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 일렉트락 사GE90시리즈는 대형 고 바이패스 터보팬 엔진이다. 보잉 777에만 장착되는 엔진으로, 76,000lbf부터 115,000lbf에 이르는 추력을 내는 엔진이다. 1995년에 영국항공보잉 777-200에 처음으로 장착되었다.

 

엔진의 특성

구성 요소

  • 압축기 : 1개의 팬, 4단 저압 압축기, 9단 고압 압축기
  • 터빈 : 6단 저압 터빈 및 2단 고압 터빈

성능

GE90-115B의 잡 상식

  • GE90-115B 엔진의 출력은 111,526마리의 말의 출력과 같다.

게다가 신뢰성도 좋아서 쌍발엔진의 규정인 ETOPS를 보란 듯이 인증해버린다.

얼마전 러시아에 긴급 착륙한 대한항공 B777-300ER 이 본 엔진을 장착하고 있는데 이 엔진하나만으로 3시간을

날아가서 긴급착륙했다.

 

ETOPS 규정이란 쌍발기에 적용되는 규정으로 엔진에 문제가 생길 시 긴급착륙을 위해 항로에서 공항까지 거리를 유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규정이다. 위 대한항공 기의 경우 ETOPS-207 규정을 적용받는데,  항로에서 207분 거리안에 공항이 있어야 한다.

근데 이 경우 거의 모든 항로가 이 규정안에 든다.

 

세상에서 가장 큰 엔진으로 737의 동체 너비와 맞먹는다.

 

기네스 북에 두가지 분야에 올라가있는 엔진인데, 첫째는 추력량이다. 127,900 파운드(568kN)의 기록을 보유중이다. 둘째는 항속시간인데 777-200LR에 장착된 GE90-115B로 홍콩에서 런던까지 동향으로(원래 가는 중동 방면으로 간 게 아니라 미주 방면으로 갔다.) 총 21,601km를 22시간 42분동안 비행하는 기염을 토했다.

 

747을 이 엔진 단 한 개로 날리는데 성공하였다. 사진에서 2번 엔진이 GE90이다.

한가지 얘기해 두자면 이륙 후 나머지 3개의 엔진은 모두 상태로 비행하였다.

엔진 하나의 가격은 2009년 기준 대략 2400만 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