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에서 때아닌 디젤 자동차 유해성 논란이 빚어졌다.

 

 5일 유럽1 라디오방송 등 프랑스 언론에 따르면 델핀 바토 프랑스 에너지부 장관이 4일 디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로 매년 4만2천명이 사망한다고 언급한 데 이어 세셀 뒤플로 환경부 장관도 이 문제를 거론하고 나섰다.

 

 뒤플로 장관은 4일 프랑스 앵테르 라디오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디젤 자동차 관련 질병으로) 매년 4만4천명이 숨진다"며 이는 정말로 큰 위협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들 두 장관의 발언은 아르노 몽트부르 산업장관이 지난 주말 "신형 디젤 자동차는 인체에 해로운 미세 유해물질이 사실상 모두 걸러진다"며 디젤에 대한 세금 인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데 뒤이어 나왔다.

 

 프랑스는 디젤 차량에 대해 세금 감면 혜택을 주고 있으나 회계감사원이 세수 확보를 위해 이 혜택을 폐지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낸 뒤 관련부처 장관들이 앞다퉈 논란에 중심에 뛰어든 양상을 보인 것이다.

 

 프랑스는 가솔린에 대해 리터당 61유로센트의 세금을 매기고 있으나 디젤에 부과되는 세금은 리터당 43유로센트에 불과, 디젤에 대해서도 동일한 세금을 적용할 경우 연간 70억∼80억유로의 세수 효과를 거둘 것으로 회계감사원은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장 루이 실랑스키 프랑스 석유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디젤 연료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에는 반대한다면서도 "(사망자가 4만명 이상이라는) 숫자는 좀 과도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프랑스 언론은 세계보건기구(WHO)나 보험사의 통계에도 프랑스의 공해 사망자에 대한 통계는 공식적으로 나와 있지 않다며 4만명 이상이 디젤 때문에 사망한다는 것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 언론은 디젤이 암을 유발하는 유해 입자뿐만 아니라 질소이산화물을 방출하기 때문에 해롭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디젤 자동차의 환경·보건적인 측면과 산업적인 측면을 잘 고려해 중재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 르 몽드 신문 인터넷판은 출시된 지 12년이 넘은 차량 700만대가 넘는다며 이 차량을 교체할 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을 고려하는 등 창의적인 발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홍태 기자 hongtae@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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