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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3:03 답글 신고
    저는 할말 없을 듯.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3:05 답글 신고
    제가 과실 100이 맞다는 말씀이신거죠??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4:54 신고
    @chan231013

    8 2 든 9 1 이든 가해자 분명하고, 저렇게 널널하게 보이는 데 박고 나서 무슨 할 말이 있겠냐는 말이었습니다.

    100대 0은 아닐 수도 있겠지만, 오토바이라서 대인 안할 것도 아닌 것 같고.

    오토바이는 크락션 누르고 핸들 우로 꺽는 등 회피 노력을 했으나, 블박 본인은 뭘 하신게 있는지 되묻고 싶네요,
  • 레벨 원수 울아버지 24.06.03 13:39 답글 신고
    이분은 왜 아닌 말을 반복하지?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4:54 신고
    @울아버지

    당신은 항상 맞나 봅니다. 신이세요?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5:19 답글 신고
    가해자가 아니라고 한 적 없고 실제로는 그렇게
    널널하지도 않으며, 바로 옆에 횡단보도가 있기 때문에 천천히 진입하며 횡단보도 주시하고 있다가 늦었습니다.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5:22 신고
    게다가 실제 사고 당시에는 운전석에서는 오른 쪽에서 나타날 때 겨우 보이기 시작하구요, 그리고 논점은 제가 가해자라는 걸 인정하는데, 100:0 과 80:20은 엄청난 차이입니다. 그걸 논하는것이구요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5:27 신고
    @chan231013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실제 주행상황이랑 다르다 하시니.... 제가 그 점은 잘 이해 못하는 부분 양해 바라겠습니다.

    다만, 블박에서 바이크가 라이트를 켜고 주행하는 게 저는 너무 잘 보이고... 횡단보도를 주시했다 하더라도, 시야각에는 무언가 움직이는 게 느껴졌을 것 같습니다. 주시라고 하는 부분이 있다 하더라도 주시를 하되, 전반적으로 시야를 넓게 펴는 게 운전에서는 도움이 많이 되더군요.

    저로서는. 작성자님의 말씀에 공감하기가 어렵습니다. 정말 잘 살폈는 데 못 보신거면. 실례의 말씀 죄송합니다.

    개인적으로 100대 0 처리 한 번 해봤습니다. 뒤 늦게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었지만, 후회까지는 안했습니다. 20%. 크다면 큰 부분은 맞겠지만, 저는 그렇게 크게 생각 안해봤습니다. 그거 싸울 시간에 다른 게 더 중요했거든요.

    무튼..... 잘 판단해서 잘 처리하시면 좋겠습니다. 제 의견은 정답이 아니니까요.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5:41 신고
    @chan231013

    보험 담당은....... 말투가 어땠는 지 직접 듣지를 못해서 뉘앙스는 모르겠으나, 뉘앙스가 거슬렀다면 저는 아마 난리 난리 쳤을 것 같네요. 당연히 담당자 교체해서 다시 전화달라고 했을겁니다.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5:41 답글 신고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무대뽀로 우기고 싶은 건 아니고 많은 의견을 수렴하고 고민해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오토바이 좌회전이 (앞서 먼저간 노란 차 경로가 아니라) 안 쪽으로 미리 들어온 부분은 전혀 관련이 없을까요?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6:00 신고
    @chan231013

    도로를 봤는 데 기하구조가 안 좋았습니다. 오토바이 쪽에서 좌측으로 약간 회전하는 도로가 그대로 교차로로 붙어서 좋지 않은 궤적이 만들어 지는 곳 같습니다.

    통상 편도 1차로 도로 폭이 약 4m 일때, 그 차로에서 오토바이는 차폭이 좁으므로 많이 이동한 것 처럼 보이지만... 자기 차로를 완전히 이탈하였다고 보기에는 약간 애매해 보입니다.

    다만, 차량이 있는 상황에서 그 차량의 이동방향으로 접근 한것은 사실이므로.... 그 점은 어필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오토바이도 억울할겁니다. 도로가 이상하게 생겼어요. 그리고, 경적도 울리고 핸들도 오른쪽으로 틀었거든요.

    블박님이 빨리 보시고 정지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6:16 신고
    @chan231013

    & 블박님 현재 비보호좌회전이고, 물론 바이크도 비보호좌회전입니다. 다만, 비보호좌회전은 간격수락을 전제로 하고 있는 데, 님이 보내신 차량과 뒤를 따르는 바이크 간 간격에는 블박차의 좌회전이 수락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바이크의 좌회전은 결과적인 것이지, 과정에서는 직진차량과 동일하게 생각하셨어야 할 것 같습니다.
  • 레벨 원수 울아버지 24.06.03 17:24 답글 신고
    신이라서 아는게 아니라
    사고처리과정 자체가 사람이 하는일이라서
    어느정도의 근거와 사례로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님은 무조건 예상되는 결과와
    반대로 말하시니까 비추와 욕을 드시게 되는거죠.

    여기 다들 사고 나봤고 사고 내봤고 처리해봐서
    대충 나오는 견적이 있는데 그걸 근거로 다음을
    예측 해드리는건데 님은 거의 항상 틀려요.

    물어보시는 분들 대부분이 님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어보는게 아니라 이 사고가
    어떻게 처리될거 같은지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물어보는거예요. 개인생각 들으러 온게 아니라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7:27 신고
    @울아버지

    무조건 반대는 아닙니다. 이런 경우 저라면 어땠을까 하며 댓을 합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라서 오히려 그 동안의 관행으로 잘 못된 경우가 많지 않을까요?

    생각하나 얹어서 달리 보는 것도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사고 경험은 미천합니다. 그 점은 저도 견지하면서 확정적으로 말하지는 않겠습니다.

    개인생각을 들으러 온 것이 아니라는 말은. 깊이 새겨 보겠습니다.
  • 레벨 원수 울아버지 24.06.03 17:30 답글 신고
    님은 "저는 할말 없을 듯." 이거예요.
    틀린답은 질문자분들에겐 시간낭비예요.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7:32 신고
    @울아버지

    하나만 묻죠 잘못된 관행은 없나요? 달리 생각하면 다르게 보일 부분도 전혀 없구요?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7:34 신고
    @울아버지

    여기 글 쓰시는 엄청난 경력자들의 생각과 판단이 맞는 다면... 분심위는 왜 존재하고, 소송은 왜 하나요? 그냥 교사블이 사고 판정하면 그걸로 끝이지요.
  • 레벨 원수 울아버지 24.06.03 17:39 답글 신고
    이분이 잘못된 관행 바꿀만큼 싸운데요?
    우리는 당사자도 아니고 상대방이 될수도 있어요
    우리가 이분을 끝까지 싸움붙일 이유도 없어요.

    이분은 빠른 사고처리와 사례를 알고 싶은것입니다.
    님이 대신싸워줄것도 아닌데 100:0 입니다
    "무조건 버티세요" 하실건가요?

    보배 형님들이 100:0 이라고 했는데
    8:2 나오면 "보배 돌팔이들" 이라고 욕하겠죠?

    관행이라도 예상되는 결과를 말해주는것과
    희망적으로 관행을 바꾸시라고 싸우시라고
    알려줘야 할지 선택을 해야겠죠?

    님이 대신 싸워줄거예요? 욕먹는것도 다 할거예요?
    저는 예상되는 결과를 말해주고 싶네요.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7:46 신고
    @울아버지

    대한민국은 자유국가입니다. 하시고 싶으신 대로, 몇 대 몇이라고 써 주시면 됩니다. 나나 오랜 관행으로 고인물들은 이래왔으니, 신입인 너도 그래라 하는 건. 대한민국 사회의 오랜 병폐입니다.

    각자 하고싶은 일을 남에게 피해 주지 않는 수준에서 하면 되는 겁니다.(남은 글쓴이를 말합니다.)

    이 글에 대한 제 의견은 "저라면 할 말 없다 할 것 같습니다." 인데요. 길지 않잖아요?
  • 레벨 원수 울아버지 24.06.03 17:43 답글 신고
    "교통을 공학으로 배운지 34년차이고, 공학은 물론 안전 시설 운영 등 전공과목은 모두 A로 패스했습니다. 경력 20년차에 도로안전진단 자격 획득했고, 6년간 유지했습니다. 도로교통상의 안전상의 문제점, 운영상의 문제점, 운전자행태에 관한 연구, 보행자 안전 등을 주로 연구하는 입장으로 살고 있습니다."

    자랑이네요

    ●관행대로 처리될까요?
    ●님 예상대로 처리될까요?
    전공과목 A는 교과서고, 관행은 실전입니다.

    실전에서 쓰지도 못할
    틀린 교과서라면 아무 쓸모 없겠죠
    교통사고 처리과정을 님이 아는대로 바꿔주세요.
    님 말대로면 글쓴이님이 100:0 이라는거죠?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7:47 신고
    @울아버지

    제 경력관련 내용은 지우겠습니다. 님도 지워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런 내용을 저 자신을 특정지어 뭘 엮으려한다는 괜한 오해를 하시더군요.

    저는 사고 경험은 거의 없지만, 운전면허 95년에 취득해서 지금까지..... 제주를 포함한 전국을 돌아다녔습니다. 그 경험은 경험이 아닌지요?

    책은 안 틀렸습니다. 어느 지점 어느 장소가 어떻게 위험하고, 무얼 조심해야 하는 지 교과목으로 배우고 실천하고 있으니까요. 제 운전도 험학한 편입니다만, 아슬아슬한 순간에서도 사고는 거의 회피했습니다.

    30년간 경험한 사고가 7~8건 정도 되는데요. 다 30 미만에서 상대방 부주의로 일어났었습니다. 저도 억울한 경우지만 한 번은 제가 100을 주기도 했구요. 다툼을 경험하지를 못했네요.
  • 레벨 원수 울아버지 24.06.03 17:48 답글 신고
    쇠귀에 경 읽었네요.
    다 지우셔도 되요.
    어차피 다 틀린말인데요.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7:51 신고
    @울아버지

    님이 틀렸다고 말한다고 틀린게 되지 않습니다. 님과 제가 다른 곳에 살고 있을 뿐.

    하지만, 님이 틀린 이유는 있습니다. 님은 님을 경으로 저를 소라고 보았지만, 저는 님을 사람으로 저도 사람으로 봤거든요. 누가 틀렸을까요?

    저는 의견일 뿐 제 생각대로 된다는 표현과 말을 안했습니다. 하지만, 님은 하고 계시네요. 또한 누가 틀렸을까요?
  • 레벨 소위 3 보비보비부비 24.06.03 18:00 신고
    @울아버지

    그리고, 이 분께서 이 사고로 몇대 몇이든 간에 이 사고로 중요하게 얻어야 할 것은, 다음에 이와 같은 상황에서 같은 사고가 나지 않는 것입니다.

    단순히 몇대몇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입니다. 누구는 사고로 금전을 잃기만 하지만, 누구는 금전을 잃는 것 보다 더 큰걸 얻어내는 법이니까요.
  • 레벨 원수 성공할인생 24.06.03 13:08 답글 신고
    글쓴이 100 아닌데유.

    사고가 정지선 이전에 좌회전


    그럼 t자 사고
    기본과실 블박8 상대2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3:19 답글 신고
    저도 그렇게 시작하는 걸로 아는데 저희 측 보험사도 대책없이 상대방이 그렇다는데 어쩔까요 하더라구요
  • 레벨 원수 성공할인생 24.06.03 13:23 신고
    @chan231013 분심위 간다해유
    글쓴이가 분심위 가는거믄
    손해볼게 없어유

    대인없이 100이믄 모를까
    이걸 무조건 블박100이라고는
    할수없음.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3:50 신고
    당연히 대인접수도 했습니다
  • 레벨 중사 3 샨체스 24.06.03 13:14 답글 신고
    블박기준 왼쪽은 구부러져서 나가는길 하나인가요??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3:18 답글 신고
    아뇨 저는 좌회전이고 오토바이도 오토바이 입장에서는 좌회전하는 길이 있는데, 저는 유턴은 안되는 곳입니다
  • 레벨 상사 2 다크SOUL 24.06.03 13:20 답글 신고
    상대가 정지선 전에 핸들을 틀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100대0은 바이바이죠~ 세부 과실은 전체 도로 상황이랑 신호 상황도 봐야할듯요.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3:57 답글 신고
    그러니까요.. 상대측 과실 잡을 건수도 꽤 많아보이는데... 상대보험사가 주장하는데 어쩔까요라고 하는 보험사 어째야되나요...
  • 레벨 소장 카페인홀릭 24.06.03 13:35 답글 신고
    직진대 좌회전 교차로 사고로 시작하고..
    도로구조가 블박에서 좌회전 하면 정지선 전에 들어가는 애매한 구조고
    오토바이 소 좌회전이라 본다면 도로구조때문에 블박 회전도 애매해서 쉽지 않겠고..
    블박 7~8가해 정도. 더 자세히는 도로구조를 봐야겠네요. 이걸론 좀 미묘함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3:49 답글 신고
    글 수정해서 도로 로드뷰로 추가했습니다
  • 레벨 소장 카페인홀릭 24.06.03 16:53 신고
    @chan231013 아, 여기구나.. 도로구조가 애매한게 좀 걸리긴 하지만
    정지선과 가상의 중앙선 넘어선 위치로 이거 좌회전 vs 좌회전 사고로 볼 수 있어요.
    이 경우 우측이 피해자 6:4로 시작.
    이 쪽에선 상대가 가상의 중앙선 넘어서 나왔다고 상대 과실을 더해야 된다고
    5:5 쌍방 주장도 가능하겠죠.
    의견이 많이 갈릴정도로 도로 구조가 애매한 터라, 참고만 하시되,

    중요한건 정지선과 가상의 중앙선은 우선적으로 따져야합니다.
    여기서 양보하면 상대의 9:1이니 100:0 주장이 먹혀 들어가는거죠
  • 레벨 하사 1 빗산오빠 24.06.03 13:41 답글 신고
    저기 역이 무슨역이에요?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3:43 답글 신고
    녹천역 1번출구입니다
    제가 진행하는 곳은 아파트 단지만 있는 곳이구요
  • 레벨 중령 1 짝빼기이 24.06.03 13:45 답글 신고
    T 자형 교차로 사고인데 왜 보험사에서 100:0 이라고 하는거죠?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3:49 답글 신고
    상대측 보험사가 그랗게 주장한다고 저한테
    어떡하냐고 물어봤습니다
  • 레벨 대령 1 거침없이질주 24.06.03 13:49 답글 신고
    정지후 출발인데 가해자는 맞으나 100:0은 좀 이상하네요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3:50 답글 신고
    아뇨 둘 다 금지는 없습니다. 제가 가는 방향은 아파트 단지 입구입니다.
  • 레벨 대령 1 거침없이질주 24.06.03 13:51 신고
    @chan231013 네 로드뷰로 봤습니다. 글 수정하는 사이에..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3:54 답글 신고
    정망 속상한건 저희 쪽 보험사가 계속 뜨뜨미지근하게 그 쪽 주장이 이런데 어쩔래요? 해서 본문에 있는 내용 토대로 반박하니까 그제서야 얘기해본다는데... 이런 식이면 유야무야 흘러갈거 같아서요
  • 레벨 상사 2 다크SOUL 24.06.03 13:52 답글 신고
    신호 없는 곳.. 둘 다 좌회전 대 좌회전.. 블박은 갈수 있는 길, 바이크는 가면 안되는 길.. 제 생각은 바이크가 가해자 되야할꺼 같은데요?? 7대3 바이크 가해자..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3:55 답글 신고
    둘 다 진행 가능은 하나, 우측 운전자 보호의무 때문에 제가 가해자로 시작하는 건 맞으나, 상대측 과실 잡힐 이유가 굉장히 많음에도 불구하고 100:0 을 주장하는데 보험사가 받아들일래요? 라고 묻는 것 자체가 너무 화났습니다.
  • 레벨 상사 2 다크SOUL 24.06.03 13:58 신고
    @chan231013 우측보호 의무는 둘 다 지킬것을 지켰을 때의 얘기 아닐까요?? 저쪽 정지선 전에 중앙선이 없는건 블박이 넘어가도 되는 길이기에 없는거지 바이크 입장에서는 정지선 전에 좌회전하면 중앙선 침범인거 같은데요??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4:00 신고
    @chan231013 감정적으로는... 저도 그렇게 보지만 법이 그렇습니다... 교차로에서, 진행방향이 동일한 경우 우측 차량이 무조건! 유리하게 시작합니다... 저도 이번 사고를 통해서 배우게 된 겁니다.
  • 레벨 중사 3 샨체스 24.06.03 14:53 답글 신고
    블박 보험사 어딘가요? 진짜 일 안하네
  • 레벨 원사 3 mechamania 24.06.03 15:31 답글 신고
    보험사 대표번호로 전화해서 담당자 교체해달라고 하세요
  • 레벨 소장 아고라정회원 24.06.03 15:58 답글 신고
    둘다 동일 선상 같고 ,, 대로 소로 정도,, 오도방 약자라 한다면

    7:3 블박 가해자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7:03 답글 신고
    의견 감사합니다(__)
  • 레벨 중위 1 태백호 24.06.03 16:26 답글 신고
    이걸 오토바이가 100을 주장한다는 거죠? 아래 링크 꼭 확인하시고 보험사에도 얘기하세요.

    오토바이가 어디서 나타났는지 불명확하지만 도로 중앙에서 정상적인 직진 중은 아니였던거 같네요.

    --> 거리뷰로 찾아보니까 오던 방향에서 방지턱2개를 넘기 위해 끝에 붙어서 온걸로 보이네요. ㅎㅎㅎ

    아마 도로 끝에 바짝 붙어서 진행하다가 좌회전을 위해 가로지르는 것처럼 보입니다.

    https://accident.knia.or.kr/myaccident-content?chartNo=358&chartType=1

    기본적으로 위 사고와 동일한 과실비율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 링크는 7 : 3 입니다.

    다만, 여기에 오토바이가 정상적인 도로 주행 및 좌회전이 아님을 근거로 과실을 좀 더 가져가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7:03 답글 신고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다른 거 다 빼고 그 쪽으로 주장해봐야겠네요
  • 레벨 중위 1 태백호 24.06.03 18:05 신고
    @chan231013 도로교통법 제25조(교차로 통행방법) ② 모든 차의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좌회전을 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도로의 중앙선을 따라 서행하면서 교차로의 중심 안쪽을 이용하여 좌회전하여야 한다. 다만, 지방경찰청장이 교차로의 상황에 따라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지정한 곳에서는 교차로의 중심 바깥쪽을 통과할 수 있다.

    도로교통법 제38조(차의 신호) ① 모든 차의 운전자는 좌회전ㆍ우회전ㆍ횡단ㆍ유턴ㆍ서행ㆍ정지 또는 후진을 하거나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진로를 바꾸려고 하는 경우에는 손이나 방향지시기 또는 등화로써 그 행위가 끝날 때까지 신호를 하여야 한다.
  • 레벨 중위 2 벗꼬깔콘 24.06.03 17:03 답글 신고
    정말 좋게 봐줘야 반반일듯....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7:03 답글 신고
    가해자인 것도 인정합니다. 다만 100:0 은 아니지 않을까 하는겁니다 ㅠㅠ
  • 레벨 대령 3 들판 24.06.03 17:43 답글 신고
    ▶ 1. 오토바이 진행 방향은 황색점멸등이 있고 횡단보도 앞이라 하얀 일시정지 선이 있지만
    제 진행방향은 횡단보도가 없어서 정지선이나 점멸등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 저 장소의 경우 정지선의 유무나 황색점멸등의 유무가 과실 비율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 2. 저는 정차 후, 출발하는 상황이고 오토바이는 정지할 의사가 아예 없었다는 것입니다.

    → 블랙박스 차량이 정차 후 출발이 었다고는 하나
    9시 방향에서 3시 방향으로 이동하던 다른 승용차로 인해
    순간 우측 시야가 막힌 상황에서 바로 진입하였기에 별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저런 상황에서는 시야를 방해한 차량이 사라지고나서 안전을 좀더 살피고난 후
    진입하셨어야 했습니다.

    오토바이는 당연히 잘못한게 맞고요.


    ▶ 3. 앞서 노란 차가 정상 진로로 하얀 정지선 밟고 지나서 좌회전하는데 오토바이는 그 안으로 미리 꺾어 들어옵니다.

    → 네. 영상이랑 로드뷰를 보니 오토바이가 소 좌회전 한건 맞네요.


    ▶ *교차로 우측 운전자 보호 운전 의무에 따라 제 과실이 크게 잡히고 시작한다는 건 알지만,
    저희 쪽 보험사는 그 얘기만 하면서 100:0 이라는데 어쩔까요?

    → 그 말이 대인 빼고 대물만 100 : 0 으로 하라고 이야기 한거면 나름 생각한듯 보이나

    그게 아니라 대인 포함 100 : 0 이라고 한거라면
    그 헛소리 씨부린 놈부터 바꿔달라고 본인 보험사에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 이러고 그럼 90:10 해볼까요? 이런 식인데... 보험도 바꿔야하나 싶네요...

    → 이 말을 했다면 아마 대인 포함해서 100 : 0 이니 90 : 10 이니 씨부린 것 같은데
    보험사에 전화해서 대인 포함해서 그렇게 이야기하는건지 물어보시고,
    만일 그렇다고 하면 담당자 교체 요청하세요.


    보통 T 자 형태의 교차로에서 좌회전 대 좌회전 차량 간의 사고 발생 시
    과실 비율은 70 : 30 ~ 60 : 40 정도가 나옵니다.
    (합류 차로쪽 과실이 좀더 높음. 저 경우 블랙박스 차량 쪽이 합류 차로임.)

    저 경우라면 오토바이가 좁게 좌회전을 한 점이 과실 상계 요소가 될 수 있기에
    60 : 40 정도가 좀더 유력해 보입니다.


    p.s.

    로드뷰 화면 정성스럽게 캡쳐해서 올려주신 건 알겠는데

    저렇게 토막토막 잘라서 올려봐야 저 장소 지형 파악 어렵습니다.

    그냥 URL 적어주시는게 다른 분들께서 장소 특성 파악하기에 훨씬 낫습니다.

    https://kko.to/TlepPp9fgv
  • 레벨 이등병 chan231013 24.06.03 18:55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하나하나 정성껏 답변해주신 부분 잘 정독하면서 많이 배웠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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