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한참 전부터 내차소를 올리려고 했었는데 이런 저런 일로 바쁘고 그래서

 

이제서야 올리네요~

 

인천에서 거주하고 있는 22살 청년입니다. 보배드림은 초등학생 때부터 했고 회원가입은 중학생 때쯤 했던 거 같아요.

이 차는 구매하려고 의도한 건 아니였는데 어쩌다 보니 제 손에 와서 만 2년 가까이 달린 13년식 고성능(? )스바그 수동입니다. 지금까지 타면서 찍어온 사진도 정리할 겸해서 올려보려고 합니다~

이런 저런 사정으로 갑자기 갖고 오게 되어서 + 21살에 차가 생길거라고 생각을 못해서 여러가지 유지비에 당황했지만 지금은 이동의 자유가 생겼다는 것에 감사하면서 타고있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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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져온 첫 날입니다. 엠파크에서 매도비, 수수료 포함 300만원에 구매 했어요. 구매 하자마자 손세차부터 맡겼습니다.(사실 전 맡기려고 안 했는데 아버지가 그냥 맡기라고ㅋㅋ)

 

매매상사 가서 이것저것 점검해봤는데 전 차주가 오픈흡기를 격벽도 없이 해놓은 것만 빼면 엔진이나 미션에 큰 문제는 없어보여 1시간 만에 바로 구매 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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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마자 블랙박스도 달아주고요~ 보험료 할인 받아야 되니까요 ㅋㅋ

 

할인 받은 보험료가 205만원인 게 함정이긴 하지만요(연령특약 전 연령의 위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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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1.0 S-TEC 2 엔진의 위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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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순정화 작업부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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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차주가 흡연자였는지 담배 쩐내가 너무 심해서 출장세차 맡겼더니 실내에서 나온 물이….

 

물론 저거 하고도 냄새가 빠지지 않아 조만간 천장트림 통으로 교체할까 생각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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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부세차도 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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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고등학생이었던 동생이 백신 맞으러 간다길래 데려다주기도 하구요 여러모로 잘 쓰이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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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70마력 엔진으로 남한산성도 올라가봅니다

올라가다 죽는 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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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크 고질병 중 하나인 냉각수 탱크도 교체해주고요~

 

 

 

 

잘 타고 돌아댕기던 중 올해 2월 즈음 엔진룸을 열어보았더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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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망의 프론트케이스 누유 당첨

 

정비사 친구왈 저정도면 일단 그냥 타~

일단 많이 새는거 아니니 냅둬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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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건 청라호수공원 가서 까만 스바그와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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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 왕산해수욕장도 가보구요~

이 나이엔 나만의 이동수단이 있다는 거 자체가 참 감사한 일인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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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숙한 수동 실력으로 인해 구매 초반에 갈아먹은 앞 타이어도 교체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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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자리 땡겨놓고 친구랑 치킨도 먹구요. 앞 자리 밀면 나름 넓은 스바그입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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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분 울쩍할 땐 홀로 속초로 떠나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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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16_132034.jpg 구매후 1년이 지났을 무렵 처음으로 손세차를 해봅니다

휠에서 무슨 요거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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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러웠던 엔진룸도 한번 닦아줬습니다

스파크는 외부하고 엔진룸이 차단이 잘 안 돼있는지 저렇게 닦아도 금방 더러워지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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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막제거도 해줍니다(팔목 나가는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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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년여간 안 나오던 오른쪽 스피커와 지지직대던 왼 쪽 스피커도 교체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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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 한강공원에서 한 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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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신형 스파크가 궁금해서 그린카로 빌려서 타보기도 하구요. CVT인데도 초반 토크가 다르더라구요 ㅋㅋ

 

M300 스파크 자체가 1.2엔진을 줄여서 만든 엔진을 쓰기도 하고 엔진 특성 자체가 좀 고회전에서

토크가 나오는 편이라 RPM을 많이 써야 차가 나가는데 M400 3기통이라 진동이 심한 것만

빼면 M300 대비 모든 부분이 개선된 것 같아요

 

 

 

 

2022 7월 대망의 부산 여행이 시작됩니다.

 

 

원래 목적은 부산 모터쇼 방문이었는데 계획을 틀어 부산 여행 겸 부산모터쇼 방문으로 변경했어요… 

7 12일 기억하시는 분들은 기억하시겠지만 수도권에 비가 미친듯이 왔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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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뚫고 가네;

 

가는 내내 비가 너무 많이 와서 비상등 키면서 2시간은 달린 것 같네요

물 고인 곳 밟으면 핸들 틀어져서 의도치 않은 카운터(?)도 쳐 보구요

 

장장 7시간 걸려서 부산에 도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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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해수욕장에서 나란히 선 스파크 세 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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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날 아침 차가 퍼지진 않았을까 바로 점검부터 합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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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날 부산의 극한 오르막을 경험한 후 수동으로 돌아다녔다간 제 도가니가 남아나지 않을거 같아 바로 쏘카를 빌립니다

물론 핸들도 친구에게 넘기구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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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날 부산 벡스코로 달려갑니다.

오랜만에 가는 모터쇼라 기대를 많이 했는데

 

요즘 모터쇼가 축소되는 추세라서 그런지 딱히 볼 건 없었…..


 

 

 

볼 게 없던 모터쇼가 아쉬워 예전부터 가보고 싶었던 7번 국도를 타고 복귀하기로 합니다.

 

날씨도 너무 좋고 차도 많이 없어서 최고의 드라이브였던 것 같아요

예전에 국게에 황마표류기를 기억하실런지요

당시 저는 17살이라 면허도 없고 해서 나중에 면허 따면 나도 꼭 저렇게 해봐야지 했었는데

 

비슷한 느낌으로라도 하게 된 것 같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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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퍼질까봐 중간중간 냉각(?)도 시켜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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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길에 세워두고 감성 사진도 찍어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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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녀오자마자 엔진오일부터 갈아줍니다.

마침 5,000km 도래한 시기여서 바로 교체했네요.

전 저렴한 오일로 자주 교체하는 편입니다. 지크 X7 같은 오일도 SP등급이고 ILSAC-GF6도 

만족할 정도로 나름 괜찮은 오일이라 쟁여두고 자주 교체하는 게 여러모로 좋더라구요

나중에 고성능 차량을 타게되면 PAO나 에스테르 기유 사용한 오일도 한 번 써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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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일동안 1,000km 달리느라 고생한 스바그에게 하부세차를 선사해줍니다

총 주행거리 1,051km, 총 주유 금액 118,000, 총 주유량 59.08L, 연비 17.78km/L

당시 리터당 2,000원을 전후의 유가였는데도 연비가 워낙 좋다 보니 에어컨 빵빵하게 틀고도

 

저런 결과가 나오네요. 넥파크였으면 훨 잘 나왔을 거 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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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엔 불법이라 못 키고 다니고 사진 찍을 때만 키던

전 차주가 달아놓은 사제 LED 안개등도 순정형 할로갠으로 교체해줍니다

사제 LED 전구는 잘 보이지도 않던데 왜 끼신건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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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세차가 급 땡겨서 왁스까지 발라봤습니다 ㅋㅋ

 

2022 11 8일 기준

누적 주유 2,113,000, 누적 주행 17,788km, 누적 연비 14.86km/L

보험료 3,335,900(2021 205만원, 2022 128만원)

자동차세 97,620( 2021 41,220, 2022 56,400)

수리비 1,281,332(2021 670,000, 2022 611,332,)

악세서리

-       블랙박스 : 200,000

1 6개월 간 요정도 유지비가 지출되었네요

 

제 또래 분들이 자동차를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M300 스파크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나쁘지 않은 연비, 많이 아쉬운 출력을 가진 차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당시 한국 지엠이 경차에 넣을 마땅한 엔진이 없어 젠트라에 들어가던 1.2엔진을 줄여서 넣어서 그런지 

노킹도 심하고 엔진 세팅도 저 RPM 영역에서 토크가 너무 부족해요.

특히 2013년식은 콤프레서가 작은 게 들어간다고 들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여름에 에어컨도 정차 시에 많이 약해지는 편이구요

또 콤프가 붙을 때 엔진 출력이 팍 꺾이는 느낌이 들고 에어컨을 키고 다닐 때 

변속 시 아무리 클러치를 부드럽게 떼려고 해도 울컥임이 발생해요.

또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계기판인데 RPM게이지가 디지털로 돼있다보니까 

항상 실제 RPM과 계기판 사이에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요즘 차량들처럼 속도가 빠르면 모르겠는데 레브매칭을 사용할 때 항상 계기판이 뒤 늦게 따라옵니다.

 

장점은 4기통이 들어가서 경차답지 않은(?) 회전질감을 보이고 

위에 언급한 저RPM 영역과 다르게 고 RPM에서의 엔진 사운드가 나름 스포티해서 들어줄만 합니다

또 쉐보레 특성 상 단단한 바디강성이 느껴지구요.(요즘은 타사도 다 그런게 함정

특히 코너에서 롤이 굉장히 적다는 게 다른 차종을 몰아봤을 때 확연히 느껴집니다. 넥파크는 바디 강성이 더 단단해진 것 같더라구요.

 

또 막강한 연비도 한 몫합니다. 물론 제가 고속주행을 꽤 많이 하는 편이라 

지금까지 누적연비가 14km대가 나온 것이기도 하지만 수동 모델 기준으로 90km 정속주행 시 19km/L정도 나올 정도로 

나쁘지 않은 연비를 보입니다.(풀투풀 측정 결과) 물론 이것도 넥파크는 훨씬 잘 나올 겁니다.

 

 

사실 이 차보다 더 추억이 많고 정든 차량은 어머니가 타고 계신 차량이지만 스파크와도 함께 추억을 쌓아가고 있어요

전 세그먼트에서 가장 낮은 등급의 차량을 타면서 느낀 게 있는데 비록 엔진도 작고 출력도 낮아서 

운전할 때 불편한 점도 많고 앞지르기 같이 급가속이 필요할 때 답답함도 느끼지만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차는 나와 추억을 함께 하는 자동차인 것 같아요.

이 자동차 덕분에 고등학생 때 1종면허 따고 줄곧 오토차량만 몰아서 수동을 못 했던 저에게 수동 운전을 가르쳐준 자동차기도 하고 

덕분에 레브매칭, 힐앤토 같은 기술(?)도 연습할 수 있었어요. 또 대형 면허, 소형 견인도 학원 안 가고 딸 수 있었던 매개체가 되었네요.

언제까지 함께하게 될 지 모르겠지만 함께 달릴 수 있는 그 날까지 잘 달려주길 기대하며

마지막으로 부산 여행가서 찍은 사진 몇 장 올리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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