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게 잉여인간입니다
바빠서, 귀찮아서 미뤄왔던 인기글 공약, 델타항공 일등석 후기를 써봅니다
1년 전, 일등석 글자만 보고 솔깃했던 저는 쿨하게 뉴욕-LA 편도를 60만원 정도에 결제했고
추후 한등급 아래 델타 컴포트 플러스를 예약했던 워싱턴-나이아가라-뉴욕 왕복 노선은 돌아오는 노선만 일등석으로 바꿨습니다
일등석 말만 들으면 좋아보이지만, 델타항공은 다릅니다
우선 델타항공의 좌석 등급과 탑승 순서를 먼저 써보겠습니다
델타 원 비즈니스 : 최상위 등급이며, 미국 국내선은 없습니다
인천에서 미국까지 타면 평일이라도 300만원 이상은 필요합니다
델타 프리미엄 셀렉트 : 프이코와 비즈니스 사이의 애매한 등급입니다(개인 의견)
역시 미국 국내선은 없습니다
일등석 : 제가 쓰는 후기지만 벌써 위에 두 좌석이 있죠
미국 국내선에서는 가장 윗등급입니다
델타 컴포트 플러스 : 이코노미석에 레그룸만 넓혔습니다
외항사와 대한항공 이코노미를 비교해보시면 이해가 편합니다


(대한항공 이코노미, 제가 손이 꽤 크긴 합니다)
메인 캐빈 : 이코노미입니다
베이직 이코노미 : 저가형 좌석으로, 좌석은 메인 캐빈과 같으나 환불 불가, 좌석지정 불가 등 차별이 따릅니다
델타항공의 탑승 순서(미국 국내선)
1.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 현역 군인
2. 일등석
3. 델타 컴포트 플러스
4. 메인 캐빈 승객 중 우수회원
5. 메인 캐빈
6. 베이직 이코노미
설명은 이쯤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저는 작년 여름 미국 여행 기간 중 워싱턴-나이아가라 왕복과 뉴욕-LA 편도에 델타항공을 이용하게 되었으며
나이아가라 가는 길은 델타 컴포트 플러스, 나머지는 일등석을 이용했으며 뉴욕-LA는 737과 757을 환승하였습니다
나이아가라로 갈 때는 수하물 요금으로 35달러를 별도 지불하였으며, 메인 캐빈의 오버부킹으로
저도 덩달아 탑승이 지연되기도 했습니다









레그룸이 유일한 장점인 뉴욕-워싱턴 간 열차 암트랙 비즈니스석입니다
레그룸vs시간 중 하나의 장점씩은 갖고 있는 철도와 항공편이죠

나이아가라로 향하는 소형기입니다
서비스 등은 위에 올린 것과 비슷하죠
이거 탈때 메인 캐빈의 오버부킹으로 탑승이 1시간 가량 지연되었습니다
지루해 죽을뻔...ㄷㄷ
착륙 후 나이아가라 폭포까지는 차로 40분 가량 소요됩니다
택시비보다 렌터카가 더 싸다는 카더라를 듣고 렌터카로 다녀왔습니다



좋은건 같이 보시라고 몇장 올려봅니다
한여름의 미쳐버린 날씨에도 이 근처는 시원하고 물안개 때문에 옷이 축축해질 수 있습니다
어디 가서나 한국인은 있다고 여기서도 한국어는 들리더군요
국경 잠깐 넘어 캐나다에서 찍었으며 미리 로밍한 유심의 고장으로 캐나다 안쪽은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미국 유심을 이용해서 건너편 미국에서 오는 전파에 의존해야 했....





CRJ-200이라는 소형기입니다
제가 말로만 일등석이라 한 이유는 여기서 나오는데 이게 전부기 때문이죠
일등석은 단순한 마케팅 용어일 뿐 우등고속 시트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도 마일리지 혜택, 수하물 우선권 등은 양심적으로 주더라구요
맨 앞열 독립석 1A입니다
당연히 다음날 탑승할 737 757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저 생수와 웰컴드링크 콜라는 무료 제공입니다
여담으로 미국은 콜라가 생수보다 싸다고 하더라구요
소형기 특성상 메인 캐빈도 2-2 배열이며 일등석은 1-2 배열입니다
737 일등석이 2-2, 메인 캐빈이 3-3인걸 생각하면 대충 비행기 크기를 가늠하실 수 있습니다
제 위에 있는 선반은 너무 작아서 백팩도 겨우 들어갈까 말까 합니다



한시간 반 정도의 노선인데 웰컴 드링크 말고 특별히 기내식 같은건 없습니다
헤드레스트는 양 끝을 구부려 기대서 잠들기 좋습니다


라과디아 공항 인근 호텔입니다
별 3개 달고 이틀에 30만원이 넘는 가격을 자랑합니다만
공항 셔틀이 무료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등석용 기내식입니다
메뉴는 치킨 요리와 연어 샐러드가 있었는데 전 연어샐러드를 선택했죠
딸기 케이크 옆에 있는 건 샐러드 소스입니다
샐러드에 콩같이 보이는건 올리브입니다(피자에 보이는 까만 그거요)
연어살을 잘게 쪼개서 먹는건데 솔직히 맛은 그닥입니다;;
원래는 맥주까지 마실 계획이었으나 여행 일정 변경으로 착륙하자 마자 운전을 하게 되어
맥주는 생략했습니다
미국에서 음주운전 적발시 외국인 기준 강제추방+블랙리스트에 올라 추후 입국이 크게 힘들어집니다
보잉 757은 전부 하나의 출입구로 탑승해서 일등석은 좌측, 나머지는 우측으로 이동하는 구조였습니다





일등석 내부 자료가 부족해서 다소 글이 부실할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이상 쓰게 되면 그냥 여행후기가 될것 같네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