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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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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장 키아크나인 25.05.12 16:48 답글 신고
    요즘 젊은 친구들 전화해서 확인해보라고하면 사무실 나가서 전화하고 오더라고요 ㄷㄷ
    답글 4
  • 레벨 중장 캔디화이트 25.05.12 16:50 답글 신고
    전화받으면 졸 긴장하는 MZ애들이 많아졌어요.
    답글 2
  • 레벨 원수 울아버지 25.05.12 16:49 답글 신고
    문자, 카톡 기다리는것보다 전화하는게 편함
    MZ들은 기다리는걸 즐기는가 보더라구
    전화하니까 뭘 전화까지 하냐고하더군요ㅋ
    답글 0
  • 레벨 대장 키아크나인 25.05.12 16:48 답글 신고
    요즘 젊은 친구들 전화해서 확인해보라고하면 사무실 나가서 전화하고 오더라고요 ㄷㄷ
  • 레벨 원사 3 리취맨 25.05.12 17:30 답글 신고
    어...우리 회사 애들인줄...ㅋ

    뭐가 부끄러운지...^^;;
  • 레벨 하사 1 개똥치우는고양이 25.05.12 20:29 답글 신고
    전직 치킨 매니져 출신인데..
    알바 경력 전화응대 잘한다고 뽑아놨더니...가게 주문전화선 뽑아놨다는.. 주말에 어찌 가게 전화가 조용 했다는.;.
  • 레벨 중사 2 탕야다 25.05.13 11:31 답글 신고
    누가 통화내용 듣는게 싫은거죠 ㅋㅋㅋ 혹시나 어버버하는 상황이 생기면 창피하니까
  • 레벨 대위 3 어딜넣어요 25.05.13 15:02 답글 신고
    혹시 시끄러울까봐 배려하는건 아닐까요?
  • 레벨 원수 울아버지 25.05.12 16:49 답글 신고
    문자, 카톡 기다리는것보다 전화하는게 편함
    MZ들은 기다리는걸 즐기는가 보더라구
    전화하니까 뭘 전화까지 하냐고하더군요ㅋ
  • 레벨 중장 캔디화이트 25.05.12 16:50 답글 신고
    전화받으면 졸 긴장하는 MZ애들이 많아졌어요.
  • 레벨 원수 GASOLINA 25.05.12 19:31 답글 신고
    디지털 치매에 걸려서 그럽니다.
    저같은 경우 상시녹음 기능 설정해두고 전화때리는데 요즘 젋은 친구들은 숫기가 없다고 해야하는건지, 말빨이 딸려서 그런건지.. 통화자체를 꺼려하더라고요
  • 레벨 상사 3 다사용중이래 25.05.13 15:53 답글 신고
    일본도 심해져서 심지어 전화를 대신 받아주는 업체들도 생겨났다고 아까 라디오에서 그러더라구요
  • 레벨 소장 사천혈경 25.05.12 16:55 답글 신고
    에이고
  • 레벨 소위 2 활동형외톨이 25.05.12 16:57 답글 신고
    저도 간단한 용무같은건 문자나 카톡이 편하긴 해서 전화 잘 안하긴 하는데 필요하면 하긴 하는데 클라이언트이면 좀 긴장 되는건 사실...ㅠ
  • 레벨 원사 2 최고임금위원회 25.05.12 16:59 답글 신고
    저도 전화하는건 불편하던데. 메일로 확실하게 주고받는게 습관화되서그런가..
  • 레벨 중사 3 낙아리 25.05.12 16:59 답글 신고
    백퍼 공감..
    아쉬운 쪽 인데도 담당자 젊은친구면 메일만 옴..ㅋ
    발주자가 답답해서 전화한다캅니다.ㅋ
  • 레벨 원수 화난늑대 25.05.12 17:00 답글 신고
    뜨금ㄷㄷ
  • 레벨 하사 2 나라사랑 25.05.12 17:16 답글 신고
    뜨끔22
  • 레벨 중령 1 빨간맛사탕 25.05.12 17:00 답글 신고
    저도 회사내 메모로 다 업무를 하고 있는데 ㅎㅎㅎ 급한건 빼고
  • 레벨 중위 3 Dreamsys 25.05.12 17:08 답글 신고
    어..난가?
  • 레벨 대위 3 한수친구 25.05.12 17:10 답글 신고
    진짜 전화는 안받는데 카톡 문자는 읽고 바로 답하는게 많습니다
    그게 대세라면 뭐 나쁘지 않는듯합니다만.....;;;
    우리 세대가 익숙하지않다고 나쁘다고만 보는거는 아닌거같은...?
    편하지않은 상대방과 대화로 가식적인거보다는 낫지않겠나 싶습니다?
  • 레벨 상병 지옥여행 25.05.13 16:00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업무가 다 가식이지 진정성을 가지고 업무를 합니까? 역새 생각하는 알고리즘이 다르시군요 그리고 이해를 못하는것중 하나가 통화가 직관적입니다. 문자가 직관적이면 다 책을 보겠지요 독특하시네 대세 라함은 다수가 사용하는 건데 제가보기에 전화가 무서운건 소수 아닐까요? 익숙하지 않다고 나쁘게 보는게 아니라 일하는데 효율이 떨어지니까 나쁘다고 하는거지요 급해죽겠는데 문자...? 문자할때가 있고 전화 할때가 있는데 효율적으로 일해야지요......
  • 레벨 소장 일반오리 25.05.12 17:11 답글 신고
    예전만큼 전화를 안하긴 하죠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사 3 자연보호자 25.05.12 17:38 답글 신고
    넌 현실에서 어떤놈일지 보인다
  • 레벨 대장 남항부두 25.05.13 00:17 신고
    @자연보호자
    니가 날 보면 멀 어쩔려고? ㅎㅎ
  • 레벨 일병 밥디 25.05.12 17:44 답글 신고
    또또 남탓...
  • 레벨 원사 1 암말이없다 25.05.12 19:16 답글 신고
    난 말 할 때 욕이 많은 사람은 거름.
  • 레벨 대장 13BH380 25.05.12 17:16 답글 신고
    업무하다보면 오는전화나 하는전화나 좋은일로 전화하는일은 별로없어서

    전화걸고 받기 싫어짐
  • 레벨 대위 3 사과나무가지 25.05.12 17:18 답글 신고
    메일 보내고 전화함.
    다만, 수신자가 10명 이상 되면 메일만 보냄.
    20명 이상 되도 중요하면 전화 다 돌림.
    100명은 전화로 못돌리겠음.
    최고 전화 많이 했을때가 30명 정도.
  • 레벨 소위 2 지그문트 25.05.12 17:19 답글 신고
    전화를 많이 하긴 하지만,
    중요한 내용들은 일부러 메일로 답변 받는것도 많습니다
    아이폰인지라 통녹의 어려움이 있네요 ㅠㅠ
  • 레벨 중사 2 푸르딩딩망고 25.05.12 17:21 답글 신고
    전화하면 옆에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인간들 때문아닐까
  • 레벨 소장 격렬고기반장 25.05.12 17:24 답글 신고
    서무실에서 전화하면 주위에 다 들리도 어떤 대화하는지 업무이야길 어떻데 하는지 상하급자들 다 듣고 나중에 그럴게 이야기하면 되니 안되니 훈수두는 사람도 있고 해서 그게 피곤한 것도 있고 카톡이나 키오스크 주문 들 비대면에 익훅해져서 그런 것도 있는 듯요. 더군다나 통화는 기록이 안남아 나중에 기억이 안난다 언제? 시치미뗄 우려가 있지만 메세지는 기록이 남으니... 제일 좋은건 메세지 보내고 전화로 연락해 확인부탁드린다고 간략하게 말하고 빨리 통화 끝내는 방법도 있죠.
  • 레벨 준장 R군 25.05.12 17:51 답글 신고
    그냥 전화 하는걸 싫어합니다 받는것도 싫어합니다.
  • 레벨 대위 2 네모풍선 25.05.12 17:23 답글 신고
    쓸데 없는말 길어 질까바
    쫌 꺼려하긴 하죠.
  • 레벨 중령 1 alcaphon 25.05.12 17:23 답글 신고
    숫자라면 카톡
    일반적인 통화는 전화~
  • 레벨 하사 3 땡볕 25.05.12 17:24 답글 신고
    저희 회사는 사장님까지 단톡방에
    참여해서 지시와 보고를 합니다
    오히려 편리하고 나중에 확인도
    가능하고 좋은거 같습니다
    급한 사항은 전화로 하는데 거의
    단톡으로 진행합니다
  • 레벨 훈련병 가불기 25.05.12 17:25 답글 신고
    전화하는 경우는 대개 급하니까 하라는 거지. 메일 던져놓고 세월아 내월아 기다려도 되면 전화하라고 하겠나 걍 전화하면 되지 뭐 그리 말이 많을까
  • 레벨 원사 3 일베경상도는흉노족 25.05.12 17:27 답글 신고
    근데 원래 정석은 요청 메일 보내고 전화해서 설명 하는거죠
    메일만 띡 보내면 가끔 저 세상 답장 옴..
  • 레벨 대령 2 딱아는만큼만 25.05.12 17:28 답글 신고
    전화를 왜 안받냐고 거래처에서 전화가 옴.
    담당자한테 왜 전화를 안받았냐니까, 자기는 모르는 번호는 안받는다고 해맑게 대답함.
    거래처에 명함 주고 오지 않았냐고 물었더니 주고 왔다고 함.
    회사에 폐 끼치지 말고 자영업해라 제발..
  • 레벨 원사 1 시티헌터US 25.05.12 17:28 답글 신고
    비슷함
    증빙 남겨야 한다고 메일로 달라고 함..
    고객께서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 뚜뚜..
  • 레벨 중사 3 재처리 25.05.12 17:33 답글 신고
    회사다닐때 들어왔던 MZ신입들 특징이 저래요.
    빠른 확인이 필요해서 전화해서 확인하라고 하면 진짜 한~~~~~~~~참을 밍기적 거리다 구석에서 귓속말로 통화하고 있음 하;;;;
  • 레벨 소령 2 매일그대로 25.05.12 17:36 답글 신고
    우선 담당자한테 전화로 관련 사항 간단하게 안내.
    그리고 참조인 포함 메일 발송
  • 레벨 대위 3 Airdy 25.05.12 17:38 답글 신고
    사회성 결핍.
    개인 이슈가 아니고 세대 전반 현상임.
    그런 시대가 도래한것임.
  • 레벨 원사 1 스웨이드킴 25.05.12 17:38 답글 신고
    꼭 전화통화하면 옆에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아 하는 사람있음 실지로
  • 레벨 대위 3 보베일점오찍이들 25.05.12 17:41 답글 신고
    소통하는 방법을 모르는거지.
    그래서내가 청년상인들 욕하는거야. 대가리 피도안처마른새끼들이 노력은 해보지도 않고 냅다 창업부터 해가지고 알바따먹고 손님 하대하고 가게말아먹고 징징징징
  • 레벨 대장 암행단속 25.05.12 17:42 답글 신고
    큰일이다...
  • 레벨 소위 2 나댜 25.05.12 17:43 답글 신고
    이거 맞음... 신입 또는 연차라서 업무에 능숙하지 않아서 그럴수도있긴한데...

    암튼 그러함
  • 레벨 소장 욜라보타이 25.05.12 17:47 답글 신고
    통신보안 관리팀 00대리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립니까?
  • 레벨 중령 1 파란나라의곰 25.05.12 17:48 답글 신고
    간단한 업무는 이메일이나 문자로...
  • 레벨 상병 깐느이발소 25.05.12 17:48 답글 신고
    전화하는거 듣고 상사가 그거가지고 트집 잡거나 훈수둠.
    지는 이미 알고 있던 내용임.
    그러면서 직원한테 안알려주고 있다가 전화통화 하는거 듣고 생각나니까 그제서야 개입해서 지랄함.
    이러니 나가서 전화통화하지..
  • 레벨 상사 3 티거는호랭이 25.05.12 18:01 답글 신고
    예약전화왔는데 알바가 전화를 못받음. 전화공포증이 있다나. 여자앤데도 불구하고 상욕을 해줬더니 잘받음. 마음가짐의 문제임
  • 레벨 대령 2 딱아는만큼만 25.05.12 18:14 답글 신고
    전화도 못받는 것들이 왜 취직을해서 남에게 민폐를 끼치는지, 참 화딱지 나요.
  • 레벨 준장 오늘도내일로 25.05.12 18:07 답글 신고
    메일이나 카톡 : 추후 작업지시나 업무전달의 시점 및 내용 확인

    전화로 내용전달 하고 메일이나 카톡은 추가적인 발송. 추후 업무 내용이나 시점, 누락등에 대한 문제가 되었을때 증빙으로..

    요즘 전화받기 어려워 하는사람들이 많아지긴 하더라구요... 콜포비아...

    저희 집사람도 본인은 말을 잘 못하니 대신 해달라고, 한번씩 부탁할때가 있음..
  • 레벨 소장 워메참말로 25.05.12 18:19 답글 신고
    저도 전화보단 문자로 먼저연락받는걸 좋아합니다.....mz 끝자락...
  • 레벨 중장 득도한곰 25.05.12 18:20 답글 신고
    껄껄
  • 레벨 소위 1 개솔즐 25.05.12 18:37 답글 신고
    50 다 되어가는 우리 집사람도 그럼. 꼭 나이의 문제가 아니라 스스로에 대한 당당함과 자존감 문제인듯. 그리고 사회생활 경험이 일천한 것도 영향이 있음. 우리 집사람도 치열한 사회생활 경험이 없음.
  • 레벨 하사 1 하얀귀신 25.05.12 20:26 답글 신고
    사회성 ? 자존감 ? 치매 ?
    그런거 아니고요 , 젊은 애들은 통화하는 거 듣고 옆에서 주저리 주저리하는거 듣는게 싫어서 그래요.
    내 후배가 사무실에서 저런 행동을 한다 ??
    내가 후배 통화하는 것듣고 꼰대질 하나 안하나 생각해보시면 되요.
    일 가르치는거라고 생각하는데 MZ들은 꼰대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네들도 나름 최선을 다하는거에요.
  • 레벨 중령 1 밤하늘의Star 25.05.12 20:30 답글 신고
    ㅎㅎ 이 말에 긁히는 사람 많을듯
  • 레벨 하사 1 쮸우우우우운 25.05.12 20:38 답글 신고
    말 바꾸는 상사놈들 문제도 있죠. 그래서 서면으로 또 확인 합니다. 전 MZ는 아니지만 주요 내용은 재확인차 이메일로 써주고/써달라고 합니다.
  • 레벨 상병 무적궁상 25.05.12 21:19 답글 신고
    저도 급한 일 제외하고는 주로 메신저나 메일 활용합니다. 아직 저는 나중에 히스토리 파악하기에 텍스트가 편하더라구요

    급한 일 있으면 전화하기도 하지만 팀 특성상 사무실이 조용한 편이라 전화 통화하는 소리가 업무 보는데 방해될거 같아서 사무실 밖에서 통화하구요.

    저는 업무에 지장만 주지 않으면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무엇인지는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본문 이미지처럼 빨리 처리해야 되는데도 메신저 문자 고집하는건 문제가 있는게 맞죠
  • 레벨 중장 득도한곰 25.05.12 21:56 답글 신고
    온실
  • 레벨 소장 폴리주스 25.05.12 23:50 답글 신고
    전화통화 하다보면 복장터짐
    지들도 그걸 아는건지 그래서 꺼려 하는듯
    뭔 말을 하는지 이해를 잘 못하더군요
    그래놓고 지가 화내요 ㅋ
    지혼자 화를 으찌나 잘내는지 ㅎㅎ
  • 레벨 상병 둘리세요 25.05.13 03:18 답글 신고
    기록 남아야함 문자 메신져가 객관적
  • 레벨 훈련병 안전운행길잡이 25.05.13 09:04 답글 신고
    50대 직장인으로써 짧은 소견 드립니다.
    저는 첫 입사할때부터 메일이 공문서와 같은 효력이니 메일로 업무하라는 얘기를 선배들로부터 들었습니다. 지금도 메일로 대분분 업무하며, 전화나 메신저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메일의 장점
    1.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표현 가능
    2. 수신, 참조 등 다수에게 동시 발송
    3. 향후 문제 발생시 책임 확인 가능
    4. 이력이 남아 새로운 사람이 중간에 와서도 파악 가능
    5. 업무의 주도권을 내가 가져옴
    업무 긴급성, 중대성에 따라 내가 우선순위를 둘 수 있음.
    반면 전화가 오면 하던일 멈추고 통화해야 하여 업무가 수동적으로 바뀜.
  • 레벨 병장 동푸로 25.05.13 10:19 답글 신고
    격하게 공감합니다~^^
  • 레벨 소위 2 흠쩝 25.05.13 13:30 답글 신고
    허나, 근거를 남기는 일을 제외 하고 상대방의 의중이나 분위기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전화를 하고 직접 찾아 뵙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 전 영업입니다.
  • 레벨 중사 2 탕야다 25.05.13 13:36 신고
    @흠쩝 영업하러 오시는 분들 일이겠지만서도...좀 불편할 때가 있음..ㅜㅜ 대면하기도 서먹서먹.. 할 말도 없는데..
  • 레벨 대령 1 돋보이려고인생을표절 25.05.13 14:30 답글 신고
    전화하면 안받음.
    가는거 알고있음.
    열폭하면 문자로 누구냐구 처물음.

    폭발해서 윗대가리 나오고 대신 사과.
    회의한거도 아니었고 원래부터 그러던거.

    문제 많은데 짤를수도 없어서 쉬쉬.
    내부적으로 골칫거리.

    대면과 상관없는 꾸석탱이로 보내라.
    보내봣는데 거기서도 쫒거나서 온거임.
    나처럼 열폭하는 사람들 흔한가봄.

    이건 채용방식에 문제가 있는거로.
    생각할수록 열받네요.
  • 레벨 소위 1 대장68나라꼬라지가 25.05.13 14:34 답글 신고
    저도 오십 중반이지만 메신저나 쪽지가 편함. 전화 극혐
  • 레벨 병장 삼산동손거성 25.05.13 15:14 답글 신고
    뭐 잘못된거 듣고 혼날수도있지만 이왕 틀릴거면 빨리 바로잡는게 좋지 않나?짬빱안될때 일부러 틀린거있음 듣고 잡아달라고 크게 통화했는데ㅋㅋㅋ
  • 레벨 소장 베스트하나없다 25.05.13 15:20 답글 신고
    상대방이 확인 안하면 어쩔래?..............나가서 전화하고 옴...뭔 소리를 했는지 알수가 없다...

    며칠 뒤에 "왜 납품 안하세요?"......."발주 온게 없는데요"........니미 어디에 전화하고 어디에 메일 보낸겨???
  • 레벨 원사 2 서비101 25.05.13 15:38 답글 신고
    전 두개 다 합니다.전화로만 하면 말바꾸는 사람이 있고..메일로 증거 남기고 수신확인도 되니
  • 레벨 하사 2 양평동어른이 25.05.13 15:51 답글 신고
    전화 하면 쓸데없이 자기 이야기 하는 아재들 많아서 이메일 선호 합니다 제발 할만만 하고 끊으소..
  • 레벨 원사 3 오늘하루가선물입니다 25.05.13 16:03 답글 신고
    전화가 젤 빠르고 확실하던데
  • 레벨 대장 살빼자 25.05.13 16:06 답글 신고
    음식주문도 전화로는 못한다고 하던데 정말이네요
  • 레벨 상병 지옥여행 25.05.13 16:15 답글 신고
    ㅋㅋㅋㅋ 아이러니 하게도 소통 소통을 중시하는 세대들이 sns의 사용으로 통화 가 부담 스러워진건 아이러니 아닐까요?

    합리주의 비효율을 끔찍히도 싫어하는 세대인데 합리적인 소통수단을 부담스러워 하는건 오히려 직관도가 떨어지는

    문자만을 고집하는 모습은 흡사 다음세대 사람들이 보고 갸우뚱 할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 레벨 상사 1 전설티에리앙리 25.05.13 16:35 답글 신고
    콜포비아도 있는데 메일이 훨씬 낫다 증거도 남고 서로 다른말 나올일자체가 없음 .. 타자느린 틀딱이나 전화 좋아하지
  • 레벨 중위 3 초짜농부 25.05.13 16:44 답글 신고
    몇번 깨지고 해고 위협 들어가면 교정됩니다. 그래도 교정 안되면 결국 관두더라구요. 보통 갑측 결정권자가 문자나 카톡 확인 안하는 타입이면 문제가 커집니다.
  • 레벨 원사 3호봉 asdf1234q 25.05.13 16:53 답글 신고
    주민센터 직원이 결함이 생겨
    언질 했더니 직원들 앞에선
    지가 잘 났다고 노발대발.
    감사실 고발했고 사과한다고
    전화가 왔는데ㅎㅎ
    사과 전화는 밖에 나가서 소근소근.
  • 레벨 원사 1 전쟁비행기 25.05.13 17:15 답글 신고
    자꾸 까먹어서 문자가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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