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737맥스 때문에 활동도 접은 문제기종이긴 하나


그냥 재미삼아 세 가지 비밀 올려봅니다.






1, 엔진 하단이 눌려진 이유


개발 초기엔 항속거리도 짧았고 시설이 열악한 공항 이용등을 위해 항공기 자체적으로 

사람이 직접 짐을 던져넣을 수 있도록 기체를 최대한 낮게 설계했습니다.



사진에서와 같이 초기 모델인 100에서는 엔진이 가늘고 길어서 낮은 기체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신형 엔진에서는  랜딩 시 땅에 닿는 것을 최대한 방지를 위해 하단을 줄였습니다.
하단에 있어야할 내부 기기들이 밀려나 대신에 좌우는 늘어난 형태. '햄스터 볼'이라 불립니다. 
엔진 하단면은 랜딩시 기울기를 위해 날개와 수평각을 이루고 있습니다






 







a320과 비교된 높이      320 거의 1.9 미터,    737 1.4~5 미터 

737 엔진은 구형에서 신형으로 오면서 앞으로,위로 최대한 당겨짐...











2, 랜딩기어의 휠캡이 있는 이유, 그리고 기어 커버가 없는 737 

 

737의 랜딩기어에는 휠 중앙에 휠캡이 있습니다.

그리고 랜딩기어가 올려졌을 때 대부분 닫히는 기어 커버가 없습니다.

기체가 워낙 낮기 때문에 랜딩기어를 수납했을 때 커버를 닫을 공간이 부족하여 아예 커버를 없앴습니다.




휠캡이 있는 737의 랜딩기어




안쪽면과 다른 바깥면의 휠캡...


사진에서와 같이  
비행시 랜딩기어에 덮개가 없는 구조여서
이 휠캡은 
바로 공기저항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픈형태의 랜딩기어




 




 





바디컬러로 칠해진 진에어의 랜딩기어 휠캡








3, 숨겨진 전동 탑승 계단


737에는 전동 계단 옵션이 있습니다.
(옵션이므로 모든 737에 있진 않음)
자체적 운용을 위한 장비입니다.
유튜브에서 쉽게 볼 수 있음




바디 외부에서 직접 콘트롤...










완전히 펼쳐진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