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들인생
저보다 더 경험많고 정확하신 분들도 계시지만 말단에서 일했던 제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수명은 15~30년이고 장비 도입 가격보다 수리 및 유지보수 비용이 훨씬 큽니다
그래서 수리나 유지보수 비용이 훨씬 중요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도입가격만 두고 싸우죠
수입이 국산보다 약 2~10배정도 수리부속비용 및 조달가격이 비쌉니다. 어떤건 미국가서 고쳐야 됩니다. 그럼 훨씬 더 비싸져요. 작전지원중단 기간도 늘고 수리부속도 훨씬 많이 갖추고 있어야 해서 추가비용도 붙습니다. 도태시기되면 이 부속의 가치도 똥값이 되기때문에 매몰비용도 추가됩니다
수송헬기라고 무시하지 마세요. 국산은 언제든 물량으로 부족한 성능을 땜빵할 수 있지만 수입산은 절대로 그렇게 못합니다. 도입가격은 비슷할지 모르지만 운영 유지비가 2~10배 차이나기 때문에 같을 수 없습니다.
국산이 종종 보이는 약점은 내구성이 낮은 경우입니다. 그렇더라도 가격자체가 훨씬 싸기 때문에 가성비가 훨신 좋습니다.
그럼 왜 쉽게 인지되지 않느냐?? 라고 의문을 가지실거 같은데 그건 전체 가격의 70%에 해당하는 운영 및 수리비용은 15~30년간 쪼개서 들어가는 돈이라서 쉽게 인지되지 않습니다.
방산비리만 없다면 국산이 훨씬 좋아요. 특히 성능개선시 국산이 훨씬 싸고 쉽습니다. 수입산은 성능개량이나 오류수정 엄청 어렵고 돈 많이 안주면 안해줍니다.
그리고 방산비리는 군이 주도하는 것임.. 특히 대령이상 장성급 장교가 결정하면 그게 최종결론임. 같은 군인이라 더 들추주 않아요
왜 이런 방산비리가 끝없이 이어질까?? 방산비리가 있는 군인은 최종판결에서 처벌된적 없음. 이게 핵심이죠
참고로 군 도입사업부서는 잘해도 진급이나 고가평점 높은곳 없고 전역할사람이나 가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도입사업업무는 군에서 밀려나서 전역할 예정인 사람들이 많이 가게되고 전역하기 때문에 그다음 직장을 위해서 일해요.. 그게 문제입니다. 차라리 진급코스처럼 만들어서 군에 계속 남아서 자신이 도입한 장비나 무기체계에 대한 평가를 계속적으로 받는다면 오히려 방산비리 없습니다. 문제는 실무자는 그렇게 해도 장군급 장교들의 방산비리인데.. 이건 저도 모르겠습니다.
같은 생각입니다. 사람들이 KFX에는 관대하고 수리온에는 박한데...프랑스 60년대 엔진이다 뭐다 이러는데 최신기술 주지도 않고 60년대 엔진 그대로 쓰는게 아니라 개량해서 쓰는건데 외국제를 기동용 및 상륙 공격용으로 쓰더라도 LAH 소수라도 운용해서 노하우를 쌓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그리고 마린온과 다르게 LAH는 생각보다 잘나왔다고 생각되는데...지금 F-35를 샀는데 이게 우리가 산건지 빌려쓰는건지 모를 정도로
터치를 하는거 보면 개발이 맞는듯
지금은 고릴라 콧구멍이지만
추후 우리 공격헬기 만드는데 밑거름이 될겁니다
왜 이걸 자꾸 밀어붙이는지 모르겠네요
왜 이걸 자꾸 밀어붙이는지 모르겠네요
저보다 더 경험많고 정확하신 분들도 계시지만 말단에서 일했던 제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수명은 15~30년이고 장비 도입 가격보다 수리 및 유지보수 비용이 훨씬 큽니다
그래서 수리나 유지보수 비용이 훨씬 중요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도입가격만 두고 싸우죠
수입이 국산보다 약 2~10배정도 수리부속비용 및 조달가격이 비쌉니다. 어떤건 미국가서 고쳐야 됩니다. 그럼 훨씬 더 비싸져요. 작전지원중단 기간도 늘고 수리부속도 훨씬 많이 갖추고 있어야 해서 추가비용도 붙습니다. 도태시기되면 이 부속의 가치도 똥값이 되기때문에 매몰비용도 추가됩니다
수송헬기라고 무시하지 마세요. 국산은 언제든 물량으로 부족한 성능을 땜빵할 수 있지만 수입산은 절대로 그렇게 못합니다. 도입가격은 비슷할지 모르지만 운영 유지비가 2~10배 차이나기 때문에 같을 수 없습니다.
국산이 종종 보이는 약점은 내구성이 낮은 경우입니다. 그렇더라도 가격자체가 훨씬 싸기 때문에 가성비가 훨신 좋습니다.
그럼 왜 쉽게 인지되지 않느냐?? 라고 의문을 가지실거 같은데 그건 전체 가격의 70%에 해당하는 운영 및 수리비용은 15~30년간 쪼개서 들어가는 돈이라서 쉽게 인지되지 않습니다.
방산비리만 없다면 국산이 훨씬 좋아요. 특히 성능개선시 국산이 훨씬 싸고 쉽습니다. 수입산은 성능개량이나 오류수정 엄청 어렵고 돈 많이 안주면 안해줍니다.
이건 우리가 도입한 F-35A 상황입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war&no=2067891&exception_mode=recommend&page=1
그럼 국산이 무조건 좋을까?? 그건 아닙니다.
품질이 투명하지 않음... 시험평가기준 대폭 낮추고 통과시키고 나중가면 품질도 개판남..
국산무기체계의 가장큰 문제점.. 방산비리임.. 방산비리가 끝없이 이어지는 이유.. 처벌과 피해보상금이 없다는 것임.. 국내기업은 처벌을 면제해주는게 가장 큰 문제임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war&no=2067244&exception_mode=recommend&page=1
그리고 방산비리는 군이 주도하는 것임.. 특히 대령이상 장성급 장교가 결정하면 그게 최종결론임. 같은 군인이라 더 들추주 않아요
왜 이런 방산비리가 끝없이 이어질까?? 방산비리가 있는 군인은 최종판결에서 처벌된적 없음. 이게 핵심이죠
참고로 군 도입사업부서는 잘해도 진급이나 고가평점 높은곳 없고 전역할사람이나 가요
이건 이번에 드러난 신궁 방산비리입니다.
그런데 책임지는 사람도 없고 처벌도 없을 겁니다.
그냥 장비 결함이다 이런 평가겠지만.. 엄연히 시험평가 항목에 MTBF(고장나는 시간)가 존재합니다.
시험평가항목을 통과되도록 조정했다는 거죠.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655181
위에서 언급했듯이.. 도입사업업무는 군에서 밀려나서 전역할 예정인 사람들이 많이 가게되고 전역하기 때문에 그다음 직장을 위해서 일해요.. 그게 문제입니다. 차라리 진급코스처럼 만들어서 군에 계속 남아서 자신이 도입한 장비나 무기체계에 대한 평가를 계속적으로 받는다면 오히려 방산비리 없습니다. 문제는 실무자는 그렇게 해도 장군급 장교들의 방산비리인데.. 이건 저도 모르겠습니다.
즉, 사전적 의미로 분류하자면 2인 수송기 아닌가요?
버스도 의자 다 떼어내면 그냥 1인승 탈것,
무슨 소리를 하자는건가요?
수송헬기라는 사전적의미로만 생각하는 것 같아서 말한 것입니다.
지금은 고릴라 콧구멍이지만
추후 우리 공격헬기 만드는데 밑거름이 될겁니다
터치를 하는거 보면 개발이 맞는듯
만약 총 필요대수가 50대라면,
바이퍼로만 50대 사지 말고,
또한 마린온으로만으로 채우지도 말고,
바이퍼 20대 사고,
나머지 후방지원용(?)으로 마린온 저거를
한 40대 하는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규모의 경제(?) 뭐 그런것 때문에 안되려나..?
잘은 모르겠지만
절충점을 잘 찾으면 좋겠네요ㅎ
아파치나 바이퍼는 국산 데이타링크에 연결 못시킵니다.
미국산 장비에 연결시켜서 사용해야 됩니다.
JTDLS 가 요즘 어떤지 검색해보지 못했네요.. 현직도 아니고해서....
군수측면에서 보면 여러개의 기종을 소수로
운용하면 더 비효율적입니다.
정비사도 따로 교육해야하고 수리부속도 소량
구매라 더 비싸고 보관장소도 추가로 확보해야
하고 동류전용도 안되니...
단기간 운용한다면 하이-로 믹스가 효율적이나
우리같이 사골우려먹는 수준이라면
단일계통 운용이 더 효율적입니다
결함이나 부족한 성능이 있더라도 국산은 개선이 가능하지만
수입산은 그런거 없습니다. 미래가 달라요..
그래서 지금까지 그 문제많은 엔진과 변속기 소프트웨어가 그대로입니다.
그리고 위에 데이터 링크도 이야기 하셨는데 미국산 장비한 한국데이터 링크 호환됩니다. f16 개량형 데이터링크 되는거 모르세요? 근거없는 정보는 자제바래요
벤츠나 BMW로 따지면
GT나 Z시리즈 같은 정통 스포츠카가 아닌,
E클 amg나 M5 같이
세단을 베이스로 고성능차 만들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ㅎ
차라리 지금 만들고 있는 lah 해상형으로 해라. 저따위로 할꺼면
마린온 무장형은... 아닌듯...
바이퍼, 아파치 쓰는게 맞음
아무리 국산이 중요한것도 맞지만...
군이 원하고 데이터 검증 끝난 전용 공격헬기
바이퍼, 아파치가 훨씬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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