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누적 신규등록 2위…2017년 한국 진출 이후 첫 2만대 돌파
캐즘·내수침체 역주행…가격인하 모델Y·부분변경 모델3 쌍끌이
테슬라
[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테슬라가 국내 전기 승용차 시장에서 현대차(제네시스 제외)를 제치고 톱2에 오를 기세다.
테슬라는 올해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한국 내수 침체 등 악조건에도 2017년 국내 진출 이후 처음으로 신규 등록 2만대를 돌파했다.
15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11월까지 신규 등록된 테슬라 전기 승용차는 총 2만8천498대로, 현대차(2만8천463대)를 단 35대 차로 제치고 2위에 올랐다. 1위는 기아(3만4천384대)다.
이어 KG모빌리티가 6천16대로 4위를 차지해 국내 중견 완성차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톱10에 들었다.
BMW(5천974대), 메르세데스-벤츠(4천409대), 아우디(3천313대), 폭스바겐(2천460대) 등 독일 4사가 차례로 5∼8위를 차지했다.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9위(1천405대), 포르쉐가 10위(915대)다.
현대차 더 뉴 아이오닉5
[연합뉴스 자료사진]
테슬라가 올해 남은 한 달 동안 누적 2위를 지킨다면 2020년 이후 4년 만에 현대차를 제치고 국내 전기차 톱2에 오른다.
테슬라는 2020년 1만1천826대로 현대차(9천604대)와 기아(3천509대)를 누르고 선두를 달렸으나 이후 3년간은 만년 3위에 그쳤다.
현대차와 기아가 2021년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EV6를 각각 내놓으며 국내외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했기 때문이다.
결국 테슬라는 2021∼2023년 1만5천대 안팎의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했고, 그사이 현대차·기아는 2021년(2만4천42대·1만8천87대), 2022년(3만8천336대·3만4천146대)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작년에는 기아가 1위(3만5천576대), 현대차가 2위(2만8천384대)였다.
테슬라 모델 Y
[신화=연합뉴스]
그런데 올해에는 테슬라가 신규 등록 3만대 고지를 넘보며 톱2 재탈환에 나선 것이다.
최근 국내 전기차 시장이 캐즘 장기화에 내수 침체까지 겹친 이중고 상황이어서 더욱 돋보이는 실적이다.
실제로 전기 승용차 전체 신규등록 대수는 2020년 3만1천297대에서 2022년 12만3천908대로 우상향 곡선을 그리다가 지난해 11만5천822대로 꺾였고 올해도 11월 누적 기준 11만7천160대에 그쳤다.
이처럼 시장 흐름을 거스르는 테슬라의 역주행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Y(1만7천671대)와 중형 세단 모델3(1만319대)가 이끌고 있다.
올해 테슬라코리아는 모델Y 후륜구동 가격을 200만원씩 두 차례 인하해 5천299만원으로 낮췄고, 지난 4월에는 모델3의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했다.
테슬라 관계자는 "제품 자체의 기술력과 혁신성을 강점으로 밀고 있는데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기념촬영하는 테슬라 모델3 고객들
2019년 11월 22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서울대공원 주차장에서 열린 테슬라 모델3 인도행사에서 인도 고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bingo@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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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 1, 7도 개발하고~(EV7은 EV6 풀체인지때 변경??) EV5도 국내 출시하고~
시기상조니까 전기차 경쟁력 다잃고 그후에나 출시해달라고해야할듯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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