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로 다 맞는 말씀인듯 합니다. 그러나 제 경험상으로는 고속에서도 TCS가 작동했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180kph이상에서 TCS등이 언제나 들어오면서 느낌상으로는 가속이 더 잘되게 하던거 것도 같습니다(실제로 그런 기능이 있는지? 느낌상으로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요... 옆에 물어보면 비정상인거 아니야? 라는 질문들을 하더군요... 모르겠어요). 참고로 TCS에는 Brake System만 제어하는 TCS, 엔진과 Brake Sys.를 동시에 제어하는 점 더 고급류의 TCS들이 있습니다요... ----------------------------------------------------------------------------- GoStang 님이 쓴글 [2005-08-20] ----------------------------------------------------------------------------- TCS 란 Tractoin Control System 으로 쉽게 말해 휠스핀 제어 장치 입니다. 급가속이나 노면 상태에 따라 휠스핀이 일어날시 일시적으로 알피엠이 떨어트려 차가 제어 불가 상태로 되지 않도록 돕는거죠. 급제동후 알피엠이 채 떨어지기도 전에 다시 급가속을 하시면 급제동후의 저속에 고속의 알피엠으로 가속을 하니 순간 휠스핀이 일어났을거고 이를 제어하는 TCS의 작동으로 알피엠이 떨어지며 차가 주춤 하게 되는거죠. 고속주행시 휠스핀이 날 정도로 힘이 좋은 차 이거나 빗길등의 노면상태만 아니라면 고속 주행중에는 가속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엄청난 토크로 출발시 제어할 수 없을 정도의 휠스핀이 나는 차나 빗길 눈길 혹은 물이 고인 곳의 노면에서는 많은 도움이 되는 기능이죠. ----------------------------------------------------------------------------- Dream125 님이 쓴글 [2005-08-20] ----------------------------------------------------------------------------- 다이너스티 3.5오너입니다. 오늘 고속도로에서 밟다가 급브레이킹을 한후 급차선변경을 하면서 악셀을 풀로 밟았습니다.(XG 와 재미있게 달려서요) 근데 급차선 변경을 하며 악셀을 밟으니 가속이 먹질 않고 차가 주춤거리더군요 그리곤 얼마후 tcs경고등이 뜨면서..깜빡 깜빡....ㅡ,.ㅡ 혹시 급차선 변경으로 인해 스핀위험이 감지되어서 트레이스와 티시에스가 엔진출력을 강제로 제어해서 가속이 되지않앗던 것인지 궁금합니다. 급핸들조작했거든요..... 그리고 티시에스 끄고 다니니 가속이월등히 빨라지던데........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