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게시글에서 어떤 회원분이 F-35를 위한 신형엔진이 개발조차 안됬다길래 , |
제가 별별 근거자료를 첨부했음에도 불구 하고, 제식장비가 아니라서 인정 못하시겠다고 하네요. |
그래서 해당 내용을 발제글로 함 써 봅니다. |
2022년 5월13일에 GE사에서 Adaptive Engine Transition Program (AETP) 일환인 XA100 ACE (Adaptive Cycle |
Engine : 적응형 싸이클 엔진)기술실증모델 1차시험에 성공 합니다. |
XD100ACE 관련 GE 싸이트
https://www.geaviation.com/propulsion/military/xa100
Adaptive Cycle Engine 이란?
한 개의 엔진에서 고바이패스 와 저바이패스 두가지 모두 사용 하여, 엔진의 효율을 극대화시킨 기술 입니다.
고출력 모드
고효율 모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싸이트 참조.
https://www.gereports.kr/the-ultimate-jet-engine-ace/
https://blog.naver.com/dgtghsh/220545505856
Adaptive Engine Transition Program (AETP) 사업 이란?
ATF 사업시 GE사는 YF120이라는 가변싸이클엔진을 제시 합니다. |
여러모로 단점이 많아 YF119엔진이 선정이 되었지만 YF120은 미공군에게 깊은 인상은 남깁니다. |
그래서 1987년 미래공군을 위한 동력원 장기연구과제로 IHPTET (Integrated High Performance Turbine Engine |
Technology)에 해당 가변싸이클 기술을 포함을 시키게 됩니다. |
이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2007년에 다양한 차세대 터빈을 연구 하는 VAATE(Versatile Affordable Advanced |
Turbine Engines) 과제에 ADVENT(Adaptive Versatile ENGine Technology)적응형 다목적 엔진 기술을 포함 시키는데 |
성공 합니다. ADVENT는 1차로 차세대 폭격기 엔진기술을 목표로, 차세대 전투기 위한 엔진을 2차목표로 잡습니다. |
이 프로그램은 AETD(Adaptive Engine Technology Demonstrator)과 AETP( Adaptive Engine Transition Program ) |
에 의해 계승이 됩니다. |
또한 AETP 사업 자체가 차세대 전투기를 위한 엔진개발 과 F-35 엔진 교체를 염두에 두고 시작이 되고, |
이단계에서 롤스로이스사는 탈락 GE 사와 P&W 각각 XA100,XA110 으로 명명된 신형 엔진을 개발 하게 됩니다. |
두 엔진은 F-35엔진 업그레이드를 염두에 두고 F135-PW-100 규격으로 제작이 됩니다. |
AFLR(미공군연구소)는 양사에 5년간 10억달의 예산을 지원 해줍니다. |
AFLR(미공군연구소)가 AETP에 요구한 사항은 다음 과 같습니다. |
현존 하는 가장 강력한 엔진인 F135-PW-100 대비 10%이상 출력강화,25%이상 연료효율 향상 이였습니다. |
이는 중국의 A2AD로 인해 차세대 전투기는 1000NM(1,852Km) 이상의 항속거리를 요구 받기 때문 입니다. |
항속거리 연장을 위한 연료탑재량을 늘리면 그만큼 기체는 비대 해지고,비대 해진 만큼 고출력을 엔진이 필요하며 |
고출력으로 인한 연비하강 이라는 악순환으로 인해, 기존의 엔진의 효율을 극대화 시켜 연비를 상승 통한 항속거리 |
그리고 체공 시간 증대를 목표로 삼고 이게 AETP의 기본사항이 됩니다. |
AETP 사업은 위의 도표 처럼 차세대전투기를 위한것도 있지만 F-35 엔진 업그레이드도 포함이 됩니다. |
작년 5월에 실시 된 실증엔진모델인 XA100 ACE 엔진은 그 결과물 이며, AETP 요구 사항을 상회하는 능력치를 |
보여 주고, 테스트 결과 개선의 여지가 있어 좀더 능력 향상 시킬수 있다는
결과 까지 나오게 됩니다. |
(상황이 이런데 F-35용 엔진도 아니고 XA100은 GE사가
F-35에 달기를 희망 할 뿐인 엔진이라고요?) |
"Congress Wants AETP Engines to be Installed in All F-35As Starting in 2027"
미의회에서도 2027년부터 설치를 원하다고 합니다.
링크 내용을 보면 |
The Block 4 F-35 will need more engine powerneed more engine power |
Block 4 부터는 더많은 출력이 필요하다 나옵니다. |
더 많은 출력이 필요한 이유가 블록4에 적용 되는 66가지의 새로운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
더 많은 발전능력 과 냉각계통 성능 향상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출처 나무위키) |
여기서 좀더 파고 들면, Block 4는 Block 4.1,4.2,4.3,4.4 로 나뉩니다. |
그중 Block 4.3에서 앞서 이야기하 AETP 엔진이 장착이 됩니다. |
Block4 내용을 자세히 서술 할까 하다가, 제가 전달 하고자 하는 내용이 산으로 갈까 해서, 간단히 짧게 설명만 합니다. |
또 다른 내용을 보면 |
2022 National Defense Authorization Act. 2022년 국방수권법에 따라 2027년부 장착을 시작 한다고 합니다. |
국방수권법을 찾으려 보니 범위가 굉장히 광범위 하더군요. |
찾다 보니 미의회조사국에서 작성한 JSF 프로그램 이라는 문서가 있더군요. |
의회조사국에서 작성한 문서에서 F-35용 AETP 엔진 관련이 나옵니다. |
내용 중에 "The FY2022 National Defense Authorization Act (P.L. 117-81)" 보이죠 |
그걸로 토대로 찾아 봤습니다. |
내용을 보면 F-35에 AETP엔진을 장착 하고, 그 일정은 2027년 회계연도 이전이라고 못박습니다. |
그리고 미의회 조사국에서 발행한 F-35 문서에 정확하게 XA100,XA110 이라고 명시 되어 있습니다. |
아래는 제인스연감 2022년 1월31일 자 뉴스 입니다. |
https://www.janes.com/defence-news/news-detail/usaf-launches-f-35-advanced-engine-effort |
내용을 보면 The F-35 Adaptive Engine Replacement (FAER) (F-35 적응형 엔진 교체(FAER) 라고 나옵니다. |
F-35 엔진 교체 프로젝트명까지 정해졌습니다. |
찾아보면 수두룩하게 나오는 내용인데, XA100 ACE 가 F-35용 제식장비가 아니라서 인정
못하겠다는 깡은 어디서 나오는지 참 궁금해지네요. |
처음에는 아예 그런 엔진조차 개발 된게 없다고 하셨는데 이점에 대해 별말이 없으시네요. |
그리고 저보고 개념을 탑재 하라고 하셨죠? 저한테 그정도의 말을 꺼냈으면, 그정도의 능력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자기가 무슨말을 했는지도 기억도 못하시는분 한테,그 능력에 대해 솔직히 기대는 안합니다만..... |
아래는 F-35 Adaptive Engine Replacement (FAER) Program에 대한 RFI(request for information) 입니다. |
https://sam.gov/opp/4f45682e91704e53b65cd02a1d5259bf/view |
맨 아래 하단 "LPA-22-FAER - Sources Sought Notice_Final.pdf" 다운 받아 보시면 됩니다. |
아래는 2028년 회계연도 부터 저율초기생산을 시작하라는 내용의 싸이트 입니다.
지금까지 의 내용을 종합 보면 AETF 사업의 산물인 XA100 ACE 싸이클 적응형 엔진은 F-35 A,C 엔진
업그레이드 라는 미국 국책사업 의 일환이며, 엔진 자체도 F-35A,C를 목표로 제작이 되었다는게 명백한
사실 입니다.
단 해당 엔진들은 실증용 엔진 이라는걸 주지 시켜 드립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들 생각 하시나요?
XA100은 F-35용으로 개발 된 엔진이 아니다 라고 생각들 되시나요?
PS : 번역기를 돌린 내용을 토대로 작성 한거라, 번역의 오류는 있을수 있습니다.
아침부터 여쭤봐서 죄송합니다.
일단 주가 AETP가 목적이다 보니, 저두 필요한 내용만 보고 넘긴거라..
F-35 Block4 Plan으로 따로 검색 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위에 보면 다 희망사항 아닌가요? 언제까지 되겠다. 그러다 안된게 한둘이 아닌데 ㅋ
백보 양보해서 저 엔진이 F-35를 위해 개발되었다고 한들, 수백소티 시험비행과 군수 관련 인증, 공급망 구축을 따로 해야되는데
저 프로그램에 참여한적도 없는 대한민국 공군에 잘도 주겠습니다.
거 괜한 희망회로 돌리지 마시고 그냥 지나가시죠?
아직 저거 말고도 F-35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더미 같고만.
희망사항이라서 국방수권법에 떡 박혀 있고, AETP 로드맵에 떡 박혀 있고,
ADVENT 와 AETP가 미국의 희망 사항이자 공상 영화를 찍고 있는거군요.
"백보 양보해서 저 엔진이 F-35를 위해 개발되었다고 한들, 수백소티 시험비행과 군수 관련 인증,
공급망 구축을 따로 해야되는데 저 프로그램에 참여한적도 없는 대한민국 공군에 잘도 주겠습니다."
이건 님이 걱정할 문제는 아닌것 같습니다.
저쪽에서 저렇게 진행 하겠다고 하니 알아서 하겠죠.
그리고 자꾸 딴소리로 물타기 하지 마세요.
근원인 문제는 님이 그런 엔진 개발 자체가 없다고 부정 하는데서 시작 하니까요.
본문글 제가 뇌피셜로 썼습니까?
뭔가 불만 있으시면, 근거 가지고 와서 반론 하세요.
하긴 2022 National Defense Authorization Act. 부터 부정 해야 하는데, 그게 될리나 있나요.
됬으면 그걸 들고 와서 이야기 하셨겠죠.
그게 아니면 XA100 과 XD110 엔진이 F-35것이 아니다라고 증명을 해보세요.
하긴 그게 가능했으면 지금처럼 시험비행에 들어간적도 없네, 정식장비로 장착 될것처럼 이라는 걸로
물고 늘어지지 않겠죠.
계속 해보세요....누가 더 추해 지는지 말 입니다.
XA100 과 XD110 엔진이 F-35것이 아니다라고 증명을 해보라고요? 그건 미 공군에다 물어보세요. 왜 저한테 물으세요? ㅋ
"In fact, the Navy has explicitly said it cannot integrate the proposed new engine. It is both too costly and would require changes to the Navy's variant of the F-35 to fit properly. The new F-35 program director has also noted that the new AETP engine would not work on the Marines' variant of the F-35 either"
미 공군 외에 아무도 필요하다거나 예산에 참여하겠다는 곳이 없는데 도대체 무슨 근거로 그 엔진이 35A든 35C등 다 장착될꺼라고 확신하시는지?
본인이 미군 조달업무 담당하세요?
솔직히 이제와서 AETP 달아야 성능개선 된다고 하면 그동안 F-35에 달려서 운영하던 F135는 버려지는건가요? 그럼 나머지 군은 다 ㅄ이라서 그냥 그거 쓰나요?
하나만 알고 둘 셋은 모르시나봅니다.
어차피 여기서 아무리 열내봤자 우리나라 F-35에 껴줄일 1도 없는건 아시죠?
스텔스기 빼고 비스텔스기로 공백 메꾸려면 답없음
F35 그만 까고 좀 쉬세요
그럼 F22급의 스텔스 전투기 만드는 KF-21에나 집중해서 만들면 되지
우리 맘대로 쓰지도 못하는 F-35만 데려다가 뭐하게요.
F-35는 사실상 우리 군에서 보급, 군수, 업그레이드가 모두 막힌 아이폰같은 존재인데요.
도깨비 방망이로 스텔스기 만드나봐요
스텔스기 나와라 뚝딱!
짜잔!
엔진은 커녕, 개발되는 엔진 조차도 없다고 하시더니,지금 답변이 꽤나 궁색 하네요.
그런 엔진 자체가 없어야 되는데, 생겨났으니 얼마나 답답 하시겠습니까?
거기에 저보고 개념탑재 하라는 말 까지 쓰셨는데 말 입니다.
여기에 SI 이니 인증이니 꽤나 유식한척, 아는척 하더니 지금 까보니 쥐뿔도 없네요.
그러니 답변들이 저 모양이고, "엔진개발조차 없다라는" 자신이 꺼낸 말 답변을 이리저리 피하겠죠.
비밀에서 한창 활동 할때도 님같은 부류 쏠쏠치 않게 봤고, 밑바닥까지 가자고 하길래 소원대로
해줬습니다.....지금 하는 행동 보니 딱 그 회원님 생각 나네요.
밑바닥 까지 가시고 싶으면 계속 하세요, 받아줄 용의는 넘쳐나니 말 입니다.
이리저리 물타기 하려는 노력이 꽤나 보이는데, 현실 부정 그만 하세요.
그런다고 XA100,XA110 엔진이 F-15엔진으로 바뀌지 않습니다.
님 하고 저하고 중요한 문제는 그 엔진 존재 그 자체지 ,그게 돈이 얼마쳐먹을지, 시간이 걸리지 말지,
기술적으로 무슨 난관에 부딪히질지는 상관 없는 문제에요.
아시겠어요?.....저는 님이 존재 하지 않다는 엔진을 제시 했고, 님은 지금 끝까지 부정 하시잖아요.
그러니 물타기 하시려고 노력 하지 마세요....안 넘어가니까 말 입니다.
님이 생각하기에 개발이 완료된거면 개발된거고 제가 보기엔 하나도 개발된게 아닌걸로 보이니까요.
이런거 말꼬리잡기로 넘어가는거 무지 유치하네요 ㅎㅎ
그냥 군 규격 SI에 대한 이해가 없으신걸로 이해하겠습니다.
엔진이 존재 하냐 안하냐에 제가 군규격 SI 개념 대해 까지 알아야 됩니까?
SI 개념을 탑재한 그렇게 똑똑하신 분 답변이 여태 어거지에 말꼬리 잡기 입니까?
엔진 존재 자체는 커녕 개발도 존재 하지 않는다면서요?
이거 본인이 직접 발제글 까지 내서 한말 입니다.
SI 개념을 탑재하면 기억력이 왜곡 되거나 삭제가 되나보죠?
보통 가는말이 고와야 오는말 고운법 입니다.
그나마 다행이네요...개발자체도 없다고 하시는분이 개발 된게 아니라는 것까지 간것 보면 말 입니다.
앞으로 나올 업글판 F35는 껍대기만 빼고 모두 다 바뀜
우리도 잘 싸바싸바해서 미국용 A엔진으로 교체하면 좋을텐데 말이죠.
요즘 전투기 단가의 50%가 항전,레이더를 비롯한 센서,SW가 차지 하고, 엔진은 나머지 25%를 차지
한다고 하니 말 입니다.
문제는 엔진 업그레이드를 동맹국에 그대로 적용 할꺼냐 와 엔진 업그레이드를 통한 고에너지체계 장착,
전자전 능력 향상 등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 똑같이 업그레이드를 해줄꺼냐죠.
추후 업글 프로그램이 F135 장착 유지기종 과 그렇지 않은 기종 두 갈래로 나뉠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기에 EEP(Enhanced Engine Package)가 추가가 되겠네요.
차세대 엔진이란게 미국에서도 엔진 수명과 관련이 있어서이지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니 말이죠. 연비랑.
그래도 지금 135엔진이 러시아 엔진보단 수명과 추력 연비가 좋은 엔진입니다. 미국 기준으로 봐서 그렇지. 지금의 135엔진으로도 우리 대한민국 영공에서 사용하기엔 차고도 넘칩니다. 개량 안하고 그돈으로 존버 유지하다 100엔진 풀리면 그때 가도 되고. 그런 여유가 있는게..
오늘 kf21의 엔진시험까지 끝났습니다. 우리 주력은 kf21입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f414엔진을 바탕으로 우리 엔진을 만들면 됩니다.
늘 팩트로 뚜뜨겨 맞으니, 뭔가는 해야 하는데, 본인 그 얅팍하다 못해, 뇌피셜로 가득한 왜곡 된 팩트
로는 어림반푼어치가 아니라 나 병신이요 하는 꼴이니, 속만 타들어가고....
결국 나오는게 토왜로 몰아가는것 밖에 없지.
어디 그런 매뉴얼이라고 보배드림에서 팔어?
진짜 저렴하다 못해 1+2 정도 되는상식 가지고 뻬액 거리다 나 한테 팩트 깨진 얘들,
끝에 행동 보면 그냥 밑도 끝도 없이 토왜,친일 몰이를 하는거 보면 매뉴얼이라도 파는것 같아서 말이야..
여기 보배드림을 보면 댓글 과 게시글 작성에 따라 마력이라걸 주고, 그 마력에 따라 계급이 주더군.
내 계급을 보니 중령이네......
그 중령계급에 맞는 그 마력....대부분 군사게시판에서 얻었다는걸 알려 줄께.
그 머리로 이게 무슨 뜻인지 모르겠지만 말이야....ㅋㅋㅋ
한국 부족분 20대 계약시 신형엔진 아닐 확율 높은데요,
전력공백으로 현재엔진 구형을 구매해야 하는지?
아니면 기다렸다 신형엔진 뱅기를 구매해야 할까요?
미의회 군사위에서도 블록4가 검증 될때 까지 더이상 예산을 할당 할수 없다고 합니다.
블록4가 검증 될때 까지 기체수를 늘리지 말라는 입장 입니다.
우리도 도입시기를 놓고 함 저울질을 해봐야죠.
신형 엔진도 동맹국에도 공급할지 안할지도 확인이 되어야 하고요.
갠적인 생각으로는 35 불완전한 성능으로 미정부도 고민되니 27년으로 한정한것 같네요..
울나라 입장에서는 신형35 공급된다고 해도 늦을것 같고
kf21 스텔스화 블록3와 중복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니고민 될 듯 합니다.
개발 기간도 연장 해준것 같은데, 덕분에 비용상승으로 그쪽도 불만이 많은편 입니다.
KF-21 블록3 까지 우리도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여기 F-35라는 좋은 반면교사 있잖습니까?
어쨌든 F-35는 KF-21 과 상관없이 20대 도입해서, 60대 완편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한개 비행단이 60~70대 이거든요.
40대편제는 어떤 기체를 도입을 했을때, 기체,인원,군수,교육,교리등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돌아 갑니다.
그 최소 적정선이 40대 이고, 그나마 원활한 운영유지가 60대 입니다.
80대 이상 부터 그 기종에 부합하는 독자적인 교리를 운영할수 있는 댓수 입니다.
왜 F-15K가 60대 이고, F-35를 60대를 맞추려고 하는는 알수 있는 대목 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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