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변속기는 하이벡 변속기입니다. 미쓰비시의 Mi-vec 변속기를 그대로 가져온거죠. 구아방이나 쏘투, 마르샤 등등에 올라가던 4단 하이벡이 그 유명한 유리미션입니다. 어쨌든 5단 하이벡이 각쿠스 상급 모델에 들어가는건데 이게 허용토크가 H매틱 5단보다 좀 더 높은걸로 알아요. 그리고 당시에 H매틱 5단은 약간 실험용(?)이라는 인식이 있어서...단적인 예로 샥스 쇼바가 아니라 기아차가 자체적으로 조율한 하체가 들어가던 개선형 쏘렌토에도 5단 H매틱이 올라갔는데 그 전 모델에 비해 미션쪽에 문제가 더 많았죠...어쨌든 일자 5단이 H 5단보다 좋은거 맞습니다. 당연히 제작사가 달라서 기어비도 차이가 있구요...저도 나름 구쿠스 12년 탔던 집 아들내미라 관심이 쪼메...ㅋㅋ
아마 미션 자체가 다른게 아니고 변속 로직(이를테면 내리막 감속시 자동으로 다운쉬프트 해서 엔진브레이크 걸어준다던지.. 뭐 퍼지컨트롤 같은) 지능 세대 차이가 아닌가 싶어요
H매틱 할거면 다 해주던가.. 오너드리븐 쇼퍼드리븐 이 차이 때문도 아닐테고 말이죠.
참 아리송 하네요 ㅋㅋㅋㅋ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