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에 앞서  본 차량은 순정 센터페시아가 아닌 JJ마감재 장착차량입니다

 

그점을 꼭!  참고하세요~

 

 

 

 

 

 

 

 

 

 

차를 구입하고 대략 1년.... 사실 막귀인 제게 순정 사운드도 그럭저럭 들어줄만 했습니다

 

 

 

 

 

 

 

 

 

 

 

 

볼륨을 좀 올리면 소리가 약~간 아쉽긴 했지만 

사제 스피커에 거금을 들인다는건 생각도 할 수 없기에 그냥 저냥 듣던 와중...

 

 

 

 

 

"센터 스피커가 있으면 음압이 높아진다"

 

 

 

어디선가 이런말을 읽어버렸습니다.

 

사실 음압이 높은거와 음질이 좋다는건 전혀 다른 부분인데다

 

스피커 하나 늘어난다고 뭐가 달라지나... 했지만

 

 

 

 

 

 

 

 

정신을 차려보니 이미 배송되어 있었습니다^^

 

 

 

 쏘렌토R  순정 센터스피커인데  요건 일반형으로 약 1만6천원정도

 

순정 JBL 스피커로 하면 약 5만원이 넘기에  고민없이 싼걸로 구입!

 

 

 

 

 

 

음.. 저항은 2옴이군요  사실 나중에서야 이게 발목을 잡게 되는데 그건 나중에!

 

 

 

 

음... 사는김에 그냥 비싼걸로 살껄 그랬나요^^

 

 

 

 

일단 연결이 수월하도록 선을 연장해 콘넥터를 연결하고

 

아래쪽 플라스틱을 분리후 90도 돌려서 결합해 고정홀을 2개에서 4개로 늘립니다

 

 

 

필요없는 순정 흰색 콘넥터와 그 고정기믹을 모두 날려주고 갈아주면 일단 준비끝!

(저걸 놔두면 높이가 안맞음)

 

 

 

 

이제 오디오를 뜯어봅시다

 

.

.

.

.

.

.

 

 

 

인터넷에서 보면 포르테 센터페시아는 송풍구부터 시작해 10초면 뜯는다던데

 

저는 2시간동안 땀 뻘뻘 흘리며 끙끙대도 뜯기는 커녕 내장재에 상처만 잔뜩 남겼습니다 ㅠ.ㅠ.

 

 

 

 

 

 

결국 근처 샵에서  음료수와 아이스크림으로 회유를 했습니다

 

 

위 사진처럼 만드는데 거짓말 하나도 안보태고 10초쯤 걸리더군요

 

잽싸게 주차장으로 차를 끌고와 배선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순정 오디오 메뉴얼 맨 뒷부분을 보면 콘넥터 배선도가 있는데 

 

출력선이 앞, 뒤만 있고 센터스피커에 대한 이야기 없습니다.

 

물론 포르테는 센터스피커 자체가 지원되지 않기때문에 그럴수도 있다고 판단,

 

즉시 인터넷 검색을 해 보았고

 

순정 센터스피커가 있는 차량 (ex : 쏘렌토R, 쏘울 등) 역시 센터스피커 출력이란건 없더군요

 

 

 

오디오샵이 만들어놓은 카페와 블로그를 뒤진 결과

 

순정 센터 스피커를 추가하는 작업에는 뒤쪽 스피커에서 선에 연결하는데

 

한쪽에서는 + 선을 반대쪽에서는 - 선을 가져와서 작업해야 소리가 제대로 난다고 하네요

 

 

 

그리고 오디오에는 상시전원이 들어가기에

작업전 오디오 퓨즈를 먼저 뽑는거 잊지 마시길....

 

콘넥터를 분리하고 피복을 벗겨서 상단까지 선을 연장!

(네비매립하는집에서 부직포 테이프를 너~무 잘 감아놔서 떼어내기가 너무 힘들었다는건 함정)

 

 

그리고 다시 조립!

 

 

어자피 뜯는김에 소문의 사운드 파워도 장착합니다

 

효과가 있으.... 려나?

(어자피 콘덴서에 불과한데....)

 

 

 

 그리고  이번작업에 가장 핵심인 스피커 고정작업을 시작해 봅니다

 

 

 

 

 

 

이 마감재의 상부가 수평이 아니라 경사진 형태이기에 방법에 꽤나 고심을 했습니다.

 

그 결과는 2부에서~

 

 

2부 게시물로 바로가기!

http://www.bobaedream.co.kr/board/bulletin/view.php?code=national&No=634170&bm=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