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 군사/무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0)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이등병 짜라짜라빰 20.07.25 21:47 답글 신고
    공군입장이 문제가 아니라 운영유지측면에서 천문학적 손실이 예상되죠. A와 B는 다른 항공기라 보셔야 할껍니다. 기체 사이즈부터 부품이 상당부분 다르기에 운영유지를 위한 공구부터 수리부속까지 별도로 확보해야 하고 운영유지를 위한 PBL계약도 같이 체결한다고 해도 서로 다른 재원에서 나와야하고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수 없기에 손실이 이래저래 많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해군입징에서는 운영병력이 부족한데 조종사부터 정비사 지원요원까지 확보해야한다면 더더욱 손실이 발생하죠..

    어짜피 공중급유기를 도입한 이상 35-B타입을 별도 구매하는 것보다 35-A를 추가구매하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 레벨 중사 1 MIG4 20.07.25 22:48 답글 신고
    경제적, 효율적 문제는 다들 아시는거고

    먼 바다에서 단시간 내에 공중전력 운영이 가능하다는 특수 능력이 생기니까 단점 알고도 고민되는겁니다

    지상 기지와 비교해서 말도안되게 제한이 많이 생기는데..

    그렇게 얻어지는 특수 능력의 값어치(?)를 따져보는게 어렵죠 ㅎㅎㅎㅎ

    아마 영원히 결론 안날겁니다
  • 레벨 이등병 짜라짜라빰 20.07.25 23:00 답글 신고
    작전반경을 넓히시면 님과 같은 특수능력의 값어치를 말할 수 있겠죠.. 한반도 전구내 작전만 고려하면 무쓸모입니다. 태평양전구 정도는 고려하여야 필요하겠죠.. 그것도 항모전단 구성되지 않은 수준에서 느린 상륙함에 전투기를 탑재하는 것은 자살행위죠.. 이지스, 짐수함 등 방어도구가 뽀다구용 밖에 되지 않을 겁니다. 운영유지는 고려하지 않을 수 앖어 말씀드린갓이고요..논쟁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군경험을 고려하여 말씀드린겁니다.
  • 레벨 중사 1 MIG4 20.07.25 23:08 신고
    @짜라짜라빰 맞습니다 저도 35B 도입에 반대하는 쪽이긴 해요 그치만 저걸 따져보는거 자체가 어렵고 딱잘라 결론 내리기 어렵다는 점을 말씀드린겁니다. 그리고 공중급유기나 조기경보기 등을 봤을때 경제적으로 부담이어도 일단 들여오면 쓰일데는 생기더라고요
  • 레벨 이등병 짜라짜라빰 20.07.25 23:35 답글 신고
    공중급유기 지금은 잘 사용하지만 제기억으로는 급유붐대 하나다 **0억입니다. 훈련기 1대 값이죠. E737 mesa레이더만 해도 유지비가 엄청나고요.. 그 유지비 마련하느라 고생많이 하십니다.. 공군부터 국방부.. 기재부까지... 글로벌 호크는 더할꺼고요. 합참이야 별로 돈 생각안하니... 각설하고요..

    공중급유기야 처음부터 대형수송기 사업과 급유기 사업을 모두 하고 싶았던 공군의 의도에 부합되게 가져온 것으고요.. 특히 kadiz 안에서 1시간가까이 작전을 할수 있는 것은 f-15k밖에 없었기에 필요했던 것이고 e-737같은 경우도 전작권 전환방침에 따라 감시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했던 것이지만 35B는 상황이 좀 달라서요.. 그냥 35A를 하이급 전략으로 추가획보하는게 좋지 않을까랍니다. 나중에 한반도 전구를 벗어나 태평양전구까지 아니 그 이상으로 펼칠수 있을 때까지는 보류했다가 기동함대전단을 만들때 가면 될 것 같구요.. jsop이나 이런데 개정된뎇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아직은 고여하면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을 올립니다.. 필요하면 쓰일데는 있겠지만 플렛폼만 고려할께 아니라서요.. 모바일이라 오탈자 많은것 양해부탁드립니다.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 레벨 대장 사랑3 20.07.25 23:35 답글 신고
    일본은 우리보다 F-35를 비싸게 구매했다고합니다 .......그소식에 웃었는데....

    문제는 일부 기술이전과 최종 조립공장 그리고 "정비창"도 지을수있게 계약을 맺었습니다
    F-35도 기계인지라 언젠간 고장이 있을수있겠지요?
    그때 수리하러 미국같은 그 먼거리를 갔다와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지금상태로는 가까운 일본에가서 수리하기도 껄꺼롭고 ...... 그에대한 대책도 세워야겠습니다
  • 레벨 이등병 짜라짜라빰 20.07.25 23:41 답글 신고
    한국은 직구고 일본은 기술이전을 받으니 비싸게 사겠죠.. 미국은 정비창을 대륙별로 1개 정도 거점화 해놨는데 아시아 지역에서는 일본이고요.. 지금은 부인하지만 나중에 일본에서 수리하는 상황이 생기겠죠.. 미국을 제외하고 최다 운영국가오 거점이니까요.. 싫어도 어찌할수 없겠죠. ㅠㅠ
  • 레벨 중장 티모볼 20.07.27 05:30 답글 신고
    백령도에 혹은 독도,마라도에 아무리 머리를 굴리고 뭔짓을해도 싣고 다닐수 있는 함재기는 F35B 밖에 없는게 현실이니 어쩔수없죠.
  • 레벨 중장 블키 20.07.27 11:28 답글 신고
    A타입에 대한 북한의 대응도 단순하나 효과적입니다. 선제 미사일 타격으로 전투비행장을 불능화 시킨다는거죠. 그것에 대비해 막지 못할 장거리 방사포나 지대지 미사일의 제1타겟입니다.

    A타입의 효과적인 전술도 선제공격입니다. 아시다 싶이 우리군이 선제공격? 못하죠? 그러니 북한의 공격을 받고 쳐야하는상황에 놓이는데 무조건 전투비행장은 폭격당하고 시작한단 이야기입니다.

    전략적 값어치로 봤을땐 B타입이 현실적입니다. 어짜피 A타입으로 가도 대한민국에 그 안에 넣을 벙커버스터가 없습니다. 단순 2000파운드 폭탄이 전부죠. 그것도 단 2발 KGGB는 탑제도 못하죠

    B형에 탑제할 벙커버스터도 존재합니다. 그러니 그점에선 그리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도입 뎃수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대만 있어도 5대 미만만 있어도 전략적 값어치는 충분하죠.

    그것이 존재함으로 북한의 감시체계는 전투비행장에서 한반도 전역으로 감시할 범위가 확늘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20대를 전력화 시키면 북한의 f35대응 대공선제공격은 무의미해 지는 겁니다.

    기총의 부제는 A타입 답을 보면 잘 나와 있습니다. 스텔스기인 A에서 기총쏠일이 있을까요? 그나마도 200여발입니다. 더더웃 웃긴건 망할 명중율이죠.. 기총은 그냥 때버리는게 좋습니다. 기껏 스텔스기 사서 죽으려 적 수키로 이내로 접근할건가요? 맨패드의 위험성이 노출되면서? B타입처럼 딱 지상지원용으로 필요시 장착해서 사용하는것이 더더욱 효과적입니다.

    가시거리 도그 파이트에서 f35는 우리나라 fa50에도 맥을 못출겁니다. 교환비율 1:1이면 잘한거죠 그런데 그렇지도 않을듯해요. f35는 직빨만 좋은 미국 차와 같은 성격입니다.

    운용 예산은 A나 B나 입니다. 기체 수명을 더해서 많이 나오는거 뿐이죠. 운용비용은 비슷합니다. 미군기준 시간당 2만달러선입니다.

    마지막 답변은 3만톤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가장 아쉬운 부분인데.. 웰독의 2층 데크 그럼 딱 호주의 캔버라 일본의 이즈모급입니다.

    독도함급 대짜로 보면 될거 같내요.. 이걸.. 10년 건조계획으로 넣은것도 신기하내요. 딱 5년안에 전력화 시킬수 있는 수준건조비용도 이러면 1조도 안들어갑니다. 그러고보면 수조원은 너무 오버 예산같아요.
  • 레벨 중위 3 늑대아저씨 20.07.27 14:38 답글 신고
    첫째, 전투비행장을 무력화 시키려면 몇 발의 미사일이 필요한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거기에 F-35A가 들어오고 청주기지엔 PAC-3가 이동배치되는 등 방어력이 증강됐습니다. 말처럼 쉬운게 아니란 소립니다.

    둘째, 킬체인의 핵심조건이 선제타격입니다.

    셋째, A형에 탑재할 벙커버스터는 없다면서 B형에 탑재할 벙커버스터는 있다는게 무슨 말인가요? 둘의 무장창은 같은데요. 그리고 KGGB는 Mk82를 운반할 수 있으면 얼마든지 탑재가 가능합니다. KGGB의 원리를 모르시는 것 같은데, KGGB는 기체와 통합할 필요조차 없는 무기체계이고 그래서 제공호에서도 운용이 가능한 겁니다.

    넷째, 2~4대는 편대 구성도 간신히 되는데 전략적 값어치가 충분할 리 없죠. 비행대 편성은? 교육훈련은? 운용유지는? 전투기가 1회용인 줄 아시나요.

    다섯째, 지난번에 전투기의 CPFH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블키님이 아니었나요? CPFH는 그런식으로 산정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고 이해하신 것으로 기억나는데요. 어쨌든 말씀하신 것과 달리 F-35A형의 CPFH는 35000달러 수준입니다. 2025년까지 25000달러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나마 양산이 가속화됨에 따라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져 가격이 낮아지고 있는 건데, 2~4대만 도입해서는 CPFH를 맞출 수 있을리 없습니다.

    여섯째, 군함의 건조과정을 모르시니까 5년안에 전력화, 1조도 안된다 라는 말씀을 하시는 겁니다. LPX-2는 '이정도쯤 되는 배가 해군에 필요해'라고 결정한 수준에 불과합니다. 아직 선행연구조차 끝나지 않았는데 5년안에 전력화 1조도 안들어가면, 주먹구구식으로 만들건가요?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