 신뢰성도 말할필요업구요 서방기준으로 T-80은 b급전차이지요그리고 자주화%보면은 국산전차라고 말하기도 부끄러운수준입니다 우리들이 무시하는 일본90식전차나 이태리전차는 적어도 자국의 동력계통으로 전차를 만듭니다 군장비에서 자주화는 성능보다 중요하지요 엄청난 세금을 받아먹는 대기업과국방연구소에선 혈세를 받은만큼 먼가는보여줘야겟는데 그결과 과도한부풀리기가 문제가되는겁니다 그래서 국내평가와 외국의 평가가 차이가 상당한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