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를 마지막으로 동해선(동해남부선)의 경주역과 불국사역이 폐역 됩니다.


철도문화재로 지정되어 건물은 그대로 남아 있겠지만,


더이상 동해남부선에 열차가 다니는 것을 볼 수 없단 얘기이죠.


100년 역사의 경주역과 불국사역.


경주여행, 경주투어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올해 꼭 다녀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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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시내에 위치한 경주역


한옥식 기와지붕으로 만들어진 예쁜 역 입니다.


경주시는 철도 교통이 잘 발달된 곳 인데요, 일제 강점기시절 우리나라의 문화재들을 신경쓰지 않고 이를 가로 질러 철도를 깔아버렸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경주역은 도심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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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역 광장을 가로질러 역으로 다가갑니다.


역 한켠에 흉상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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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철길에 있던 장애인의 생명을 구하다가 순직하셨다고 합니다.


국민의 안전을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신 이기태 경감님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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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역 내부의 모습.


평일 낮, 심지어 월요일,코로나 시국에도 이용객들이 적지 않습니다.


일 2~3천명의 승객이 이용하는 경주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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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장쪽으로 들어가봅니다


승강장에서 바라본 경주역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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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연인들이 이곳에 이렇게 자물쇠를 잠궈두고 갔네요.


이젠 이 자물쇠들도 사라지려나요?


아니면 철도문화재로의 보존과 함께 계속 있을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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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장 지하도로 내려가기전 불국사역 방면으로 바라본 모습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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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올해 이후에는 이 경주라는 푯말도 볼 수 없습니다.


동해선 복선전철화로 인해 노선이 통채로 이설되면서 경주 외각으로 돌아가게 되는 신경주역을 이용하게 되었으니 말이죠.


(나중에 신경주역이 경주역으로 이름이 바뀌지 않을까도 추측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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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장으로 가기 위해 지하도로 내려가봅니다.


경주역의 승강장은 철길아래로 지하도를 이용해 갈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중앙선과 동해남부선이 지나며,


각각의 승강장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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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 방면 승강장


포항으로 향하는 무궁화호 R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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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많은 철길들이 경주역의 규모를 짐작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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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역은 철도 정비소는 물론 전차대까지 갖춘 꽤나 큰 규모의 역 입니다.


그러나 이 모습도 이젠 곧 사라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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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 한켠에 서있는 유개 화물차들


동해선은 전철선이 아니기에 우렁찬소리를 내며 달리는 열차들을 볼 수 있는 장소 였지만


이제 그렇게 역사속으로 사라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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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역을 빠져나와 불국사역으로 가던중 잠시 분황사 건널목으로 왔습니다.


황룡사지 주차장에 주차하면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 건널목을 지나는 열차의 모습도 올해를 끝으로 볼 수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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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역 방향에서 오는 철길


이 철길을따라 우렁차게 직선구간을 달려온 열차들이 분황사 건널목을 빠져나가 경주역으로 달리게 되죠.


동해선은 단선철로이며, 전철선이 아니라 철도를 잘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새 동해선은 복선 전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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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역 방면의 철길 모습


경주역을 출발한 열차들은 이곳에서 부터 건널목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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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7404 가 이끄는 무궁화호 ( https://www.youtube.com/watch?v=u8nmaudlCA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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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이 좋게도 DEL7476 남도해양관광열차(S-Train) 기관차가 끄는 무궁화호가 건널목을 지납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MGswEg-WXvs )


우렁찬 소리와 함께 달려오는 디젤전기기관차들의 모습


그리고 꽤나 빠르게 건널목을 쿵쿵거리며 지나가고 나서도 한참을 그 매연과 소리, 진동이 남습니다.


디젤기관차 만의 감성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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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두어달 정도만 볼 수 있는 분황사 건널목의 모습도 그렇게 기억에 담아둡니다.


기회가 된다면 그전에 다시 한번 다녀가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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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불국사역으로 왔습니다.


불국사와 가까이 있기에 불국사역이겠지만, 실제론 3~4km 정도 떨어져 있긴 합니다.


불국사역 역시도 기와의 한옥식 건물


철도문화재로 지정되어서 동해선 이설후에도 건물은 다른 용도로 사용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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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그마한 역.


그러나 보통역 입니다.


여전히 일 수백명의 승객이 이용하는 곳 입니다.


이제 두어달이 지나고 나면 그 모습도 볼 수 없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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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역 승강장으로 들어가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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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역 승강장은 지하도나 육교로 되어 있지 않기에


열차가 지나는지 잘 보고 건너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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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겨운 승강장의 모습.


최신의 고속열차만 타보신 분들에게는 오히려 낯선 모습일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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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다시 볼 수 없을 불국사역의 모습들을


그렇게 담아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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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계역 방향으로 바라본 모습


이 동해선 구간은 도로와 함께 계속 달리는 참 멋진 철도 구간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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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불국사역을 나설 차례 입니다.


이 곳에서 기차를 본 마지막 날이 아니길 기약해봅니다.


기회가 된다면 그전에 한번 다시 다녀갈 수 있길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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