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의 신규 터보 엔진 최초 적용, 성능·효율 개선

 

 쉐보레가 국내 출시를 앞둔 말리부 부분변경을 통해 GM의 첨단 엔진 기술로 완성한 신규 터보 엔진을 최초로 공개한다고 13일 밝혔다.

 

 13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새 엔진의 핵심은 라이트사이징(Rightsizing) 기반의 터보차저 기술이다. 터보차저는 엔진 실린더 안에 더 많은 공기를 넣어 더 높은 배기량의 자연흡기 엔진에 버금가는 다량의 공기와 연료를 처리할 수 있게 한다. 즉, 엔진에서 연료 연소 시 발생하는 고압, 고열의 배출 가스를 압축해 더 높은 밀도의 공기를 엔진 실린더 내에 다시 강제로 주입함으로써 엔진의 출력을 향상시킨다.

 

 터보차저와 함께 고압의 연료를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는 연료 직접 분사 시스템(Spark Ignition Direct Injection)과 주행 상황에 따라 흡배기 밸브 타이밍을 최적 시점으로 변경하는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은 연료의 낭비를 줄여,고성능과 고효율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이끌어낸다. 이밖에 알루미늄 블록과 헤드도 경량화해 차의 효율성 향상에 일조한다. 알루미늄 블록은 고압주조방식으로 제작해 알루미늄 베드플레이트와 함께 엔진의 내구성을 높이고 진동은 줄인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쉐보레는 새 엔진을 얹은 말리부 부분 변경을 이달 26일 사전 계약 개시와 함께 미디어 대상 공개행사를 통해 국내에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GM은 소비자 요구와 세계 환경 규제에 맞춰 터보기술 확보에 매진해왔다. 이와 함께 미국 시판 제품의 터보엔진 적용 비율을 2010년 5%에서 지난해 50%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한국 시장에서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제외하고 말리부를 포함한 쉐보레 제품의 절반 이상에 터보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