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린이 교통안전과 카시트에 대해 이야기하는 아이와차라고 합니다. 

 

 

우리가 카시트를 물려받거나, 연식이 2011년 이전에 나온 국산차일 경우 대부분 차량의 3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해서 차량에 카시트를 고정하지요. (절대 사제 ISOFIX 브라켓은 구입하지 마셔요 날라갑니다.)


어린이는 카시트 내에 적용된 5점식 안전벨트를 통해 고정되고요.


이러한 안전벨트 체결용 카시트들을 설치하다보면,


좀 어처구니 없을정도로 좌우전후로 마구마구 움직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타고있는 자동차에 ELR (Emergency Locking Retractor)이라는 안전벨트 방식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평소에는 슥슥 밀어내면 풀리지만 내부에 무게추가 있어서 사고가났을때 확 당겨지면서 잠기는 타입의 안전벨트를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시트를 장착했을때 안전벨트가 그냥 막 움직여버리는 것이죠.


반면에 ALR (Automotive Locking Retractor)모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안전벨트는 벨트의 웨빙을 당겨서 딱 착용하면 그 위치 그대로 고정이 되어버리는 방식입니다. 바로 요 방식이 카시트 장착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대략 1990년대 말 이후, 돌아다니는 거의 대부분의 차량은 앞좌석만 ELR전용이 들어가고,

뒷좌석은 ELR 안전벨트를 끝까지 천천히 뽑으면 ALR 모드로 바뀌는 안전벨트가 적용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FCA, JEEP, Dodge 계열 차량은 전환 안되는 경우가 많음. 매뉴얼 참고.

또한 ELR이 적용되어있거나, 오토매틱 안전벨트, 에어백 안전벨트 등 카시트를 장착하기가 어려운 안전벨트 방식들도 있으니 차량의 매뉴얼을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러면 ALR로 바꿔줘야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느냐.




 

(출처 : 친절한 현대자동차 매뉴얼)






1. 천천히 벨트를 끝까지 당깁니다.


2. 천천히 놓아줍니다.


3. 따극따극거리는 소리와 함께 들어가고 그 이후로는 ALR 모드가 됩니다.


4. 카시트에 무게를 싣고 장착해주면 설치 완료.


5. 전후좌우로 흔들어서 2.5cm (약1인치) 이내로 움직이면 합격입니다.




그동안 카시트를 3점식 안전벨트로 차량에 고정하실때 유격때문에 고민하셨던 분들은 요 글 보고 다시 한번 해보세요.






 

** 차량의 3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해 카시트와 어린이를 모두 구속하는 방식의 주니어카시트(하이백부스터)는 ALR 모드로 안전벨트를 잠금하지 않습니다. 부상을 입을 수도 있어요.

카시트 매뉴얼을 꼭 읽어보세요. 매뉴얼대로만 하면 안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