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용으로 좀 특이하게 생긴 타이어가 있습니다.
'Chine tires'
차인 타이어라 발음합니다. (친으로도 발음...)
주로 노즈기어(앞 랜딩기어)에만 사용합니다.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사이드월에 산맥처럼 돌기가 달려있습니다.
![](https://file1.bobaedream.co.kr/multi_image/skybr/2020/06/11/14/DAw5ee1bafacf530.jpg)
한 쪽만 돌기가 있으면 싱글차인, 양 옆으로 돌기가 있다면 듀얼차인이라 부릅니다.
![](https://file1.bobaedream.co.kr/multi_image/skybr/2020/06/11/14/DAw5ee1bc1c1cb53.jpg)
![](https://file1.bobaedream.co.kr/multi_image/skybr/2020/06/11/14/DAw5ee1bc1c4a98d.jpg)
![](https://file1.bobaedream.co.kr/multi_image/skybr/2020/06/11/14/DAw5ee1bc1c71666.jpg)
![](https://file1.bobaedream.co.kr/multi_image/skybr/2020/06/11/14/DAw5ee1bc1c95a44.jpg)
그렇다면 왜 이런 타이어가 만들어졌을까...
물이 흥건한 젖은 활주로에 비행기가 착륙할 경우 엄청난 물 스프레이가 생기는데
이 차인 타이어는 엄청난 물보라의 분사 각도를 좌,우로 넓혀서
후방의 엔진 인테이크로 들어가는 물 스프레이,각종 이물질 등의 유입을 막아서
엔진 데미지를 최소화 해줍니다.
주로는 비지니스 제트와 같은 후방에 엔진이 위치한 비행기의 노즈기어에 사용됨...
차인타이어가 분사의 각을 넓히는 원리 설명
돌기의 크기로 분사각이 변함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file1.bobaedream.co.kr/multi_image/skybr/2020/06/11/14/DAw5ee1bcc2263f7.jpg)
아래 사진의 타이어는 좌우로 돌기가 나 있는 듀얼 차인타이어...(초소형 항공기용 싱글 노즈기어용)
차인, 돌기 유무로 분사 각도의 차이가 확인됩니다.
![](https://file1.bobaedream.co.kr/multi_image/skybr/2020/06/11/14/DAw5ee1bcc2692c5.jpg)
![](https://file1.bobaedream.co.kr/multi_image/skybr/2020/06/11/14/DAw5ee1bcc29fd93.jpg)
'차인 타이어'의 효과를 확실히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https://file1.bobaedream.co.kr/multi_image/skybr/2020/06/11/14/DAw5ee1bee5ce72b.jpg)
![](https://file1.bobaedream.co.kr/multi_image/skybr/2020/06/11/14/DAw5ee1bee5ed739.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