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타와 랜서에볼루션9 MR.. 같은 세타엔진 베이스차량입니다. 벤츠와 미쯔비시와 현대가 세타/람다엔진 공동개발한건 다들아시죠? 월드엔진이라고 명명되어있죠. 소나타 2.0 휘발유가 디젤한테 진다는건 당연한 겁니다. 일단은 디젤차들은 터보차져가 기본적으로 달려있고 차값도 비싸죠. 소나타 2.0 휘발유의 순정터보차량격인 랜서에볼루션9 MR과 디젤소나타 비교하면 되겠네요. (랜서는 9기형 MR부터 세타엔진 베이스가 같은 엔진씁니다.) 이넘은 2.0 순정터보차량으로 280마력 토크40입니다. 제로백은 4초대입니다. 디젤에 아무리 터보질하고 돈질해봐야 이정도 성능나올까요? 일단 디젤성능은 진짜로 다 별볼일 없는데 터보때문에 잘 나가주는 겁니다. 소나타2.0 휘발유사서 디젤과의 차값정도의 터보튠하면 디젤 가볍게 딸듯~ 디젤에 커먼레일 올라가기 전에 생각해보세요. 그게 달구지였지..차였습니까? 한마디로 디젤과 휘발유 시판차량의 단순비교는 반칙입니다. 일단 차값도 디젤이 더 비싸고 휘발유에 디젤과의 차값만큼 터보를 달아서 출고한다면 디젤은 다시 상대도 안될것입니다. 2.0 투스카니 터보 타보셨는지? 그나마 디젤에서 가장 잘나간다는 렉스턴 XVT나 디젤소나타2.0스틱과 비교해보세요. 갠적으로 저도 디젤쏘나타 오토차량 시승해보았지만 휘발유오토랑 비교시 거의 같은 성능을 내었었는데 단지 120이상에서 휘발유보다 더 수월한 가속이 되었던걸로 생각됩니다. 과급기 올린차와 그렇지 않은차는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디젤은 하두 성능이 딸려서 터보를 올릴수 밖에 없지만 휘발유는 쓸데없이 단가올릴필요없죠. 이런비교는 추녀가 성형수술좀 받고 원래본바탕이 예쁜 미녀보다 지가 더 이쁘다고 뻐대는꼴이 아닐런지? 본바탕이 예쁜 미녀가 추녀만큼 돈이 있어서 그돈으로 마사지샵이나 관리를 받는다면 추녀가 아무리 돈질해봐야 미녀를 따라올수 있을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