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투싼ix 2015년형 차주입니다.
저는 2014년 6월 말 투싼 신차로 계약하고 2014. 6. 27.에 차를 받았습니다.
헌데 2019년 올해 초부터 고속운행 중 급가속시 RPM은 올라가지만 속도가 줄어드는 이상현상이 느껴지더라구요. 해서 2019. 6. 3. 블루핸즈에 엔진오일 교체를 할 겸 방문하여 기사분에게 증상에 대해 설명한 후 검사를 받았습니다. 기사분께서는 터보쪽 이상 증세같은데 한 번 봐드리겠다 하시고는 정비 결과 이상이 없다고 해서 그러려니 타고 다녔습니다. 그러나 올 11월부터 증상이 너무 잦아지고 심해져 고속도로 주행시 위험을 느꼈고 엔진 경고등까지 들어오는 지경이길래 다시한번 2019. 11. 21. 블루핸즈에 방문해 검사를 받으니 검사 컴퓨터에 터보 과거고장 이라는 문구가 현출되더라구요. 터보차저 교환을 해야한다고 수리비 116만원을 부담해야 한다고 합니다..

근데 문제는 현대자동차 엔진계통 AS보증기간은 5년, 8만km 라는겁니다. 2019. 6. 3. 제가 이상증상을 설명하며 정비를 받았는데 블루핸즈측에서 이상이 없다 했고, 기간이 지나버린 지금 같은 고장으로 수리비를 116만원을 청구하니 제 입장에서는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이런식이라면 누가 보증기간내 AS를 받을 수 있을까요. 제 입장에서는 나쁜 의심이 들 수밖에 없더라구요. 현대자동차가 보증기간 얼마 안남은 차량은 이상없다고 돌려보내면 추 후 몇백씩 수리비를 받을 수 있으니 이러는건가 하구요.

현대고객센터에 이런 내용을 문의하는 글을 올렸더니 2019. 11. 25. 현대측 안산 지역 3개 정비소를 관리하는 직원분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내용인즉 2019. 6. 3.은 보증기간에 포함되는 것이 맞으나, 단순 정비기록은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제가 그 날 해당 고장에 대해 정비를 했는지 안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수리비 지원을 해 줄 수 없다고 말씀하시더군요.

논리적으로 이해가 안가는 거절입니다. 기록이 남아있지 않은것이 어떻게 제 책임이라 수리비를 지원받지 못하나요? 그럼 고객이 스스로 이런경우가 발생하는 것까지 예측을 해서 스스로를 방어하기 위해 기록을 관리해야 하나요? 기록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은 현대자동차측 책임이 아닌가요? 세계적인 자동차회사인 현대자동차의 핵심인 엔진계통이 저 혼자 고장이 나버리는 것도 이해가 안가는데, 이런식의 보증기간 서비스를 어떻게 받으라는 건가요..

사용자로서 할 건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5천~7천 키로마다 엔진오일 갈아주고, 보증기간내에 블루핸즈 공식대리점 방문해 증상에 대해 설명 후 정비도 받았고, 더이상 제가 할 수 있는것이 뭐가 있었을까요.

소비자보호원에도 문의해 답변을 받앗는데 이런경우에 저렇게 수리기록이 없다고 발뺌하면 제가 입증하는 방법밖엔없다네요.. 불가능하단거죠.. 여러분은 이런경우 당하시지말고 악착같이 보증서비스 받아내시길..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