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월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SNE리서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올해 5월까지 글로벌 전기차 판매가 중국 업체·시장을 중심으로 작년보다 3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지난 1∼5월 전 세계에 신규 등록된 전기차가 총 752만대로 작년 동기 대비 32.4%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이 통계에는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가 포함됐다.
그룹별로 BYD(비야디)가 34.8% 증가한 158만6천대로 1위 자리를 공고히 했고, 지리그룹이 77.3% 증가한 79만3천대로 2위에 올랐다.
SNE리서치는 BYD에 대해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있다"면서도 "최근 급격한 외형 확장과 함께 부채 규모가 확대되면서 재무 건전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3위 테슬라는 16.0% 감소한 53만7천대를 판매했다. 주력 모델인 모델Y 판매량이 22.8% 줄었고 고가 제품군인 모델S와 X도 각각 66.1%, 43.4% 감소했다.
SNE리서치는 "테슬라는 완전자율주행(FSD) 기능 고도화와 월 구독 기반의 소프트웨어 수익 모델 확장 전략을 지속하고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가시적인 실적 개선 효과가 제한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9.2% 증가한 24만2천대를 판매하며 7위에 올랐다. EV4, 아이오닉9 등 신차 라인업 추가로 중장기적인 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고 SNE리서치는 전했다.
지역별로는 중국 시장이 작년보다 39.2% 증가한 471만8천대를 기록했다. 중국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62.7%다.
유럽에선 27.9% 증가한 153만8천대가 판매됐고 북미에선 1.4% 늘어난 71만4천대가 팔렸다.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는 44.9% 늘어난 41만2천대다.
SNE리서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성장세를 유지하면서도 수요 구조와 정책 환경에 따라 지역별 온도 차가 뚜렷해지고 있다"며 "기업들은 불확실한 정책 환경과 수익성 저하라는 이중 부담 속에서 기술 내재화와 현지화 전략을 통해 장기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라고 분석했다.
1∼5월 그룹별 전기차 인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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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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