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0일, 폭스바겐코리아는 서울 광화문 일민미술관 앞에서 1리터로 최대 111.1km를 주행하는 '1리터 차' XL1을 국내 최초로 공개하고, 오는 16일까지 전국 9개 주요도시를 순회하는 XL1 로드쇼를 진행했습니다. 오늘 보배드림 이야기에서는 XL1 공개 현장 모습과 함께 '1리터 차' XL1을 상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폭스바겐 XL1 익스테리어 :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미래적인 외관 디자인
XL1의 외관 디자인은 뒤쪽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돌고래 형상의 스트림라인과 쿠페의 아치형 루프라인, 매끈하게 다듬어진 차체 표면 등으로 최적의 공기역학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XL1의 공기저항계수(Cd)는 0.189에 불과한데 이는 일반적인 슈퍼 스포츠카의 평균치보다 낮은 수치입니다.
뒷바퀴는 와류를 줄이기 위해 커버를 씌웠고, 후면 디퓨저와 차체 하부를 최적의 기류를 탈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냉각용 공기 흡입구는 차체 앞쪽 아랫부분에 있고, 전동식 루버로 공기 흐름을 조절합니다.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사이드 미러 대신 소형 카메라를 설치해 도어 부분의 디스플레이로 표시합니다.
도어는 A필러 방향으로 열리는 버터플라이 형식의 전기 작동식 도어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차체 전고가 1.1m에 불과하기 때문에 승하차를 편리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전복사고가 발생하면 도어 힌지 부분이 분리되어 탑승자가 탈출할 수 있습니다.
날렵한 디자인의 LED 주간주행등과 헤드램프. 커버는 틴티드 글라스가 적용되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테일 램프는 길쭉한 선 형태의 LE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진상에서는 좌우 부분만 빛나고 있지만 실제로는 중앙 부분도 함께 빛납니다. (셔터속도 관계로 중앙 부분이 켜지지 않은 것처럼 찍힌 것입니다)
타이어는 미쉐린 에너지세이버 타이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접지저항을 줄이기 위해 상당히 폭이 좁은 특수한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115/80 R15)
도어 측면에는 사이드 미러 대신 카메라가 위치해 있습니다.
공기 저항을 위해 평평하게 만든 도어캐치.
네모꼴의 버튼을 누르면 문이 열립니다.
폭스바겐 XL1 인테리어 : 운전자 중심의 내부 디자인
시트는 차체 폭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프셋 포지션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시트와 스티어링 휠, 실내 패널 대부분은 탄소 섬유 재질로 만들어졌습니다. 실제 실내 공간은 그다지 넓지 않습니다. 인테리어는 3개의 원으로 이루어진 계기판, 1개의 소형 모니터 등으로 간결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니터는 폭스바겐 최초로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전고가 상당히 낮은 편이기 때문에(1.1m) 시트포지션도 상당히 낮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시트는 고정적인 형태로 전후 위치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실내 대부분의 소재에 카본을 적용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7단 DSG 변속기.
핸들 역시 일부 카본 재질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D 컷 형태로, 그립감은 상당히 우수한 편.
심플한 디자인의 디스플레이와 공조기 패널.
도어는 A필러 부분을 중심으로 위로 열리는 버터플라이 방식.
도어 안쪽에는 사이드미러를 대체하는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엔진이 뒤쪽에 실려 있지만 트렁크 공간은 꽤 넓게 확보되어 있습니다. 커다란 카본 패널에 새겨진 XL1 로고가 인상적입니다.
트렁크 및 엔진 커버 역시 CFRP로 제작되었습니다.
폭스바겐 XL1 섀시 : 최신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소재(CFRP)
XL1의 차체 대부분에는 차체 경량화를 위한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가 사용되었습니다. CFRP의 보디와 프레임이 하나로 되어있는 모노코크 구조로 이루어졌으며, 서브프레임과 휠은 마그네슘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795kg에 불과한 차체 중량을 실현하였습니다.
CFRP 모노코크 구조의 탑승 공간은 경량화 뿐만 아니라 사고시 탑승자를 보호하는 생존공간의 역할도 합니다. 모노코크 내에 샌드위치 구조를 사용했고, 하중이 효과적으로 분산되도록 경로를 설계하여 충돌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모노코크 구조 앞뒤에는 충격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도록 알루미늄 구조를 결합했습니다. 이밖에도 CFRP 소재의 도어 내부에 충격 흡수용 알루미늄 빔을 설치하는 등 다양한 복합구조를 통해 안정성을 확보했습니다.
폭스바겐 XL1 파워트레인 :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XL1의 파워트레인은 2기통 TDI 엔진과 전기모터, 7단 DSG변속기, 리튬 이온 배터리로 구성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방식입니다. 주행 모드는 디젤 엔진과 전기 모터를 함께 구동시키는 하이브리드 모드와 전기 모터만으로 주행하는 일렉트릭 모드로 나뉩니다.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 시 차량 대부분의 동력은 TDI 엔진으로부터 발생하고, 전기모터는 가속시 동력을 지원하고 속도를 줄일 때에는 다시 전력을 충전합니다. 최고출력은 69마력(51kW), 최대토크는 14.3kg.m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1g/km, 연비는 유럽 기준 111.1km/L 입니다. 일렉트릭 모드로 주행 시에는 최대 50km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적은 열을 발생시키는 전기모터와 배터리 부분, 많은 열을 발생시키는 디젤 엔진 부분이 별도의 냉각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엔진룸 좌측에는 디젤 연료 주입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엔진룸 우측에는 배터리 충전 포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완전 충전시 일렉트릭 모드로 최대 50km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폭스바겐 XL1 : 세계 최고 연비의 양산차?
폭스바겐 XL1은 세계 최고 연비의 친환경 차량 개발을 목표로 진행된 '1리터 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생한 차량입니다. 양산차라고는 하지만 250대 한정 생산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양산차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아무리 연비가 좋다고는 하지만 그 가격은 무려 약 1억 6천만원! (11만 유로)
111.1km/L 라는 놀라운 연비도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XL1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미리 충전된 전력으로 최대 5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하니 이를 제외하고 보면 절반 수준인 60km/L 로 줄어듭니다. 실제로 폭스바겐에서는 10리터의 연료를 주유시 1000km가 아닌, 600km가량을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60km/L 역시 놀라운 수준의 연비지만, 분명한건 경유 1리터만으로는 111.1km/L를 주행할 수는 없다는 것이죠.
여러가지 이유(특히 가격)때문에, 폭스바겐 XL1은 현실적인 차는 될 수 없습니다. 유럽 시장을 대상으로 250대 한정판매가 계획되어 있을 뿐이며, 국내 수입 예정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XL1의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요? XL1은 컨셉트카로나 볼 수 있었던 놀라운 연비를 실제로 구현해냈다는 것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XL1에 사용된 연비 관련 기술들은 앞으로의 폭스바겐 차량에서 얼마든지 구현될 수 있는 부분이니까요. 폭스바겐의 미래를 보여주는 차. 그것이 XL1입니다.
하이브리드 또는 연비좋은 차에대해 착각하시는분이 많은데요
소나타,케파,등등...500만원 더주고 살빠에 그냥 일반차사서 그돈으로
기름을넣고 10년타겠습니다
저런차도 똑같습니다 소장가치는 있겠지만 저돈주고 저 차살빠에 1억짜리 좋은차타고
10년 기름넣고 다니는게 더 낫지않나요? 착각의 늪에서 나오세요
소비자가 모자랄수록 생각이 없을수록 우려먹는건 대기업입니다 어린한것들...
참 답답하신 분이네요.
저 차를 소량으로 견본차를 만드니 대당 억대의 단가가 먹혔다는 말입니다.
소나타도 견본차는 몇 억 들여서 만듭니다.
나중에 양산차가 나오면 절대 4천만원 넘지 않는다는 말은 못 들어셨군요.
차값이 500이아닌 1000은 나니깐....
근데 리터당 60km 가면, 살법도 하단생각이드네요. 쏘하나 케하는 공인연비가 가솔린과 별차이가 없어서 메리트가 없지만 이건 차이가 많이나니 고려해볼수있죠
제눈을 의심해봐도 우주선같았는데, 오늘 기사를 보니 똑같이 생긴 저 차네요 ㄷㄷ 로또살걸그랫네여 ㅠㅠ
그르게요 괜히 좆네요ㅋ
근데 웃긴건 디자인에서 하자가 많고 뒷바퀴 구리고 카본이라 사고나면 좆망
뒷바퀴안보이는게 맘에 안드네요....
E63AMG 한대뽑아서 남은돈으로 기름 실컷넣고 돌아다니겠다~
겁니 작은차.. 길쭉한 모델 쓰니까.. 차가 더 없어보이네;
본넷에 의자 앉듯이 편히 저리 앉아 버리면.. 차의 포스는 어디로.
저 코트 어디껀지 아시는분? 답변좀
그리고 파워핸들? 없어요... 옵션? 히터 냉방 뺴고 없어요....
끝까지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아직도 어떻게해야할지 화가치밀어오네요
저는 2012년 2월 압구정 클라쎄오토에서 cc블루모션신차를출고했습니다
작년10월쯤 우연치않게 사고로 폭스바겐에서 사고차를 신차로속여판걸알았습니다
운전석 뒤 휀다쪽이 사고났습니다 사고가나서 수리할려고알아보니 하나같이 전에도 사고나셨냐고물어보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무슨말이냐고 신차사서사고난적없다고말했습니다
찜찜한마음에 집근처 폭스바겐가보니 거기서도 사고나서 판금한흔적이있더라고하더라구요(중고차사셧냐고하더라구요 -_-'')
멘붕상태가오더라구요 이런일이 저한테올줄은몰랐습니다 그것도판금을 아주 개떡같이한상태라고하더라구요 ;;
그당시 전화로 폭스바겐 측에 여러번통화를하였지만 연락준다는말만하고 연락을피했습니다
출고 담당 딜러분은 타브랜드회사로 이직을하신상태구요 담당딜러분이 꽤유명하신분이였어요...
소비자보호원에 일단접수를하란 지인말로 접수를하니 다음날바로전화가오더군요 (황당했습니다)
성수사업소에서 차를보자며 시간날때 오라고했습니다 바로찾아갔습니다 도장 판금 쪽분들이오시더니
판금한것이확실하다고했습니다 자기들끼리 알아보겠다고하더니 돌려보내더라구요 절
다음날전화가왔습니다 pdi이력조회해보니 사고내서출고시킨적이없다고하더라구요 기가차서
저보고 혹시 차를누구빌려준적이있냐고말합니다 저는차를누구빌려주고그런적이없거든요...
그러더니 돌아오는답변은 도움을 못드려죄송하다는말만하고 자기들은할만큼했으니 저보고 사고차내서출고했다는
증거를가져오라고하더라구요 ㅜㅜ 말인지막걸리인지...그걸소비자가왜찾아와야하는건지...자료는폭스바겐서있는걸...
나중에는 맘대로하라는식으로말하더라구요 법율자문구해보니 소송하면 답도없더라구요 대기업상대로 소비자가
절대이길수없다고 다들 말리더라구요 ㅠㅠ 제가 성격이둥글둥굴한석격이라서 그러려니하고 타기로했습니다
두달정도타다가 히터가안나와서 수리를하였고 출고받고 다시타더니 일주일이지나자 엔진이멈춰버렸습니다
강남 퇴근시간에 ;;; 30분동안 길한복판서 차가멈췄습니다..한겨울에 땀이다나더라구요.. 그일대 제차떄문에 완전 마비였습니다
차량입고시키고 수리기간은 한달정도걸렸습니다 차다수리했다고해서 차를찾고 다음날 다시 강남한복판서 차가뭠췄습니다
휴~ 이번은 미션쪽 기어레버가 고장이라고하더라구요 이번에는 수리시간 2주정도걸릴꺼라고하더라구요
시간이지나 차를다시받고 더이상이럴일이없을꺼라고하더니 몇일타더니 이틀전부터기어변속이 이상했습니다 별거아니겠지하고
다음날... 고속도로달리는도중 기어가빠지더라구요 100키로달리는상태서 중립으로빠지더니 고알피엠 ;;;;
너무 무서웠습니다 안전지대서 시동끄고 기어p로두고 다시 시동걸고 천천히 국도로내려와서 목적지에도착해
주차를다하고 파킹한상태였습니다 차에서 내릴려고하니 차가 점점 후진으로내려가더니 뒤에있던차에 쿵하더라구요 ㅠㅠ
친한선배형 차였습니다 뒤에차 아~~~;;; 파킹을해도 평지서 지맘대로굴러가더라구요 말로표현이안됨니다 지금도
센타가보니 정비불량이라고하더라구요 더웃긴건 전에수리하면서 볼트를다팔아드셨는지 하체쪽 볼트없는게많았습니다
너무열받아서 성수센터에전화하니 말도못하시더라구요 담당자분은 나중에 미안하다고 오일1회교환권준다고하던데 ;;;
하~~ 저같이 억울하신분 또있으실까요..... 이거말고도 멀쩡한배터리 방전시키고 돈은또제돈주고갈고 기타등등있습니다
하 저좀도와주세요 그냥엔진오일 1회교환권받고 끝낼일인가요 이게?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