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롯 기종전환훈련
최소 6개월 이상 소요..
미국 파일롯들의 기종전환훈련 기본코스가 6개월입니다. 반면에 우크라이나는
MIG에 익숙해져있는 파일롯들이 대부분이라 기본개념부터 완전히 다른 미제 무기에
과연 얼마나 빨리 적응을 할지 의문이구요.
- 정비사 정비교육
4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추측
대한민국 공군 정비사들의 기본 교육 후(F-16기준) 실무에 투입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4개월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현지의 교육 인프라 환경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대한민국 보다는 안좋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더
소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활주로 및 정비시설이 갖춰진 공군기지: 알 수 없슴
현재 우크라이나 활주로는 상당수가 러시아의 대지상 공격으로 많이 손상된 상태
입니다. 과연 이들을 얼마나 빨리 복구를 시킬지가 의문이구요. 복구하는 과정에서
러시아가 지켜만 보고 있을리 없겠죠? 추가 공격이 있을거구요
대 활주로 공격력은 러시아가 한 수 위라고 하더군요
-우크라이나에 지원될 F-16의 어떤 기종
최신형 기종은 당연히 아니겠지요. f-16초기형(block15급)으로 예상됩니다.
이유는 미국의 직접 지원이 아닌 제2,3국에서 지원이 될것인데 그렇타면
이미 사용중이거나 도태된 기종으로 지원될것입니다.
샤를의 군사연구소에서 참고하였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때 결정만 났을뿐 아직 시행은 안된 상태인데
시행이 되어도 위에 나열한 여러가지 이유등으로 전투에
투입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최신형도 아닌 20~30년의 소용된 기종들이라 과연
러시아의 일부 최신 기종(MIG-35)들에게는 어떤 성과를 펼칠 수 있을지..
이에 대해 얼마전에 바이든이 유럽국이 재판매를 할 경우 막지 않는다고 지원 사격을 하였죠.
두 나라가 가지고 있던 F-16은 블럭15형이지만, 90년대 후반까지 꾸준히 개량이 진행을 하여,
AIM-120 과 랜턴포드 장착, LGB 및 JDAM등이 운영 가능합니다.
거의 블록 50/52 준하는 개량을 했다는 평가 입니다.
솔직히 block 15 재고가 있을련지도 문제이고, 개량도 안된 F-16A/B형이 우크라이나군이 운영하는 MiG-29
비해 그렇게 뛰어난게 없습니다.
지금 우크라이나에 F-16을 공여는 확정이고, 본문이 내용대로 문제점을 내포 하고 있습니다.
저기서 제일 큰 문제가 짧은 기종전환 훈련 그에 따른 서방식 전술을 제대로 습득하냐가 제일 문제로 보더군요.
F-16을 이용한 서방식 전술을 제대로 구사하지 못할 경우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거의 쓰지 못하는,
마치 MIG-29 조종하듯이 조종하면, 그건 F-16이 아니라 개선 된 Mig-29라 혹평을 하더군요.
이에 대해 얼마전에 바이든이 유럽국이 재판매를 할 경우 막지 않는다고 지원 사격을 하였죠.
두 나라가 가지고 있던 F-16은 블럭15형이지만, 90년대 후반까지 꾸준히 개량이 진행을 하여,
AIM-120 과 랜턴포드 장착, LGB 및 JDAM등이 운영 가능합니다.
거의 블록 50/52 준하는 개량을 했다는 평가 입니다.
솔직히 block 15 재고가 있을련지도 문제이고, 개량도 안된 F-16A/B형이 우크라이나군이 운영하는 MiG-29
비해 그렇게 뛰어난게 없습니다.
지금 우크라이나에 F-16을 공여는 확정이고, 본문이 내용대로 문제점을 내포 하고 있습니다.
저기서 제일 큰 문제가 짧은 기종전환 훈련 그에 따른 서방식 전술을 제대로 습득하냐가 제일 문제로 보더군요.
F-16을 이용한 서방식 전술을 제대로 구사하지 못할 경우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거의 쓰지 못하는,
마치 MIG-29 조종하듯이 조종하면, 그건 F-16이 아니라 개선 된 Mig-29라 혹평을 하더군요.
하루하루
피 마르는 전쟁터에..
무슨 기종전환이니..
훈련에..
보급..
정비...사실 정비가 더 장난아니고
무장은 무장병이 별도로인데..
사실상
퇴역 파일럿.
용병이겠죠.
퇴역했지만...숙련도높은 용병들..
- 파일롯 기종전환훈련
긴급상황에선 6주 훈련이 필요하다 이야기 했구.. 지금 DCS 같은 상용 시뮬프로그램으로 훈련중 (BBC전문가 인터뷰)
- 정비사 정비교육
정비는 주변국에서 지원 이후 정비 구축 지금도 미그기관련 수리를 볼것.
- 활주로 및 정비시설이 갖춰진 공군기지: 알 수 없슴
확인안돼나 운용이가능하다 하니 기존 도로등으로 긴급 구축도 생각해볼만함.
-우크라이나에 지원될 F-16의 어떤 기종
AB 사항이나 계량된 우리 KF16급으로 암람등 거의 모든 현용 탄 운용가능 기령만 많을뿐입니다.
샤를 유튜브에서도 위 내용을 말했습니다. 결국 전투기의 인도싯점이 중요하지 그외에 인프라나 운용관련은 중요한게 아닙니다.
참고로 함미사일 미그기 운용관련 몇달도 안걸렸다는거. 제공같은 전투기 운용스킬이 필요한것보단 지금 장거리 지상공격 BVR 위주의 운용이 예상되기에 인도가 되면 생각보단 빠르게 실전투입될겁니다.
님이 좋아하는 DCS게임에서는 가능할지는 몰라도 파일롯이 안방에서 만들어지는거 아닙니다ㅎ
게임이랑 현실이랑 많이 달라요~
(항공역학부터 기종전문교육까지 광범위하게 공부해야 하구요, 신체적응 훈련까지해야 합니다.
무슨 6주는? ㅎ)
그리고 기존 도로를 긴급 구축해서 F-16 활주로로 활용한다구요?
님 제 정신이세요?ㅎㅎㅎㅎㅎㅎ
그리고 우크에 지원될 F16에는 JDAM이 없습니다.
JDAM은 한국공군도 최근에서야 업그레이드된 항목이에요
정식 교육 프로그램이 없으면 모든 파일럿이 6주만에 기종 전환이 가능하다고 할 순 없습니다.
이건 검증이 필요한 이야기죠. 그리고 정비는 어떻게 하겠다는건지..
활주로는 비행기가 착륙하면서 받는 충격이 있어서 일반 도로를 활주로로 쓰면 다 파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임시라고 해도 야간 이착륙, 날씨 대응등을 할려면 거의 새로만드는 수준이죠
국내 비상활주로로 지정된 도로에 가보시면 도로 주변에 관련 시설들이 지어져 있고
도로도 일반 도로 포장이 아니라 활주로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새로 짓던가 기존 활주로를 개보수 해야 할껍니다.
성능 문제야.. 미그기에 서방제 미사일 달아놓고 타블릿으로 발사하는 판국에..
F16에 다는거야 마음먹기 나름이겠죠..
없는거 보단 낫겠지만 게임체인저 수준은 아닐꺼 같고
언제부터 운용이 가능할지가 관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 올해내로 전력화 하는 건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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