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개발 완료 목표…2026년 출시 신차부터 적용 예정
커넥티드 서비스 활용해 운행기록 자동 제출 기술 개발 중
ECU 데이터로 운행기록 생성, TS 시스템으로 매일 자동 제출
커넥티드 서비스 가입시 별도 장치 없이 무상 이용 가능
(왼쪽부터) 박상현 현대차·기아 상용LCM담당 부사장, 정채교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 한정헌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정책실장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현대차와 기아, 한국교통안전공단(이하 TS)과 함께 ‘커넥티드 DTG(디지털 운행기록장치, Digital Tachograph)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경기도 화성 남양연구소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박상현 현대자동차·기아 상용 LCM 담당 부사장, 정채교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 한정헌 한국교통안전공단 모빌리티정책실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현대차·기아의 커넥티드카 서비스와 TS의 운행기록분석시스템(eTAS)을 연동한 차세대 DTG를 개발하기 위해 추진됐다. 운행기록 제출의 자동화를 통해 상용차 운전자의 불편을 줄이고, 교통안전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DTG는 차량의 속도, 주행거리, GPS 신호 등 주요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자동 기록하는 장치다. 현행 교통안전법은 버스·화물차·어린이 통학버스 등의 운송 사업자 차량에 DTG 장착과 운행기록 제출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TS는 데이터를 분석해 운전자의 위험 행동을 개선하고 사고 예방에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운행기록을 USB로 수동 추출해 제출해야 하거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었다. 특히. 작년 10월부터는 운행 기록 제출 의무 대상이 적재량 25톤 이상 대형 화물차 및 총중량 10톤 이상 특수차까지 확대되어, 간편한 제출 방식에 대한 필요성이 커졌다.
이에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활용해 별도 장치나 수동 데이터 추출 없이 운행기록을 자동 저장·분석·제출할 수 있는 ‘차세대 커넥티드 DTG’ 시스템을 올해 안에 완성할 목표로 개발 중이며, 2026년 출시될 신규 상용차종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커넥티드 DTG는 차량에서 실시간 수집되는 전자제어장치(ECU) 데이터를 커넥티드카 서버를 통해 처리하며, 운행기록은 TS의 시스템으로 매일 자동 전송된다. 서비스가 도입되면 커넥티드 서비스 가입 차량은 최대 40만 원 상당의 별도 장치를 설치할 필요 없이 DTG 의무를 이행할 수 있게 된다.
이에 현대차·기아는 ▲커넥티드 DTG 개발 및 차량 적용 ▲데이터 정확도 향상을 위한 운영관리 ▲데이터 자동 제출 시스템 개발을 담당하며, 국토부는 ▲제도적 지원을, TS는 ▲DTG 표준사양 개정 ▲운행기록분석시스템 연계 ▲제품 시험 및 인증을 맡는다.
아울러, TS는 현대차·기아와의 데이터 제공 사업 협력을 통해 상용 커넥티드카 통합관리 솔루션 내에서 운전 패턴 분석, 휴게시간 준수 여부 확인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신규 서비스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박상현 현대자동차·기아 상용 LCM 담당 부사장은 “모빌리티 서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민관 데이터 공유 및 기술 협력이 필수”라며 “상용차 고객의 편의를 극대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 교류와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커넥티드 DTG'는 올해 안에 개발을 완료하고, 2026년부터 출시될 신차에 순차 적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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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희 기자 junnypark@cvinfo.com
출처-상용차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