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의 테스트 파일럿이 홍보 비행에서 베럴롤을 함. 그것도 4발 제트 여객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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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 : 38.96m

폭   :  39.52m

공허중량 : 41 톤

최대중량 : 86 톤

 

 

딱 봐도 작은 비행기가 아님. 협동체 기체로 요즘 흔히보이는 737 의 조상이라고 할수있음. 길이로만 보면 

737-800 과 비슷한 크기라고 보면 됨. 지금 기준으로는 크다고 할수 없지만 당시 기준으로 보면 초대형 여객기.

 

여담으로....기수만 딱 띠어내면 707, 727, 737 구분이 거의 불가능함. 대가리 공유의 결정체. 

달리 말하면 지금의 737MAX 기수 디자인이 1950 년대 완성된 디자인 이라는것... 

보잉의 사골 우리는 실력은 세계 최고.

 

베럴롤 기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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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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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와중에 사진도 찍음...

1G 기동으로 기체에 전혀 무리가 없었다고 함. 비행을 마치고 사장이 "당신 무슨짓을 한거냐!!" 라며 극대노 하였고

테스트 파일럿인 Tex 는 "판매 영업중" 이라고 단순명료하게 대답함. 보잉의 입장에서 대단히 무모한짓을 한것은 맞지만

당시 코멧의 기체결함 추락사고로 제트여객기에 대한 인식이 매우 좋지않은 상황이라 판매가 시원찮은 상황이였는데

이 사건을 계기로 제트여객기가 튼튼하고 안전하다는 인식을 심어주긴 하였음. 아무튼 이후로 보잉은 승승장구하며

경쟁사인 더글라스보다 우위를 가지게 됨. 이후 보잉의 사장은 Tex 가 시험비행 할때마다 "No Roll" 이라고 신신당부 하였음. 

 

 

 

 

현재기준 현직자 분들 께서는 매우 부정적으로 보시겠지만 저때당시 상황과 기준으로 가능했던일....

 

피와 희생으로 만들어진 항공역사의 한부분이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