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전쯤 아이오닉 일렉트릭 회생제동이 풀리면서 브레이크가 안들면서 차가 앞으로 쭉 밀리는 경험을 해서
글을 올렸었습니다.
원글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해결이 되었고, 해결방법은 브레이크드럼 교체였습니다.
근데 해결이 된것도 제가 찾아서 해결했지, 현대하이테크에서도 원인을 못찾고 딴소리만 해대는 바람에 시간만 버렸습니다.
처음에는 현대하이테크센터에 예약을 하고 차를 맡겼더니, 시운전을 하고 해당 현상이 발생하는걸 인지했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차가 밀리는건 잘 모르겠다 이런식으로 말하더라구요.
그러면서 기본점검리스트를 줬는데, 모두다 정상정상정상정상 문제없음 으로 되어있었습니다.
그러면서 회생제동이 풀리는 현상이 발생했을때의 로그기록을 보여주었는데, 그때 자동차 바퀴에 진동(요철) 이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에게 시운전을 해보라면서 요철에서 발생하는것이 맞는지 확인해보라고 하였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그건 '의도된 설계' 가 맞다. 라는 설명이었습니다.
저는 좀 어이가 없었던게, 의도된 설계대로 차가 밀리면 결함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쨌든 저도 로그기록장치를 하고 운전을 했고, 요철이 덜컹! 이런 수준이 아니라 두두등! 도도동! 덜덜덜! 수준에서
회생제동이 풀리더라구요.
하이테크센터에서는 의도된 설계라는 결론만 내려주고 그 이후 조치는 없었습니다.
저는 이 현상이 최근에 잦아지고 느껴진걸 토대로, 이게 의도된 설계라면
회생제동이 사라지면서, 물리제동이 그 제동력을 바로 상충해야하는데, 그러면 물리제동에 어떤 문제가 있어서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미치게 되었고, 다른 자동차센터에 가서 브레이크계통 전체 점검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근데 브레이크드럼이 거의 썩어있더라구요. (사진첨부)
그래서 디스크가 전체가 딱 물려야 하는데, 일부만 물리면서 물리제동이 잘 안들었던게 원인이었습니다.
근데 이게 회생제동이 풀렸을때만 느꼈던 이유가,
저속에서 물리제동으로만 멈출때는 브레이크를 세게 밟기 때문에 잘 못느꼈지만
중고속에서 브레이크를 밟을때는 살짝밟지 꽉 밟지는 않잖아요,
그래서 회생제동이 풀리고 브레이크를 살짝밟은 상태에서 물리제동이 그만큼을 제동력을 벌충해줘야 하는데
브레이크드럼이 노후화가 진행되어있으니까 그 작동이 약했던 겁니다. 그래서 앞으로 쭉 나가는 느낌이 들었던거였죠.
여튼 브레이크 드럼을 바꾸고 해결이 되었습니다.
저는 회생제동 0단계로 하고 다니는데, 회생제동 3단계 정도로 원패달 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근데 엑셀에서 발떼면 회생제동이 작동하는게 맞는데, 작동안해서 앞차랑 추돌한 사건도 있었던 걸로 압니다.
제 케이스는 그거랑은 좀 다르긴 합니다만, 도움이 될까하여 후기 남겨봅니다.
근데 좀 아쉬운건 하이테크센터에서 물리브레이크 계통이 노후화가 심했다는걸 발견해줬으면 제가 이 고생을 안했을텐데
계속 회생제동이 풀리는게 정상적인 의도된설계다 라는 것만 이야기해서 해결에 시간이 좀 걸렸던거 같습니다.
결론: 아이오닉 일렉트릭 차량 요철 (덜컹!이 아닌 도도동! 두두둥! 더러러럴컼! 정도의 진동에 회생제동이 풀리는 설계가 있다)
물리브레이크가 노후회되면 회생제동이 풀리면서 물리제동이 제동을 벌충하는 로직에서 제동력 부족이 느껴질 수 있다.
입니다. 교체비는 70만원 들었네요
노후화 되었던 브레이크드럼 사진 첨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