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승무원 지망생에게 드리는 현실적 조언.
먼저 밝혀 두지만 이것은 어디가지나 저 개인의 견해이며 실제와 다를수 있음을 분명히 말씀 드리며
고속버스 승무원을 꿈꾸는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일반적으로 운전을 업으로 삶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운전의 끝은 고속버스라는 말을 들어 봤을텐데요
그것은 좋아보이는 장비 미려한 도색 멋있는 제복 때문일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보이는것과 풍문과는 달리 고속승무원의 처우는 그리 좋다고 할수 없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먼저 현재 2022년 시점으로 볼때는 완제화물운송이나 완전공영제/준공영제 시내버스나 시외버스/공공버스보다 좋다고 볼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대학학자금 지원의 경우 지원규모는 다르지만 고속사중 대부분이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복지나 월급조건등을 지원자 본인이 직접 확실하게 알아봐야 합니다. 사실 별로 좋지않아 말해주지 않는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보통의 경우 고속사들은 제가 알기로 포괄임금역상 구조라는 노동자에게 불리한 형태의 임금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급이 약하고 각종수당에 여러가지 필수 급여들이 조금씩 포함되어있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만근을 못 채우거나 하루일보를 못 채우거나 키로수를 못채우면 월급에 가감의 폭이 노동자에 많이 불리한 복잡한 구조의 고속사가 많습니다.
제가 다니는 직장에 복지중 가장 관심이 많은
대학학자금 지원의 경우
1. 두명까지 전액 동시지원
2. 두명 동시 전액지원이지만 기타장학금 수령액 공제후 지원
학년이 다를경우 최대 세명까지 기타장학금 공제후 지원
3. 일년에 무조건 800만원 지원
4. 일년에 무조건 400만원 지원
등등 위의경우가 대표적인 경우이며 직접 더 자세히 확인해야 합니다.
월급의 경우
만근 일수가 가장 중요합니다.
18일 만근 . 19일 만근
20일 만근 (소정근로 18일) - 20일 근무해야 각종수당이 제대로 나오며 만근이 20일이라는 뜻
정리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이는것은 중요치 않습니다
(장비.제복.회사로고.이미지.기업규모 재정상태 등등 보다 본인한테 어떻게 해주는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1 만근 일수 적은 회사 택할것
2 하루라도 더많이 가급적 빨리 집에서 다닐수 있는 회사 택할것
3 단거리 노선이 많고 편도수 많은
회사 피할것
4 징계 규정이 너무 가혹한 회사 피할것 - 예를들어 작은 민원에도 불려다니는...,
5 밥값이 월급에 포함된경우
밥값 빼고 타사와 비교해볼것
만근 일수와 장단거리 코스별 편도수 더하고 빼서 비교분석 해볼것
7 집에서 다니는 시내 시외 공공버스완전공영제 준공영제버스와 근무일수 급여 밥값 학자금 꼭 비교 해볼것
8 년차 수당은 타사와 비슷한지 연차를 쓰고 쉬면서 근무일수잡히고 수당도 나오는지
한번 일하면 옮기거나 그만두기 싑지 않으니 미리 위 사항 꼭 명심해서 좋은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고속기사들도 타사 기사들 조건 잘모릅니다.
말 안하려고 하거나 잘못 알고있거나 좋다고 하더라
그런 풍문정도를 아는것이 현실이니 잘 말 안해줘도 월급명세 복지조건 회사분위기 꼭 분석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회사에서 얼마나 노조활동에 개입하는지
보장하는지도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