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7일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메르세데스벤츠 강남 전시장에서 열린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한성자동차 노조원 1200여 명이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정현민 기자
[데일리한국 안효문 기자] 메르세데스-벤츠 국내 최대 딜러(판매사) 한성자동차가 올해 임금협상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 한성차 노조는 올들어 세번째 총파업을 선언했다.
12일 전국금속노동조합 수입자동차지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한성자동차 노동조합은 12시50분 한성자동차 방배 본사 앞에서 총파업 투쟁 대회를 연다. 이후 13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고, 서비스센터 주말 근무도 거부한다.
한성차 노조가 총파업을 결의한 것은 지난 7월 24일과 8월7일에 이어 세번째다. 이 기간 노조는 전국 서비스센터와 전시장 현수막 투쟁, 야근 거부, 부분적인 기습파업 등 단체행동을 이어갔다.
한성차 노사 양측은 지난 2월부터 임금교섭을 시작했다.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영업직군의 임금동결, 성과금 50% 등을 제시했다. 2023년 회계기준 468억원의 영업손실을 입은만큼 임금인상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노조측은 벤츠코리아의 무리한 차량 밀어내기로 지난해 차량재고가 1년 새 2853억원이나 늘어난 4232억원이나 될 정도로 경영이 방만했다는 점, 한성자동차의 대주주인 레이싱홍 그룹과 벤츠코리아 간 특수관계로 한성차의 수익이 해외 모기업으로 과도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직판제 도입을 앞두고 고용 불안감도 감지된다. 업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는 유럽을 시작으로 전시장이 아닌 온라인 판매 위주의 직영 판매 체제를 구축한다. 이미 한국에서도 딜러사들에 대한 교육자료가 배포되는 등 사전 준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직판제가 도입될 경우 기존에 몸집을 불린 딜러사들은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올해 임금협상이 난항을 겪는 것도 직판제 도입을 앞두고 사측이 구조조정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시도인 것으로 노조측은 보고 있다.
전기차 무상점검에 대해서도 노조측은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 8월 초 인천 청라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사고로 벤츠코리아는 국내서 판매한 전기차 약 1만3000대에 대한 무상점검에 돌입했다. 한성차의 경우 국내 최대 딜러사인 만큼 전기차 무상점검에 따른 부담도 큰데, 현재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서비스센터에서 대처해야 할 매뉴얼조차 전무하고, 현장에 대피 동선이나 화재 진압 등 필요한 장비가 구비되지 않았다고 노조측은 전했다.
라대관 수입자동차지회장은 "11일 저녁 늦게 교섭이 마무리됐지만, 이번에도 사측과 합의에 이르지 못해 총파업에 나서게 됐다"며 "감사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임원진들의 차량 유지비가 59억원이 넘는데, 이 돈의 절반도 안되는 금액으로 2000여명 직원들의 임금인상을 진행하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