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부터 한달가량 ‘고속축중기’ 전수조사 실시

과적검문소 15개소 中 11개소 중량 정확성 문제 발견

고속축중기 정확성 향상 위한 154억 원 즉각 투입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가 과적검문소의 과적 단속 정확도 향상을 위해 154억 원을 투입, 시설개선사업에 착수한다.


국토부는 지난 3월 14일부터 4월 15일까지 건설기술연구원과 민간 전문가 등과 함께 국도에서 과적혐의 차량을 선별하기 위해 과적검문소 500m 전방에 설치된 ‘선별용 고속축중기’ 전수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총 15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전수조사에서 4개소의 고속축중기만이 정상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11개소는 중량 정확성의 문제가 발견되어 시설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고속축중기 조사서 발견된 문제점으로 센서 매립부 포장의 변형과 단차에 의한 평탄성이 유지되지 않은 점과 노후된 센서와 제어기, 운영시스템(PC)의 오작동 등 복합적 원인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시설개선공사 완료 전까지는 이동식 과적단속을 강화하고, 기기 오차로 인한 피해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로 관리기관(국토소)의 자체심의를 통해 구제하는 방안을 병행 추진키로 했다.


또한 장기적으로 과적 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 중인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해 과적단속 기술의 정확도를 높이고 장비의 국산화도 추진할 방침이다.


주종완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도로시설의 보호와 교통안전을 위해서는 화물차 과적이 근절되어야 하며, 과적의 실효성이 있는 단속이 되도록 고속축중기 정확도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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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영 기자 yoo.jy@cvinfo.com


출처-상용차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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