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M딱지 붙은차를 총 3번 경험했습니다 (F80 M3, F90 M5, G80 M3)
간단하게 F80은 앞에 F G80은 G라 적겠습니다
실내 인테리어 : 뭐 압도적으로 G가 좋습니다 요즘차에 들어가는 옵션 다 있습니다 저는 카본시트가 아닌
통풍시트를 주문해서 썬루프를 제외한 모든 옵션은 다 있다고 보심됩니다.(카본시트는 데쉬보드 및 앞 뒤 우레탄이며
통풍은 가죽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카본시트와 통풍시트 가격차이는 유럽기준 100만원정도 차이나며
그 차이난 부분을 가죽으로 커버한 것 같습니다)
외관 : 이건 뭐 호불호라 저는 G가 좋았습니다 F는 솔직히 튜닝한 3시리즈로 착각할 수 있을 정도로 3시리즈랑 비슷하지만
G는 일반 3시리즈와 차이가 많이 납니다 뇌이징이 되었는지 키드니그릴도 적응이 되었습니다
하차감 : 둘다 그런거 없습니다 ㅋㅋ
직빨 : F가 430마력, G가 510마력인데 G가 빠릅니다 무게가 늘어나서 비슷하거나 살짝 빠르겠지? 아닙니다
출력보다 그립이 뛰어나서 주행안전경고등이 앵간해서 안들어옵니다 그래서 사정없이 쭉쭉 밀어줍니다 내가
4륜을 타고있나 하고 착각할 정도로 그립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ZF미션이 훌륭합니다(미션비교에서 더 정확하게)
F는 공도에서 달릴경우 주행안전장치가 너무 개입해서 중간중간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 강해 딜레이가 심한편입니다
그렇다고 OFF를 하면 한순간 전손각이라.....
코너링 : 둘다 좋습니다 하지만 G가 더 편안하게 느껴집니다 하체리뷰 등 보시면 이해되실겁니다
엔진 : F S55엔진은 내구성이 좋다고 소문이 났습니다 G S58엔진은 이제 2년 되었나?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미션: F는 게트락 7단 M-DCT 미션이고 G는 ZF M용 미션입니다 만약 흡배기맵을 진행하실 경우
허용토크가 높은 ZF쪽이 출력을 많이 올릴 수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저는 순정)
스포츠주행은 F는 변속시 치는맛? 그런게 있었다면 G는 치는맛은 덜해도 아주 똑똑하게 차량을
가속시킵니다 F는 출발 및 변속시 리어가 털리면서 주행안전장치가 개입됩니다 여기서
직빨의 성능이 많이 하락됩니다. 반면 ZF미션은 순간 전달되는 토크를 분배해서 스무스하게 동력계로 전달되는 느낍입니다
스무스해서 변속이 느리다는 것이 아닙니다 리어가 안털리도록 로직이 세분화해서 전달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같은경우 G미션(ZF)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컴포트 일상주행은 압도적으로 G가 좋습니다 그냥 320i 타는
느낌으로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합니다
전자식가변뎀퍼 : F는 컴포트로 해도 허리가 아파서 2시간 이상 운전이 힘들었지만 G는 하루종일 타고 다녀도 편했습니다
G가 마냥 편하다는게 아니라 이정도면 참고 탈만하다? 그런느낌입니다
M경험이 없는분들 : F는 비추입니다 카운터 정도는 칠 수 있는분들께 추천드리며 G는 여성 및 초보 운전자들도
편안할 것 같습니다 차가 너무 쉬워졌습니다 차가 알아서 다해준다? 물론 그게 재미요소가 떨어질 수 있겠지만
안전하게 오래탈 수 있는 차량이 저는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배기: 순정기준F가 더 크고 우렁찹니다 팝콘소리도 많이 들렸고(전문용어로 뱅앤팝)
G는 많이 조용하고 뱅앤팝도 잘 안들립니다
브레이크 : F는 4P이고 G는 6P입니다 F는 아 브레이크 튜닝을 해야되나 생각이 들었지만 G는 아직 그런생각이 안듭니다
뻥마력 : 비앰이 좀 장난을 치는 것 같습니다 휠마력을 측정해보면 제원상 엔진마력이랑 별차이가 없습니다 F나 G나 휠마력
손실이 매우 적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엔진마력은 한 50~60마력 더 올려놓고 제원에는
50마력 낮게 발표하는구나 그러면 대부분 사람들은 와 비엠이 기술력이 좋구나.. F는 휠마력이 더 나오고 G는 살짝 떨어지게
나오는 것 보면 참 이상하지요... G는 더구나 토크컨버터 방식 미션인데 아무리 ZF가 실력이 좋아도 저는 저정도까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총평 : 차량이나 전자제품은 신형이 좋습니다 끝~
스플놓고 밟으면... 몇년을 타도 아직도 무섭습니다;;(이피션트 기본으로 다니면 답답하구요 gts순정코딩넣으면 완전히 부드러워지고 다른차 되긴합니다 )
편안함과 그립 출력은 g바디가 훨배 낫고
날것 느낌에 연비좀더좋고 저렴하게 리어 컨트롤 좀 가능하면
F바디도 재미나게 탈수잇긴해요
제로이백차이는 f바디랑 g바디랑 아마 0.x초에서 1초 미만 차이정도라 보시면됩니다
은근 중량대비인지 후빨 롤링이 벌어질정도는 아니고 차이많이나는건 드래그나 시내바리 달리기 일겁니다
F바디는 일단 풀악셀밟으면 슬립부터 나니...ㅋㅋㅋㅋ
제로이백은 비슷하군요!
G바디가 11.x초
F바디가 12.x초 였어서 1초미만대 차이였던 자료를 본적이 있습니다 근데 수치 조금 다를수도있을수두요 ㅎㅎ
이건 여담인데 f80 f82 m3m4미션 허용토크도 f바디 m5 m6랑 같은 미션똑같이 장착이다보니 그 마력대까지버티고도 남고 좀더 올려도됩니다 ㅎㅎ
여기에 750-800마력이상 터빈업만 할려면
닷슨클러치만 교환해주면 끝이구요 ㅎㅎ
비엠애들 누유누수 빼곤 튜닝마진값 은근 넉넉하게만들더라구요
시대적 흐름에 발전하는 인포 전자장비 시스템들 빼고 내 외관 완전 꽝
성능 퍼포먼스는 더더더 발전했으니 m의 명성 이어가겠죠
하체 및 안정감은 g가 압도하는 느낌이었고 훨씬 고급졌고
미션 변속속도는 둘다 아쉬움이 없었지만 변속충격같은 기계적인 감성은 f가 좋았습니다.(g는세단느낌)
악셀 컨트롤은 g가 더 편하고 원돌이도 더 쉽게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f때도 아쉬웠지만 g에서 제일 아쉬운건 휠베이스가 길어져서 편해지고 작은차의 가벼운 맛이 떨어지는 점
결론은 m3 엄청 빠르고 편함 펀카로는 m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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