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4년 하동환제작소로 설립되어 1962년 하동환자동차공업(주)으로 법인전환하였다. 1967년 한국 최초로 대형버스를 베트남과 보르네오섬에 수출하였고, 1974년 기간산업체로 지정되었다. 1975년 5월 기업을 공개한 뒤, 1977년 상호를 동아자동차공업(주)으로 바꿨다. 1979년 일반버스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1983년 거화(주)를 흡수합병함으로써 한국 최초로 4륜구동차를 출시했다. 1986년에는 쌍용그룹이 경영권을 인수하면서 쌍용자동차(주)로 법인명을 바꿨다. 1988년 4륜구동차 코란도훼미리를 출시했고, 1991년에는 독일의 벤츠(현재의 다임러크라이슬러)와 손잡고 소형상용차 합작 개발 및 자본 합작을 이룩하였다. 1993년 4륜구동차 무쏘를, 이듬해 창원 엔진공장을 준공하여 1995년 소형승합차 이스타나를, 1997년에는 대형승용차 체어맨을 출시했다. 그러나 1998년 대우그룹에 인수되었으나 대우사태가 일어나자 1999년에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에 들어갔다. 이후 지속적인 경영개선 노력으로 2001년 7월, 1991년 이후 10년 만에 처음으로 경상이익을 내는 성과를 거뒀다. 2001년에는 독자적인 수출망을 재구축하여 본격 가동에 들어감으로써 세계 102개국의 수출대리점과 차량 공급계약을 맺었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6개의 현지 조립 생산을 위한 제휴사를 선정하는 등 수출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2004년 10월 중국 상하이자동차에 경영권이 넘어갔다. 주요 생산차종에는 뉴렉스턴, 무쏘, 무쏘스포츠, 뉴코란도, 뉴체어맨, 로디우스가 있다. 본사 및 기술연구소는 경기도 평택시 칠괴동 150-3번지에, 공장은 경상남도 창원시와 경기도 평택시에 있다.

 

 

1967년 12월 설립하여 포드자동차와 기술계약을 맺고 포드 코티나를 조립, 생산하면서 시작했다. 1974년 토리노 모터쇼의 성공적인 데뷔를 기반으로 1976년 한국 최초의 자동차 고유모델인 포니를 시판하였다. 포니는 이탈리아의 자동차 디자인회사 이탈디자인 주지아로에서 디자인한 모델로 울산공장 준공 이후 처음으로 생산된 자동차였다. 한국인의 취향에 맞으면서 내구성이 좋아 국내시장 점유율 60% 이상을 기록하고, 1984년 단일차종으로 50만대 생산을 돌파하였다. 포니 이후 1985년에 등장한 엑셀은 미국에 최초로 수출된 우리나라 자동차가 되었다. 국내 고급대형차 시장을 휩쓴 그랜저는 1987년, 국내 중형차 시장을 석권한 소나타는 1988년에 처음 등장하였다. 1976년 에콰도르에 포니 수출을 시작으로 인도·중국·터키·미국 등지에 해외공장과 연구 시설을 두고 190여 나라에 수출하고 있다. 1991년에는 독자 엔진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차량 국산화에 기여했으며, 승용차 외에도 트럭·덤프트럭·버스·밴 등 각종 차량을 제작 판매한다. 1998년 10월 기아자동차(주)와 아시아자동차공업(주)를 인수하였고, 2000년 9월 현대그룹의 다른 계열사 9개사와 함께 그룹에서 분리되어 현대자동차그룹을 형성하였다. 2003년 3월 현대모비스(주) 및 일본 미쓰비시자동차(주)와 함께 제품개발, 생산, 판매, 구매부문의 상호 협력을 위하여 공동협력 계약을 체결하였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231번지에, 공장은 울산광역시 북구, 전라북도 완주군, 충청남도 아산시 등에 있다.

 

1944년 12월 경성정공으로 설립되었다. 1952년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 자전거인 3000리호를 출시하고 회사이름을 기아산업(주)로 바꾸었다. 1962년에 일본 마쓰다자동차의 기술제휴로 생산한 배기량 356cc의 3륜 화물차 K-360은 '삼륜차', '딸딸이'라는 별명을 얻으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다. 1974년 마쓰다자동차의 파밀리아의 차체를 바탕으로 최초의 국산 승용차 브리사를 탄생시켰다. 1976년 10월 아시아자동차공업(주)을 인수하였고, 1981년 정부로부터 '중소형화물차 및 버스 전문생산업체'로 지정받았다. 당시 봉고 트럭을 개조해 내놓은 소형승합차 봉고 코치는 어려웠던 기아산업을 회생의 길로 이끈 '봉고 신화'를 창조했다. 이후 승합차 베스타, 소형승용차 프라이드 등을 출시하였고 1990년 현재의 회사명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98년 10월 국제입찰에서 현대자동차(주)에 낙찰되어 현대그룹에 인수되었고, 2000년 8월 현대그룹에서 계열 분리, 현대자동차(주)와 함께 현대자동차그룹을 형성하였다. 2002년 북미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SUV 소렌토 출시를 시작으로 고급세단 오피러스, 소형승용차 프라이드 등이 등장하였고, 승용차와 RV뿐만 아니라 상용차·택시·버스·특장차·장애우용 자동차 등도 생산하고 있다.

 

 

1965년 신진자동차공업(주)으로 출발하여, 1972년 신진자동차와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가 자본금 180억 원을 공동출자하여 종합자동차 제너럴모터스코리아자동차(주)를 설립, 1976년 새한자동차(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78년 대우실업(주)이 경영에 참여하였고, 1983년 상호를 대우자동차(주)로 변경하고 1991년에 국민차 티코 생산을 시작하였다. 1992년에는 제너럴모터스와 합작관계를 청산하였고, 1996년 독일 지멘스그룹과 종합자동차 부품 합작회사 설립을 계약하였으며, 이어 우즈베키스탄에 연간 20만대 생산 규모의 자동차 공장을 완공하였다. 주요 사업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제조·판매이며, 주요 제품은 각종 승용차·트럭·버스·특수장비차 등이다. 1996년 말 소형승용차 라노스를 시작으로 1997년에는 준중형승용차 누비라, 중형승용차 레간자를 연속 출시함으로써 대우 신차붐을 형성하였다. 1998년 쌍용자동차(주)의 판매권 인수로 무쏘·코란도·체어맨·이스타나 등을 판매, 경차부터 대형승용차, 사륜구동 지프형차에 걸쳐 전차종 풀라인업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대우사태 등으로 영업력이 약화되면서 1999년 8월 워크아웃 대상 기업으로 지정되었고, 2000년 11월 회사정리절차개시가 결정되었다. 2001년 9월 제너럴모터스와 매각 양해각서(MOU)를 체결, 2002년 4월 신설법인 설립에 대한 최종계약을 체결하였다. 같은 해 9월 회사정리계획 변경계획 인가를 받아 10월 지엠대우자동차기술(주), 대우인천자동차(주), 대우버스자동차(주)로 회사를 분리했다. 10월에 GM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로 새롭게 출범하였다.

 

1995년 3월 설립된 삼성자동차(주)를 프랑스의 르노자동차가 인수하여 2000년 9월 1일 르노삼성자동차(주)로 출범하였다. 2001년 2월 르노삼성자동차 중기발전계획을 발표하였고, 3월 중형자동차 SM5가 출범 후 최초로 월 판매량 5,000대를 돌파, 이어 5월에는 10만 대 생산을 돌파하였다. 같은 해 12월 제1회 외국기업의 날 은탑 산업훈장을 수상하였다. 2002년 9월 준중형차 SM3, 2004년 12월 대형세단 SM7을 출시하였다. 주요 사업은 각종 자동차 및 수송용 기계 기구와 동 부품의 제조 및 판매, 각종 엔진과 엔진장착설비의 제조 및 판매, 자동차 정비, 수리 및 검사 대행사업, 수출입업(자동차 및 동 부품, 자동차 생산설비 및 보조 자재, 자동차 생산용 원부자재, 자동차 생산설비의 유지, 보수용 설비 및 공기구 비품 등) 등이며, 연간 생산능력 24만 대이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중구 봉래동 1가 25번지에 있고, 공장은 부산광역시 강서구에 있다.

 

 

1997년 6월 경기도 용인시에 설립되어 카로체리아(carrozzeria:자동차공방)를 지향하고 있는 회사로서, 자동차의 스타일링, 엔지니어링, 프로토타입 제작 등 기술용역을 제공하고 스포츠카, 컨버터블 등을 주문으로 소량 생산한다. 설립 뒤 현대자동차의 다이너스티와 에쿠스, 기아자동차의 엔터프라이즈, 쌍용자동차의 체어맨 등의 리무진 개발 프로젝트와 현대자동차의 티뷰론 신형 모델 RT-X, 기아의 엘란 4인승 모델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여러 모터쇼의 컨셉트카, 전시물을 만들었다. 2002년의 청와대 의전용 컨버터블 리무진 제작에도 참여했다. 2002년 한국 최초의 수퍼카 스피라(Spirra)를 발표하고 2003년 한국에서 6번째의 완성차 제조업체로 등록하여 2005년부터 제조와 판매를 본격화하였다. 스피라는 앞뒤 차축의 사이에 엔진을 놓은 미드십(midship) 방식의 정통 스포츠카이다. 320마력의 포드자동차 엔진에 포르쉐 미션을 얹은 4.6 V8 모델은 4.6초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하며 최고시속 280km까지 달린다. 문은 위 아래로 여닫는 걸윙 방식이며 차체는 탄소섬유로 만들어 가볍고 단단하다.

 

 

너희들이 모르는것들 읽어.

 

찌질이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