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미터기 기반 동승요금제 실험
-탑승자 안전 높이고 업계 효율 기대

 
 KST모빌리티가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 동승, 탄력, 선불 등 다양한 택시 요금제와 새로운 결합 서비스 실험에 나선다.

 


 KST모빌리티가 30일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 규제 샌드박스 제 10차 심의위원회에서 '앱미터기 플랫폼가맹 서

비스'와 '스마트기사교대시스템'이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에 지정됐다고 30일 밝혔다.

 

 회사는 앱미터기 플랫폼가맹 서비스 실증을 위해 위성항법시스템(GPS) 앱미터기를 서울시 소재의 마카롱 가맹택시

500대에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동승 요금제, 탄력 요금제, 선불 요금제 등 다양한 요금제에 대한 실증 서비

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KST모빌리티가 개발한 3D맵 기반의 GPS 앱미터기는 이번에 과학기술통신부로부터 임시허가를 취득했다. 이 기술

은 3차원 지도(3D 맵) 및 수치 표고 모형(DEM) 등 고도화된 거리보정 기술이 특징이다. 이를 바탕으로 실시간 최적경

로 설정 및 정확한 요금 산정이 가능하다.

 

 동승 요금제는 먼저 탑승한 사람을 기준으로 동승 구간이 80% 이상인 소비자를 매칭하는 방식이다. GPS 앱미터기를

통해 최적의 경로를 측정하고 요금은 각각 따로 산정한다. 각 탑승자에겐 각자 이동거리로 산출된 요금의 70%를 부과

한다. 이 요금제는 단거리 전용 동승택시 서비스에 우선 적용한다.

 

 탄력요금제는 상대적으로 택시 이용수요가 많지 않은 한낮 전후와 택시 운행대수가 비교적 적은 심야 시간대에 예측

요금 기준으로 최대 40%까지 요금 할증 및 할인을 적용한다. 적용 요금은 지역별 실시간 교통량 및 택시 호출 수요를

분석해 산출한다.

 

 선불 요금제는 운행 데이터 기반 운송료의 최대요금 및 최저요금 정보를 먼저 제공하고 최대요금의 50%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소비자가 요금을 승인하면 선결제 후 택시 서비스를 정해진 금액 내에서 이용하는 요금제다.

 

 이와 함께 KST모빌리티는 '스마트기사교대시스템'을 도입해 차고지 밖에서 택시 드라이버들이 효율적으로 교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간다. 새 시스템은 자동차 키가 필요 없는 ICT 보안인증 기술의 모바일 스마트키 솔루션을 활용해

드라이버들의 비대면 교대를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모바일 음주측정 및 실내공기(흡연) 모니터링 등 안전하고 쾌적한

택시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도 함께 포함한다.

 

 한편, 앱미터기 플랫폼가맹 서비스와 스마트기사교대시스템 실증은 앞으로 약 2년간 진행된다. 올해까지 서비스 개발

및 테스트 운영을 마치고 2021년 실증 단계를 거쳐 향후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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