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게이트의 시설을 바꿀 계획이 없다고 봐야 하나요? 네 군데(만월산터널, 원적산터널, 남산1호터널, 남산3호터널)는 하이패스카드를 아예 사용할 수 없고, 두 군데(대전 천변고속화도로, 대구 범안로)는 하이패스차로가 설치돼 있으나, 일반차로에서는 하이패스카드로 요금을 지불할 수 없는 어정쩡한 상태입니다.
이들 6개의 유료도로에서 하이패스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시설을 바꿀 계획이 있나요? 지도를 보면 이들 유료도로도 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돼 있거나 다른 도로를 통해 간접 연결돼 있고요.
하이패스카드를 아예 사용할 수 없는 유료도로
남산1호터널(서울)-남쪽에서 한남대교를 통해 경부고속도로(1번)와 연결돼 있음
남산3호터널(서울)-남쪽에서 반포대교를 지나 경부고속도로 반포나들목/잠원나들목으로 간접 연결
만월산터널(인천)-북쪽에서 46번 국도를 통해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100번) 송내나들목과 간접 연결, 남쪽에서 42번 국도를 통해 영동고속도로(50번) 서창분기점과 간접 연결
원적산터널(인천)-동쪽에서 길주로를 따라 직진하면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중동나들목과 간접 연결
톨게이트 시설을 어정쩡하게 바꿔놓은 유료도로(하이패스 전용차로만 설치돼 있고, 일반차로에서는 하이패스카드 사용 불가)
대구 범안로-서쪽은 범물터널·앞산터널과 직접 연결돼 있고, 북동쪽은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돼 있음. 신대구부산고속도로(55번)의 수성나들목/동대구나들목과는 간접 연결돼 있음.
대전 천변고속화도로-북쪽에서 17번 국도를 통해 경부고속도로 신탄진나들목과 간접 연결. 공사에 착수한 회덕나들목(대전나들목과 회덕분기점 사이)과는 직접 연결될 예정.
인천 민자터널 하이패스 설치 안 하기로
https://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906143#08hF
인천 문학·만월산·원적산터널 전국 유일 하이패스 없는 이유
https://www.kiho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864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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