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네이버 지식인에 질문하려다 광고글 엄청 뜰까봐 여기에 질문을 좀 해보려고 올렸습니다.
몇년전에 투싼 2004년식을 타다 연식이 오래 되었고 엔진이상도 발견되어서 수리하려고 하니 중고차값을 넘어버려서 어쩔 수 없이 폐차했습니다. 그 이후 몇년간 차 없이 지내다가 좀 불편한 감이 있어서 차를 구매하려고 하는데 가솔린, 하이브리드, 전기차 이렇게 세가지를 선택해야하는 기로에 서게 되었네요.
일단 저는 차를 한번 사면 상당히 오래쓰는 타입입니다. 전에 몰았던 투싼도 중고로 2009년에 12만 9천 중고차로 동생차를 인수받아서 2023년 23만 2천타고 페차했습니다. 14년 탔는데 이번에는 기왕 장만할거 신차로 좀 오래쓸 차를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예전에 투싼을 너무 잘 애용해서 그정도 급으로 생각해보고 있는데 되도록 부품수급과 수리가 용이한 국산차로 알아보는 중입니다.
그런데 제 운전 스타일이 급가속 급제동은 잘 안하는 스타일이고 차를 급하게 모는 타입이 아닙니다. 그리고 차를 자주 몰지는 않습니다. 어쩌다 일주일에 한두번꼴로 몰 때도 있고 한달가까이 몰지 않고 주차장에 놔둘 때도 있었습니다. 1년에 7000~1만킬로정도밖에 타질 않는데 급하거나 필요할때 요긴하게 쓸 수 있는 터라 렌터카나 소카를 이용해볼까도 생각해봤지만 그래도 자차가 있는 게 낫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간혹 장거리 운전을 하기도 하는데 고향다녀오느라 한달에 두서너번 정도밖에 장거리 운전을 하질 않는 편입니다.
이런 운전스타일인데 가솔린차 아니면 하이브리드 어느 차종을 선택하는 게 나을까요? 일단 차종은 국산 소형 suv쪽으로 생각중이며 코나 아니면 셀토스를 고려중입니다. 요즘 소형 suv도 예전 중형 suv만큼 실내가 꽤 넓게 나오더라고요. 전기차도 생각을 해봤는데 충전인프라가 많질 않아서 일단은 선택지에서 좀 배제해놓은 상태입니다.
보배드림 유단자분들의 의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