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4년 10월 01일, 일본에서 도쿄~ 신오사카를 오가는 고속철도인 도카이도 신칸센이 개통되었습니다.

그러자 막 고도성장기에 진입한 우리 대한민국의 철도청에서는

「야 일본도 했으니까 우리도 되겠지 ㅇㅇ 우리도 고급 of 고급열차를 굴리자」
라고 해서

1969년, 「관광호」 라는 이름의 특급 열차가 도입됩니다.

사실 관광호는, 현재 새마을호의 전신이며, 1974년 폐지되었지만 실질적으로는 새마을호로 이어졌습니다.
(새마을호 관련 문서는 이후 작성 예정. )



제목에서는 0계를 표방했다고 썼는데요,

이는



당시 철도청에서 고급 of 고급 이라고 외치면서 객차 전량을 일본산으로 질렀고*, 이 디자인은 0계를 기반으로 한 디자인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심히 괴이한 기관차 디자인은 객차 제작을 할 때 기관차의 디자인을 0계로 하 달라고 한 결과입니다. (...)



기관차는 당시 7000호대를 괴악하게 (...) 변형한 7000호대 (현재 6300호대 / 2013년 현재 전량 은퇴) 를 사용하여
당시 일본 재래선도 실현하지 못한 150km/h 의 속도로 주행 가능하게 했습니다**.



객차는 일본에서 직접 사 왔다고 위에서 언급했으나, 원조 자금 등이 아닌 놀랍게도 「정부 보유 외환 자금」으로 덩식으로 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미지상의 기관차는 1970년대 초반 7100호대가 등장하면서 조용히 사라졌습니다***.



당시 7100호대의 모습입니다.




짝퉁 디젤 (...) 0계.





새마을호가 1990년대에는 초특급 차량이었듯이 전신이었던 이 특급열차의 객차등급은

2등칸 3등칸같은 등급은 다 없애고 특1등칸과 1등칸 (...) 이라는 괴이한 구성으로 짜여져 있었으며,

서울역-부산역 요금은 특1등칸 4700원, 1등칸은 4200원.


지금 물가로 치면 25만원 정도 (2013년 05월 24일 현재) . KTX 서울 ~ 부산 구간 운임이 50000원대이고, 지금이야 우리나라가 세계 11위다 어쩐다 수준으로 경제 성장에 성공한 상태였지 1960, 1970년대 대한민국의 경제수준을 감안하자면 상위 1%만을 위한 특급열차입니다.






당시 언론과 각종 사설에서 비판이 쇄도하였는데, 당연했던 것이 1970년대 대한민국에서는 빨라야 100km/h (관광호는 150km/h) . 이 건 일본의 도카이도 신칸센 개통 초기에도 있었돈 논란이어서

패ㅅ... 할려고 했는데

1969년 05월 01일 운행 도중 철길을 지나다니던 농부를 발견하고 급정차 하다가 탈선한 사고를 들어 K 신문에서는 이 사고로 관광호를 미친 듯이 까댔으며, (선로에 무단 진입한 농부는 어쩌고? )

「할 게 없어서 일본을 모방한 흑역사」 라는 비판도 있었으며,

3, 2등석이 없어서 철도를 이용하는 승객에게 소외감을 준다고 (...) 해서

초특급 열차의 운행을 폐지, 특급 열차에 3, 2등급 신설이니 뭐라니라는 말도 있었습니다.



결국 이런저런 문제로 인해 1974년 관광호가 폐지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는 새마을호로 개편되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www.google.co.jp





각주

*이
때문에 흑역사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극히 일부 구간입니다. (...) 현재도 경부선 본선의 최고 속도는 150km/h 이지만 역시 극소수 구간.

***일부는 6300호대의 친숙한 페이스로 개조.


출처는 http://blog.naver.com/fv7878?Redirect=Log&logNo=130168819726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