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발 브레이크****

 

빙판에서 감속시 엑셀워크가 잘못되어 살짝이라도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면 위험해 질 수 있다는 사실...

 

즉 매우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엑셀에서 변화를 주면 안됩니다.

 

마찰력이 매우 작은 상태에서 구동력에 변화를 주는 것은 바로 미끌어 뜨리는 것이 됩니다.

 

특히 후륜구동으로만 주행시 더 그렇습니다. 그러면, 감속이나 브레이크를 잡아야하는데,

 

엑셀을 밟고 있는 오른발은 그대로 두라니... 말이 안되죠?? 이때 등장하는게 왼발입니다.

 

엑셀은 그대로 두고, 왼발로 브레이크를 서서히 부드럽게 잡아나가는 것입니다.

 

절대!! 덥썩 밟으면 안됩니다. 아주 섬세하게 꾸~욱~ 반박자 늦춰가며 밟는 느낌이어야하며,

 

혹시라도 미끌어지기 시작하면 살짝 다시 풀어줄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일단 미끌어지기시작해도, 브레이크를 푸는 것 만으로 바로 접지력 다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게 엔진브레이크와 큰~~ 차이를 보이는 면입니다. 좀더 세련되게 하자면,

 

왼발로 감속을 하는 만큼 오른발의 엑셀을 서서히 보조를 맞추며 현재속도에 맞게 풀어주는 겁니다.

 

(처음부터 여기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왼발로 브레이킹을 하면,

 

부드럽고 서서히 중심이동이 일어나, 차체가 턱~턱~, 뒤뚱뒤뚱하는 불안한 모습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왼발브레이크 정말 사용 가능하나??****

 

이미 캐나다나 독일같은 나라에서는(물론 우리나라와는 기후조건이나 도로여건이 틀리지만)

 

운전교습서에 의무적으로 그런 활용에 따라 왼발브레이크를 쓰도록 나와있습니다.

 

 

출처: 괴코... 벽님 작성 글을 퍼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