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ews.nate.com/view/20240704n08607
브레이크등 관련한 자칭 "명장1호" 님의 의견 세줄 요약
1. 저 차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ECU가 브레이크등을 켤지 안켤지 결정해서 켜준다
2. 그러니까 저 차는 제동등만 가지고 브레이크페달을 밟았다 안밟았다고 판단하면 안된다
3. 끝에 가서 멈춘 건 사고 나고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
이상 브레이크등은 ECU가 켜신다고 주장하십니다 ^ㅠ^
https://news.nate.com/view/20240704n08607
브레이크등 관련한 자칭 "명장1호" 님의 의견 세줄 요약
1. 저 차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ECU가 브레이크등을 켤지 안켤지 결정해서 켜준다
2. 그러니까 저 차는 제동등만 가지고 브레이크페달을 밟았다 안밟았다고 판단하면 안된다
3. 끝에 가서 멈춘 건 사고 나고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
이상 브레이크등은 ECU가 켜신다고 주장하십니다 ^ㅠ^
사람이 브레이크 밟지 않아도 알아서 브레이크 잡으면서 제동등 켜는 것과 같은 건가요?
그와 별도로 제동등은 별도의 회로로 연결되어 있죠.
저게 사실이라면 시동끄고 문잠근 상태에서는 제동등 안들어와야함..ㅋㅋㅋ
켜줄지 안 켜줄지. 만약에 근데 얘가 그 당시에 이상이 있었어요.
◇ 김현정> 예.
◆ 박병일> 그러면 브레이크 밟았다 하더라도 안 들어올 수 있어요.
"음...음...?"
댓글 작성자 경험인걸보니 없는 이야기는 아닌듯요.
@sjk*****
요즘 차량들은 스마트 크루즈나 긴급제동이 있기 때문에 이때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브레이크 등을 켜야하므로 예전처럼 브레이크등에 직경 되어 있지 않고 ecu 을 통해서 제어됩니다. 즉 브레이크 레버 스위치가 눌러졌던게 떨어지면서 ecu에 브레이크등이 밟혔다고 인지후 브레이크 등을 켭니다. 보통은 긴급제동을 관여하는 ecu모듈 (EPS등) 브레이크등을 컨트롤하기 때문에 기계식이 아닙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어도 안들어 올수 있습니다.
한예로 저희차도 브레이크를 안밟았는데 브레이크가 계속 들어온걸로 나와서 고쳤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브레이크 압력센서에 이상이 생겨서 브레이크 밟은걸로 ecu가 착각하고 계속켜져있던 이력이 있습니다.
브레이크등의 유무는 요즘차에서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안전과 직결된 사항이라 비상등, 정지등은 전원이 꺼져도 켜집니다.
ECU 고장 나면 브레이크 등 안들어올 수 있음.
ECU 충격 받으면서 정상으로회생될 수 있음.
ECU가 고장나면 EDR도 잘못될 수 있음.
저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확률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네요.
- 댓을 다 읽은 후.... 명장이 좀 이상하긴 하넹... ㅋ
뭔가 좀 제대로 알고 씨부려야지 뭐 안다고 하...
뭐 HDA 있는 차들은 타본적이 없나봐?
ECU에 대해서 말하려면, 그게 무슨 작동하는줄은 알고나 글 싸질러라 좀.
무슨 쌍팔년도 수동차도 아니고, 브레이크등이 무슨 단순하게 페달에 스위치로 묶여 있다고 생각하나봐?
각각의 전자식장치 ECU에서 제어하고 EPB에서 제어하고, HDA에서 다양하게 제어한다고 이 ㅂㅅ들아.
브레이크 밟으면 당연히 등화가 되는거고, 안 밟아도 전자식제어 하면서 등화되는거 처럼 밟아도 등화 안되는게 전혀 이상할게 없다고.
애초에 브레이크등이 페달에 물려있는게 아니고 전자식 제어로 각각의 조건이 맞춰서 들어온다는게 그리 이해하기 힘들어?
스톱램프 스위치 있는데요??
해당 링크는 G80 20년식까지 들어간 제품이고
20년 이후 품번은 "93810J3000" 이거입니다.
아래는 위 부품이 적용차량...........
더 뉴 아반떼(CN7) (2023.3 이후)
더 뉴 아반떼(CN7) 하이브리드 (2023.3 이후)
2024 더 뉴 아반떼N
아이오닉 5 N (2023.4-)
올 뉴 코나 (SX2) (2023.11-)
디 올 뉴 코나 (SX2) 하이브리드 (2023.3 이후)
EV9 전기차 (2021년 이후)
니로 EV 전기차 (2022.4 이후)
더 뉴 셀토스 (페이스리프트) (2022.7.22 이후)
아이오닉6 전기차 (2022.9 15일 이후)
디 올 뉴 코나 (SX2) (2023.1 이후)
제네시스 GV70 전기차 (2022.05 이후)
니로 플러스 (2022.이후)
니로 하이브리드 (2021 이후)
올 뉴 아반떼N (CN7) (2021.7 이후)
아이오닉 5 전기차 (2021.2 이후)
아이오닉 5 전기차 (2021.4 이후)
코나N (OS) (2021.7-2023.1)
EV6 전기차 (2021년 이후)
EV6 전기차 (2021 이후)
제네시스 더올뉴 G80 (3RG3) EV 전기차 (2021.4 이후)
제네시스 G90 (RS4) (2021.12 이후)
제네시스 GV60 (2021.9 이후)
제네시스 GV60 (JW) 전기차 (2021.9 이후)
더 뉴 K3 (BD) (2021.4 이후)
더뉴 K9 (RJ) (2021.5 이후)
모닝 어반 (JA) (2020.05 이후)
올 뉴 아반떼 (CN7) (2020.4-2023.3)
올 뉴 아반떼 (CN7) 하이브리드(2020.8 이후)
더 뉴 코나 (OS) (2020.10 15일-2023.1 17일)
코나 (OS) 하이브리드 (2021.11 이후)
제네시스 더올뉴 G80 (RG3) (2020.3 이후)
제네시스 GV70 (JK1) (2020.12 이후)
제네시스 GV80 (JX1) (2020.1 이후)
니로 하이브리드 (2019.3-2021.12)
베뉴 (2019 이후)
셀토스 (2019.7-2022.6)
쏘울 부스터 (SK3) EV 전기차 (2019 이후)
더 뉴 아이오닉 전기차 (2019.5-2020.12)
더 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2019.1-2020.12)
코나 (OS) 하이브리드 (2019.8-2021.10)
벨로스터 N (2018.6-2022.6)
쏘울 부스터 (SK3) (2019.1 이후)
아반떼AD (2018.9-2020.4)
코나 (OS) 일렉트릭 전기차 (2018.4-2023.1)
올뉴 K3 (BD) (2018-2021)
더 K9 (RJ) (2018.4-2021.5)
더 올 뉴 벨로스터 JS (2018.2-2020.11)
코나 (OS) (2017.6-2020.10)
고장난거 하나도 없어요
ASIC 또는 FET가 고장 나거나, 퓨즈가 홀라당 나가거나... 접지선이 끊어지면 브레이크 등은 들어오지 않긴 합니다.
다만 이런 일들이 일어나기에는 참 어렵긴 하죠. 첨부 그림은 전장회로도 입니다...
그냥 내가 브레이크 밟았는데 페달도 안먹고 등도 안들어왔다니까?
이렇게 우길겁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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