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스텔라
1983년 5월부터 1997년 1월까지 생산했던 현대자동차 후륜구동 중형 세단. 쏘나타 1세대 격으로
쏘나타가 스텔라와 공유하는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사실상 같은 차종으로 봐도 무방하다.
자가용은 쏘나타 2세대가 등장한 1992년 초까지 생산되었다.[5] 판매량의 대부분은 80년대에 몰려
있지만, 택시 모델은 1997년까지 생산됐다. 한 동안 현대자동차에서 라이센스 생산하던 코티나가
포드와 기술 제휴 재계약 및 합작사 설립에 실패하자 더이상 생산이 불가능했다. 대신 미쓰비시와
새롭게 제휴하면서 한숨을 돌리게 된다.
현대자동차는 코티나의 후륜구동 플랫폼을 기반으로 Y카라는 코드 네임인 새로운 승용차를
만들었다. 차체 디자인은 이전에 포니를 디자인했던 이탈리아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맡았다.
기존 승용차에 비해 넓은 공간과 편의 장비를 내세워서 꾸준히 팔려 나갔으며, 이는 훗날 쏘나타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차로 부상하는 토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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