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21)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병장 young0130 22.07.21 22:33 답글 신고
    저도 면허따자마자 뉴질랜드로 워킹나가서 한 2년 운전했더니
    딱 글쓴이분과 같은 상식으로 회전교차로를 이해하고있었는데..
    한국와서 참 놀랐더랬지요.. 돌고있는데 끼는놈이 뭐같이 들어오면서 지가 욕하더라는..ㅡㅡ..그것도 줄지어서..ㄷㄷ
    회전교차로에대한 상식과 규범이 이제는 좀 달라져야합니다
  • 레벨 대령 2 스키D마크 22.07.21 22:36 답글 신고
    있는 규정도 안지켜서 난린데 그냥 다 없애는게 답
  • 레벨 중령 2 닉네임10자리만 22.07.21 22:43 답글 신고
    외국을 안가봐서 잘 모르나
    올려주신 자료와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accident/733807
    보배에 올라왔던 사진을 보니

    우리나라의 회전교차로와는 모양이 다릅니다

    외국의 회전교차로는 애초에 1차로에서도 진출할수있도록 차선이 그어져 있네요

    우리나라의 회전교차로는
    외국과는 다르게 안쪽 1차로의 차선이 원형으로 이어져있는 모양이라서 차건변경의 방법을 통해야 될것 같네요

    회전교차로의 모습이 다르기때문에 우리나라의 회전교차로에서 외국의 회전교차로의 방법으로 통행하면 무조건 사고가 날것 같네요

    일단 우리나라에서도 회전교차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고
    8월 시행을 목표로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의 개정안을 마련해서 절차를 거치고 있다고 합니다

    기사
    http://naver.me/x227VNYP

    지침 개정안
    http://www.molit.go.kr/USR/viewer.do?mode=pc&type=BORD0201&id=249100&num=1&bid=N01_B

    보배에도 올라온적이 있구요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accident/729857
  • 레벨 중령 1 안전운전의무조항폐지 22.07.21 23:00 답글 신고
    1. 차선 형태에 대해서는 맞습니다. 우리나라 차선은 교차로 내 1차로에서 바로 1차로로 진출할 수 있다고 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언급하지 않은 규칙이 몇가지 더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회전교차로 안에서의 방향지시등 점등으로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계속 알려주게 되어 있습니다.
  • 레벨 중령 2 닉네임10자리만 22.07.21 23:15 신고
    @안전운전의무조항폐지
    1. 언급이 안되어있어도 차선의 형태를 보면 알수있죠
    차선이 원형으로 이어져있어 1차로는 원으로만 돌수있도록 차선을 그어놨죠

    차선변경을 하려면 방향지시등을 켜야하고
    2차로에 나와서야 회전교차로에서 진출을 할수있도록 차로의 형태가 되어있죠

    2.
    제38조(차의 신호) ① 모든 차의 운전자는 좌회전ㆍ우회전ㆍ횡단ㆍ유턴ㆍ서행ㆍ정지 또는 후진을 하거나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진로를 바꾸려고 하는 경우와 회전교차로에 진입하거나 회전교차로에서 진출하는 경우에는 손이나 방향지시기 또는 등화로써 그 행위가 끝날 때까지 신호를 하여야 한다. <개정 2022. 1. 11.>
  • 레벨 중령 1 안전운전의무조항폐지 22.07.22 01:13 답글 신고
    1. 우리나라는 원형 교차로 안에 차선을 왜 저런 식으로 그려 놓았을까요?
    애초에 회전 교차로를 도입한 나라에서는 안 그런데요.
    우리나라 교통 전문가들이 외국의 회전교차로를 보고, 우리는 이런 식으로 하면 훨씬 더 효율적이다 해서 일까요?
    아니면 뭔지는 잘 모르겠는데 그동안 차선을 이렇게 그어왔으니 이렇게 그어야겠다 해서 일까요?

    2. 규칙은요, 약간 다릅니다.
    회전 교차로 진입 시부터 진출하려는 교차로 바로 전에 있는 진출로까지는 왼쪽 방향지시등을 켜야 합니다.
    계속 켜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진출하려는 바로 전 교차로부터 우측 방향 지시등을 켜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회전교차로 진입 전부터 나갈 떄까지 어느 방향이던 방향 지시등 켜야 합니다.
  • 레벨 중령 2 닉네임10자리만 22.07.22 06:27 신고
    @안전운전의무조항폐지
    1. 그래서 현실을 깨닫고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의 개정안을 내놓은거고 8월부터 시행된다고 합니다

    외국에서 시행되고있는 회전교차로의 모습과 비슷한 교차로도 있는것 같아보이네요

    http://www.molit.go.kr/USR/viewer.do?mode=mb&type=NEWS&id=235378&num=1

    2. 말 그대로 회전하는 교차로입니다
    13의2. “회전교차로”란 교차로 중 차마가 원형의 교통섬(차마의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처리나 보행자 도로횡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교차로 또는 차도의 분기점 등에 설치하는 섬 모양의 시설을 말한다)을 중심으로 반시계방향으로 통행하도록 한 원형의 도로를 말한다.

    도로의 형태를 보고 원형교차로라고 하지 않고
    차량의 진행을 보고 회전교차로라 부르는거죠

    도로교통법에 행위가 끝날때까지 신호를 하라고 되어있고
    회전교차로의 통행방향은 반시계반향 즉 좌측으로의 회전을 이야기 하는거죠
    그럼 좌측으로의 회전을 하고있는거면 신호는 회전이 끝날때까지 좌측신호를 넣은거구요

    차선변경을 위해서는 우측으로 이동이므로 우측깜빡이
    회전교차로 이탈을 위해서도 우측으로 회전 및 이동이므로 우측깜빡이를 켜는거구요

    저 규정은 회전교차로에 진입 진출할때도 차량의 진행방향의 신호를 넣어라 입니다
    회전등을할때와 회전교차로 진출입하는 경우에 신호를 해야한다 라고 규정되어있으니까요
  • 레벨 중령 1 안전운전의무조항폐지 22.07.22 08:46 답글 신고
    링크 걸어 주신 것을 보니, 관계자이신 것 같습니다.
    제가 찾아 봤던 설계 관련 자료는 2014년 자료인데, 링크하신 자료는 금년 5월 자료네요.

    그리고 운영 방법 개선한다는 기사도 반갑습니다.
  • 레벨 중령 2 닉네임10자리만 22.07.22 08:54 신고
    @안전운전의무조항폐지
    관계자 아니구요
    젤 처음에 달았던 댓글에 보배에 올라왔다는 유튜브 영상을 본 기억이 있어서 해당 내용을 검색한겁니다
  • 레벨 소위 3 금동미륵반값사유상 22.07.21 23:32 답글 신고
    호주가 월등히 좋네요. ㅊㅊ
    직/좌/유턴으로 갈 사람은 무조건 1차로로 진입, 직/우로 갈 사람은 무조건 2차로로 진입. 그럼 1차로에서 우로 빠져가겠다고 튀어 나가다 사고나는 일도 없고. 물론 위반하는 놈은 독박이고.
  • 레벨 중령 1 안전운전의무조항폐지 22.07.22 08:13 답글 신고
    회전교차로 운행방법은 우리나라를 제외한 다른 나라는,
    회전교차로 통과후 나갈 차선에 따라 진입 차선을 미리 정해 놓는 것과 같은 디테일만 다를 뿐 동일합니다.
  • 레벨 소위 3 금동미륵반값사유상 22.07.22 10:07 신고
    @안전운전의무조항폐지 네. 나가는 차로가 진입시에 미리 정해져 있으니 안전하고 좋네요.
  • 레벨 준장 GM270 22.07.22 02:29 답글 신고
    나도 외국 형태로 주행하는데 바깥 차로로 한바퀴 도는 차량들도 있어서 위험하다는...
  • 레벨 소위 3 금동미륵반값사유상 22.07.22 10:05 답글 신고
    호주식으로 하면 그런 위험한 일이 안 생깁니다. 바깥 차로로 한 바퀴 돌면 위반이니까요. 한 바퀴 돌아나가려면 미리 1차로로 진입하는게 저 위 호주식.
  • 레벨 대위 1 립톤복숭어 22.07.22 06:55 답글 신고
    우리나라 회전교차로는 실용 안전은 개나줘버리고
    디자인이나 이쁨이 우선인거 같던데요..
    가끔은 다른색깔의 벽돌로깔아놔서 더 헷깔림..
  • 레벨 중사 1 시나브로요 22.07.22 07:43 답글 신고
    법이 그렇다니..
    회전하면서 차선을 바꿔라..운전초보 사고나기 딱 좋은 법이네요..
    차선변경 못해서 서울서 부산간다는 우스갯소리도 있는데...계속 회전할듯...
  • 레벨 중령 1 안전운전의무조항폐지 22.07.22 08:14 답글 신고
    그래서 잘 못하겠으면 바깥 차선으로만 진입하라는 얘기가 있죠.
  • 레벨 원수 눈팅만15년 22.07.22 08:24 답글 신고
    중요한건 회전교차로 진입싯점을 모르는 병진들이 많다는 겁니다.
    교차로내 다른차량이 보임에도 들이미는 병진때문에 사고의 대부분이 발생하는 있죠
    법을 떠나서라도 내가 들이밀면 사고가 발생하는 상황임을 전혀 인지못하는게 가장큰 문제인거 같습니다.
    과실을 100으로 주면 금새 잡힐텐데..
  • 레벨 훈련병 Galaxia 22.07.24 22:29 답글 신고
    도로교통공단과 한국교통연구원(회전교차로 등 교통정책 연구 및 보급) 중 어디가 맞는지는 모르겠으나
    한국교통연구원에서 QnA한 내용과 연구자료 보여드립니다. 한국교통연구원에서 회전교차로 담당자(경찰청, 행안부, 국토부, 도로교통공단 등)를 대상으로 회전교차로에 대한 통행방법 등을 워크숍 교육하고 있는데 이쪽 의견은 도로교통공단과 다릅니다.
  • 레벨 훈련병 Galaxia 22.07.24 22:29 답글 신고
    답변 내용
    1. 회전교차로 진입 전 차로와 진출하고자 하는 차로는 일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교차로 운영효율 상 접근로 진입차로수가 2차로인 2차로형 회전교차로의 경우 안쪽 1차로는 직진과 좌회전, 바깥쪽 1차로는 직진과 우회전 통행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회전차로 내에서 과도한 차로변경은 교차로 소통을 저하시키고 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2. 회전교차로 내 써클은 차로를 구분한 차선입니다. 1차로형 회전교차로는 차선이 없고 2차로형 회전교차로만 흰색점선으로된 차선이 있습니다. 회전차로 내에서는 차량흐름에 방해되지 않게 차로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 레벨 중령 1 안전운전의무조항폐지 22.07.25 07:59 답글 신고
    회전 교차로 안에서 차선 변경을 하라는 현행 도로교통법은
    회전교차로에 대한 충분한 연구없이 모양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첨부하신 그림의 통행방법이 우리나라를 제외한 회전교차로 운용하는 나라의 통행방법입니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