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호안끼엠 호수 근처에 자리한
송손사(Song Son Temple)라는 아주 작은
절이 도심 속에 있는데 향배객들이 어마무시하게
몰려서 너무나 궁금해서 가던 길을 멈추고 다시
돌아와서 들러 보았습니다.
"Song Son Vong Tu"라는 이름의 절은 역사적 의미가
있는 절이라고 합니다.
송손사(Song Son Temple)는 여신 이유한콩추아(Lieu Hanh Cong Chua)
를 숭배하는 절인데 베트남은 모계국가인지라 여성을
숭배하는 사상이 많이 있습니다.
여신 리우한콩추아는 옥황상제의 세 번째 딸로
세 번 지상에 내려온 뒤 지나간 곳에 흔적을 남겼는데,
그곳은 후세들이 숭상하고 숭배하는 성스러운 사찰이자
사당인데 그중 분점인 곳이기도 합니다.
베트남에서 절은 보통 도심 속으로 들어와 서민들과
함께 호흡하며 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손송사"의 참배를 하는 모습을 소개합니다.
힘차게 출발합니다.
워낙, 많은 이들이 모여들어 길막은 일반적이고
지전 태우는 냄새와 향을 피우는 냄새가 도시 전체로
퍼져 나가고 있어, 그랩 오토바이를 타고 미술관을 가다가
도중에 세워 달라고 하고, 다시 걸어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역사 및 문화 유물로 지정이 되어 있는
"손송사"라는 절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네요.
"순교자에게 영원한 감사를 드립니다"
라는 공헌비입니다.
Lieu Hanh 공주는 옥황제의 딸로 완고하고 자유분방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하늘의 규칙을 따르기를 거부합니다.
공주가 옥황상제가 아끼는 옥잔을 깼기 때문에 Lieu Hanh은 왕에 의해
그 벌로 지상으로 내려와 Giang Tien이라는 이름으로
Le Thai Cong의 집(Van Cat 공동체)으로 환생했습니다.
자라면서 Giang Tien은 Tran이라는 은퇴한 관료의 입양아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퓨전소설에서 흔히 보는 환생이 나오네요.
그녀는 교육을 받아 문학과 플루트에 재능이 있습니다.
18세에 그녀는 마을에서 은퇴한 관리의 아들인 다오랑과 결혼했으며
3년 동안 화목하게 지내던 부부는 화목하게 살다가 유배 생활이 끝나고
1남1녀를 두고 하늘나라로 올라갔습니다.
이게 첫 번째 지상에서의 생활이었지만 그녀는 두 번에 걸쳐 다시
지상으로 내려왔다고 합니다.
제단에 올릴 재물들은 자기가 손수 준비를 해서 가져오기도 하지만
여기서 한 아주머니가 돈을 받고 재물을 구성해서 판매를
하는데 여기서는 그걸 숭배하는 행위로 생각을 합니다.
베트남의 공주 한분이 우리나라로 시집을 왔는데
그 공주 후손들이 지금은 엄청나게 많이 퍼져서 현재 살아가고
있습니다.
공주는 아버지인 옥황상제에 의해 두 번째로 지상으로
내려오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마법의 변신을 통해 부모와 남편, 자식들을 다시 만났지만
떠나게 되었습니다.
자유분방한 성격과 행방을 알 수 없는 그녀는 때론 피리 부는 소녀,
때론 지팡이를 짚고 전국을 여행하는 노파가 되기도 했는데
Lang Son에서 그녀는 중국에서 돌아오는 Dai Viet 특사를
놀리기 위해 시를 쓰기도 했다고 하니, 참 다양하네요.
제단에 올릴 지전을 봤는데 거의 화물트럭 수준으로
쌓여 있는데 그게 다 팔리더군요.
엄청납니다.
그 후 리에우한(Lieu Hanh) 공주는 학생과 결혼하기 위해
응에안(Nghe An)으로 갔고, 남편과 함께 시와 스케치를 자주 그렸습니다.
그 후 그녀는 아들을 낳고 천국으로 돌아갔습니다.
천국에서 3년을 보낸 후, 지상 세계가 그리워서 유한 공주는
옥황상제에게 자신을 다시 지상으로 내려가게 해달라고 간청했습니다.
이번에는 그녀가 두 명의 요정 Quynh Hoa와 Que Hoa를 데리고 왔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농사짓고 삶을 꾸리는 법을 가르치기 위해
Cat 거리(Thanh Hoa)에 거주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녀를 숭배하기 위해 사원을 지었습니다.
정부는 그녀를 사살하라고 명령을 내렸으나 부처님이 나타나 그녀를
구출하였으며 부처님은 불교로 개종할 수 있도록
옷 한 벌과 비구니 모자를 주었습니다.
따라서 모든 탑은 Lieu Hanh 성녀를 숭배하기 위해 뒤쪽에
어머니 궁전을지 었습니다.
이 종은 원래 아무리 울려도 종소리가 울려 퍼지지 않아
다시 주조하자 그 종소리가 베트남 땅 하노이 전체에 울려 퍼지고
그 소리가 암흑세계에까지 울려 퍼졌다는 전설이 있는 종입니다.
엄청난 지전.
1947년에 프랑스 식민주의자들이 사원을 불태웠습니다.
1949년에 재건축이 시작되어 1951년 2월에 완공되어
현재의 규모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물에 있는 비문과 신령에 따르면 송손사(Song Son Temple)는
여신 리우한콩추아(Lieu Hanh Cong Chua)를 숭배합니다.
Lieu Hanh 공주 또는 Lieu 공주, 송 어머니, Phu Giay 어머니,
Nghi Thien Ha 어머니... 그녀는 Phu Dong Thien Vuong,
Tan Vien Son Thanh과 함께 베트남 사람들의 영혼에
깊이 각인된 여신이지만 한 사람이 여러 명으로 현생을 하며
지냈기 때문입니다.
Chu Dong Tu는 베트남 사원에서 "4 명의 불멸 자"를 만드는데
군주 왕조 하에서 그녀는 종종 "제1의 최고 신"으로 존경을 받았습니다.
이 절에 온 이들을 면면히 살펴보니, 남녀노소 특히
젊은 층들도 상당히 많더군요.
가족 단위로도 오고 아이들도 어려서부터 이를 보고
배우고 있었습니다.
송손사(Song Son Temple)의 응이 몬(Nghi Mon)은
티엠테(Tien Te) 집처럼 수평으로 지어진 작은 벽돌 구조로
3개의 문이 있고, 정문은 두 개의 옆문보다 높게 지어졌으며
지붕은 타일로 되어 있습니다.
좁은 안뜰로 들어가는 문을 통과하면 Tien Te 집, Dai Bai 집 및
Hau 궁전을 포함한 주요 사원들이 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너무 좁아서 비비고 들어가야만 했습니다.
말은 궁전이지만 그냥, 작은 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5명의 존경할 만한 왕"의 동상 5개가 있는 대형 제단이 있으며,
양쪽에는 Saint Tran Trieu와 사망한 청동 사원을
숭배하고 있습니다.
제단은 매우 정교하게 장식되어 있으며, 윗부분에는
"태양 옆에 있는 두 마리의 용"이라는 주제가 양각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엄청 화려하게 지어졌더군요.
제단에 올리는 재물들은 못 올리는 물건들은 없는 것 같으며
이 분들이 잡식성인지 담배부터 시작해서 참이슬까지
올리고 있습니다.
본점은 따로 있는데 행사가 아주 대대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