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반떼 수동차이고 출고 후 현재까지 1년이 넘었습니다. 첫 차였고 시작부터 많이 삐그덕 거렸지만 많은 연습을 하며 지금은 잘 다닙니다.
문제는 한달쯤 이제야 변속을 잘 하게 되었을 당시 저단에서 엑셀을 밟다가 때면 간혹 브레이크를 잠깐 밟은 것 처럼 묘한 충격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아 내가 아직 수동차에 서툴러서 그렇구나 생각했습니다. 그후 반년차가 되었지만 여전히 느껴지는 이상함에 정비소 정기점검때 기사님에게 따로 질문을 했지만 엑셀브레이크 혹은 그러한 부류라고 설명하셨습니다 (기억이 잘 안나네요..)
문제는 1년이 넘은 지금도 여전히 이상현상이 일어난다는건데 특히 1.2단에서 악셀을 지긋이 밟고 떼면 누가 브레이크를 잠깐 꾹 밟는 것처럼 차체에 충격이 옵니다. 심지어 2000RPM쯤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면 마치 마차 타듯이 꿀렁거리기까지 합니다. 아무리봐도 동력 전달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듯 한데 혹시 이게 무슨 일일까요?
많이 늦었지만 단순히 숙련도 문제가 아님을 인지하고 점검을 가려하지만 궁금해서 질문 남깁니다.
1,2단은 힘이 쎄니까 그만큼 엑셀 뗄때 반동도 세게 오는것.
1500RPM에서 꿀렁거리는건 잘 모르겠네요 그것도 저속에 저RPM이라 그런거같긴 한데 말이죠
엑셀 떼면 꿀렁입니다.
저 아직 수동차있구요 자동도 몰아요
자동변속기도 1단을 수동으로 고정시켜놓고
악셀 밟다가 놓으면 꿀렁입니다.
꿀렁꿀렁 한다는게 1단출발때와 변속타임에
RPM전달이 페달밟는것과는 다르게 즉각 전달이
안될때 나타나는 현상인데 그건 운전미숙이 아닐듯
변속없이 엑셀에서 발을 떼면 꿀렁입니다.
1단으로 달리다가 엑셀에서 발을 떼려면
클러치를 밟아서 디스크를 분리해야죠
2단도 마찬가지예요.
3단부터 꿀렁임이 없는 이유는
엔진회전수와 기어회전비 차이가 많이 안나서 그런겁니다.
운전 방법이 잘못된거예요
차량 이상이 아니라 운전자 이상
레브매칭이 힘들어서
다시 클러치 붙일 땨
변속이 매끄럽지 못합니다.
1단 0km~25km
2단 25km~40km
3단 40km~55km
이런식으로 구간별로 단수를 마음에 심어두고
클러치 떼고 붙이는 시간을 줄여서
적정속도에 적정rpm으로
클러치를 붙여놓는게
안전상에도 좋고 변속감 익히기도 좋습니다.
수동은 클러치 미트 상태에서는 특히 저단에서 발을 떼면 엔진브레이크가 쎄게 걸리죠.
방지책으로는 저단에서 엑셀을 부드럽게 떼야합니다. 정차를 위한 감속 때는 클러치를 밟아주는 것도 방법이죠.
얼른 3단 올려줘야 함.
어지간한 오르막이 아니면 그 꿀렁임 때문에
저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전 트럭평지에서 출발 2단 반클러치로로 갑니다.
그리고 prm보고 3단 칩니다.
1,2단에 대해서는 인식이 그냥 꿀렁거림이 심할 수 밖에 없다 란 인식이 있어서요.
물론 기술적인 부분은 1도 모르지만 그래서 2단부터 넣고 타는 트럭아재 1인입니다.
약간만 언덕이더라도 삼발이 스프링에
압력이 많이 가해져서
스프링 약화의 원인이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소위 스베루
(마찰부족으로 클러치가 갈리듯이 헛돌다가 붙는 현상)이 심해지죠
1단 출발을 1500rpm으로
살짝 거동하듯 쳐주시고
2단 출발하시는게 차 건강에 좋습니다
친절하게 설명해주면 그런줄 알아먹는게 아니고
꼭 지편 들어줄 만한 사람 앞에 끌고(?)가서 설명한 내용이 맞는지 물어봄,ㅋㅋㅋㅋ~~
읽다보니 갑자기 그때 그3끼가 떠올라서,,,-.-;;;;;;;
악셀 발끝(엠지로 밟는다는 느낌)으로 밟고
클러치 접점과(늦게 밟는듯) 기어 변속 포인트를 제대로 알지 못해 그런거 같은데
(1년 넘었는데 이걸 아직 모른다는게 말이 안되긴 하는데,,)
클러치 밟는 왼 발의 위치가 잘못돼서 그럴수도 있습니다.(왼발 엄지와 아래 제일 볼록 나온부분과 두번째 발가락 까지 만으로 밟는 느낌??)
평지 기준으로
1단~~>2단 차 바퀴가 구르면(걷는속도 정도.)
2단~~>3단 탄력(가속)을 받는 느낌(달리기 출발할때 같은느낌)
차없는 (경사가 심하지 않은)오르막길에서 반클러치로(저RPM으로) 2초이상~ 차를 정차 시키는 연습 한두번 해보고 발끝 감각을 잊지 마세요.
(반클러치가 안좋긴 합니다만 이때 냄새가 나거나 rpm이 치솟거나 차가 울컥거리지 않고 어느정도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 할수 있어야 운전하는 차의 클러치 포인트와 출력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는 얘기)'
(뒤에 대기차량 없을때) 평지에서 악셀 없이 출발 하는 연습 한두번 해 시는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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