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 PIA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

기종 : A320-200 (Reg. : AP-BLD)

편명 : PK-8303  파키스탄 라호르 - 카라치(국내선)

탑승 : 99명

사망 : 97명 

부상 : 2명


현재 까지 밝혀진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카라치 공항 ILS 25L approach 하였고, Localizer Establish Report.


2. Nose Gear 문제로 Go-Around 함. 

LiveATC 녹음 내용 

https://forums.liveatc.net/index.php?actoin=dlattach;topic=15895.0;attach=10694 

https://forums.liveatc.net/index.php?actoin=dlattach;topic=15895.0;attach=10693 


3. 카라치 공항 25L Left Downwind로 진입하여, 25L THR(활주로 시단) Abeam(직각) 부근에서 Base 진입 방향으로 즉시 Left 턴을  ATC에 요청 하였으며, 이 당시에 양쪽 엔진 모두 lost 되었음을 Report 하였음.  


(RAT 도 depoly 된 상태로 목격됨, ram air turbine, RAT은 엔진 모두 소실 되었을 경우에 최소한의 동력을 얻기위한 풍력을 이용한 비상 발전 장치 입니다.) 


위키 참조 : https://ko.wikipedia.org/wiki/%EB%9E%A8_%EC%97%90%EC%96%B4_%ED%84%B0%EB%B9%88


(Left downwind 시점은 제가 임의로 그려 넣은 부분 입니다. 실제 활주로를 벗어나서 downwind 들어 간 것인지, 도중에 간 것인지는 보고 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다들 아시겠지만 장주 패턴은 같습니다.)


4. 결국 Base 진입 못하고 25L 활주로 시단 조금 지나 마을에 지상 충돌 하였고, 폭발함.

 

 




5. Nose gear가 문제가 있어서 Go-around 했었다고 하지만, 사고 직전 목격된 사진에 의하면 동체 착륙을 시도 한 정황이 나옴. Main gear도 문제가 있었을수도 있음. 

- 사진 보면 엔진 아랫쪽에 지면에 긁힌 자국이 선명하게 찍힌 모습이 Plane Spotter 에게 찍힘. (동력 손실 후 RAT도 deploy 했을 것으로 추정. 25L Left Downwind 에서 찍힌 사진) 
- 엔진 나셀에 긁힌 모양이 뒷부분이 넓고 앞쪽이 작아지는 형상이며(belly landing 중에 Flare 했음을 의미) 양쪽 엔진 동일 형상이라 검댕은 아니며, 물리적인 손상을 의미 함.


첨엔 첫번째 Go-Around와 엔진 두개 모두 손실이 관련이 없어 보였지만,  엔진이 모두 손실 된 이유가 동체 착륙을 시도 한 것이 원인인지는 조사 중. Low Fuel도 의심 했으나, Low Fuel + Hyd 손실에 의한 LDG fail 이라면 첫번째 동체 착륙 시도에서 그냥 밀어 붙혔을 것으로 의심됨. 

또한, ATC 녹음된 음성 들어보면 Airbus Master warning chime 도 울리는 것을 들어볼 수 있음.... (Auto pilot disengage chime은 아님)


Airbus는 Landing Config이 잘못 되면 ECAM Memo에 파란색으로 경고 하기 때문에 Check-list를 건너 뛰기 쉽지 않은 구조인데 굉장히 이상한 사고 입니다. 


추가로 나온 소식입니다.

1. 첫번째 Approach때 Landing gear 가 나오지 않은 상태였던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왼쪽 엔진이 활주로 시단으로 부터 4500ft, 오른쪽 엔진이 5500ft 부터 노면에 이끌린 흔적이 시작 되며 시단으로 부터 7000ft 까지 흔적이 나왔습니다.

2. CVR엔 crew들이 비상상황으로 인지 하거나 대비하는 모습이 전혀 없음. 동체 착륙을 준비하거나 하는 모습이 안보이는 것으로 봐선 전혀 인지 하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보임. 계기가 정상 적으로 정보전달이 안되었을 수도....

3. 두번째 시도 중에 항공기 엔진이 갑자기 다 셧다운 된 것으로 보이는 지상 목격이 나옴. (항공기가 갑자기 조용해 졌다고 합니다. )


아래 영상은 활주로 노면을 확인 한 영상입니다.


 








2020/06/22 update 된 내용입니다.


- FDR, CVR은 2020/06/01 프랑스로 이송이 되었습니다.
- 분석 결과 1차 보고서가 나왔으나, 파키스탄 당국은 공개 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 하지만 사본이 유출되어 미디어에 흘러 들어간 정황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1. 조종사들은 착륙 프로시져를 전혀 지키지 않았으며 지나치게 자신만만한 상태로 보였다.
2. 첫번째 접근시 Approach 관제사는 Tower에 이양도 하지 않았다. 근데도 파일럿은 continue approach 했고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3. Landing Gear는 retracted 상태로 첫번째 접근및 의도치 않은 동체착륙 하였고, Go-around가 아니라 Full-stop을 했어야만 했다. 

4. 추락에 대한 책임에 ATC도 책임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한다. 





혹시했으나........ 파일럿 에러였던 것 같습니다... 총체적 난국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