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에 앉은 채 옆문 탑승 가능
경기도 화성시에서 실증 운행 예정
동탄1신도시에서 이동 중인 R1 차량 (사진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이하 현대차) 가 수요응답교통인 셔클 (SHUCLE) 을 기반으로 신체적 교통 약자의 이동성 개선에 나선다.
현대차는 4월 1일부터 약 5개월 간 경기도 화성특례시 동탄1신도시에서 교통 약자를 위한 특수 개조 차량과 셔클 플랫폼으로 '셔클 이동약자 이동서비스' 실증에 나선다고 밝혔다.
기존 장애인 대상 호출 택시 차량의 경우 휠체어 이용자는 차량의 후면 테일 게이트로 탑승해 3열에 위치한 상태로 이동, 불편한 승차감과 동승자와의 분리가 필연적이었다.
거동이 불편한 승객이 차량의 옆문으로 탑승하는 모습 (사진 : 현대자동차)
반면, 현대차는 신체적 장애가 있는 사람도 동일하게 2열 도어로 탑승하고 이동할 수 있도록 ▲유니버셜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는 ST1을 개조한 특별교통수단인 R1과 ▲수요응답교통 셔클 플랫폼으로 교통약자 이동서비스를 제공한다.
R1은 기존 ST1 차량의 저상화 플랫폼에서 휠체어를 탑승한 채 옆문으로 승차가 가능한 사이드 엔트리 구조, 휠체어 사용자용 안전벨트, 가변 시트 등을 적용했다. 국내에서 휠체어에 앉은 채 옆문으로 탑승, 동승자와 나란히 앉아 이동 가능한 특별교통수단은 R1이 유일하다.
또한, 저시력자와 청력 장애가 있는 탑승객을 배려한 기능도 탑재했다. ▲차량 전면 디스플레이 ▲전ㆍ후석 디스플레이 ▲고대비화면 전환 기능 등을 적용해 저시력자, 청력 장애가 있는 탑승객도 차량 밖에서 쉽게 차량을 인식할 수 있고, 차량 내에서 화면을 통해 각종 안내사항의 전달이 가능하다.
특히, 화면을 통해 기사님과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어 의사소통이 어렵던 청력 장애 탑승객의 이동 경험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셔클 플랫폼을 활용해 이번 실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셔클 플랫폼은 현대차가 개발 및 운영 중인 수요응답교통 서비스다.
이용자가 차량을 호출 시 차량은 최적 경로를 따라 도착지까지 이동한다. 이동 중 신규 호출이 발생하면 합승 알고리즘을 통해 유사 경로의 승객과 함께 탑승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경로를 재구성하거나 타 차량을 배차하는 식으로 운영한다.
셔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운수사는 수요 기반의 효율적인 차량 배차, 최적 경로로의 운행이 가능하고, 이용자는 호출 시 대기 시간과 도착지까지의 소요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실증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현대차는 셔클 플랫폼 이용을 위한 앱에 국내 최초로 전자 바우처 기능을 탑재했다. 운영사는 전자 바우처 기능을 통해 영수증 증빙 절차 등의 행정 업무를 간소화 할 수 있고, 이용자는 유선 통화를 통한 호출과 앱을 통한 차량 호출도 가능해진다.
'셔클 교통 약자 이동 서비스'는 중증 장애인 판정을 받은 내국인이라면 누구나 일 2회까지 동승자 2인을 포함해 무료 탑승 및 이동이 가능하다. 단, 최초 1회 한정 셔클 앱을 통한 인증이 필요하다.
김수영 현대차 모빌리티 사업실 상무는 "이번 실증은 교통 약자의 이동권 보장이라는 사회 현안에 대한 실질적 솔루션을 지자체와 협력해 검증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모든 사람이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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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영 기자 earthrace100@daum.net
출처-상용차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