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AS가 알파베인에서 AOA 값을 받아오는 부분도 잘 못 설계 되어있습니다. 알파베인이 두개면 뭐합니까. 동시에 한곳에서만 센서값 피드백을 받도록 설계 되어있어요. 두개의 센서값을 비교도 안해요. Single Point of Failure 가 해소 되지 못하는 거에요. 항공기 센서중에 저따위로 설계 된게 없습니다. 한개의 알파베인이 정상적으로 완벽하게 고장 나버린 상황이 아니라면 지금 같은 비정상 동작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인거죠. 그리고 KC46처럼 요크에서 일정 값 이상 입력이 되면 pilot override 라고 감지를 해야하는데 그것도 없고 대신 STS cut out 해야 하는 것이니 이것도 졸라 웃긴 거죠.
피치 업 되는 원인에 대해서는 잘못 취재가 된것 같네요. 엔진이 높아졌으면 추력선이 무게중심에 더 가까워졌으니 오히려 피치 업 경향은 줄어드는데.. 그게 원인이 아니고 엔진을 위에 달려다 보니 위치도 더 앞으로 밀리게 되면서 높은 받음각 상황에서 엔진에서 생기는 양력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