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요약
1. 코레일 필기시험전 시험범위 공고를함
2. 공고에는 전기자기학 전기기기 전력공학 회로이론및제어공학 이라고 명시해놓음
3. 실제 시험에는 도시철도시스템 에서 대부분 출제함
4. 이의제기 및 질의 하였으나 코레일측 대답은 '대행사를 통해 문의 하였으나 이상없다는 답변을 받음 이상없음'
5. 대행사인 한국사회능력개발원측은 '이상없다' 는입장
6. 이에 수험생들이 문제복기를 하여 도시철도시스템에서 출제한것에 대해 문의
7. 알려줄수없다
이것이 공정성을 우선시하는 공기업에서 답변할수 있는 최선입니까?
구체적인 근거를 가지고 문의를 하는데 알려줄수 없다니요
간혹 철도회사에서 철도문제를 내는데 무슨 문제가 있냐고 하실수 있지만
이는 명백히 공고한 범위 밖의 문제들 입니다 애초에 철도시스템을 범위로 공고를 하였으면 저희도 공부를 했습니다
제발 관심을 가지고 한번만 읽어주세요
코레일측도 한사능측도 심지어 언론도 저희말을 아무도 안들어 줍니다
여기도 코레일 직원분 계실줄 압니다 제발 취업준비할때 그 간절함을 다시 떠올리셔서 작은 관심이라도 가져주세요
안녕하십니까? 저는 한국철도공사에 입사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던 한 수험생입니다.
이번 한국철도공사의 신입사원 공채시험의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기에 억울한 심정을 호소할 데가 없어 바지라도 붙잡는 심정으로 제보합니다.
이번 한국철도공사 차량전기 및 운전분야 전공시험 중 전기일반 과목은 총 5과목으로 ‘회로이론, 제어공학, 전기자기학, 전기기기, 전력공학’입니다. 이는 채용공고문에 명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채용담당자가 직접 이 과목에서 출제한다고 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출제된 대부분의 문항은 해당범위에서 출제되지 않았고 전혀 다른 범위에서 출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한국철도공사에 대다수의 수험생이 이의를 제기했지만 회사의 공식적인 답은 시험을 출제한 채용대행사가 이상이 없다고 했으므로 문제가 없다는 공식적인 발표를 했습니다.
시험을 잘못출제한 회사가 이상이 없다고 하니 문제가 없다는 것이 과연 공정과 상식에 맞는 것일까요? 적어도 공채 시험문항에 대해 관리감독할 책임이 있는 한국철도공사로서 외부의 독립적인 외부기관에서 검수해 객관적으로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해보고 이상이 있으면 이를 바로잡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텐데 코레일은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번 한국철도공사 공채시험의 전기일반 문항은 실제와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복원되어 SNS를 통해 이미 퍼지고 있습니다. 저도 보았지만 실제 시험지를 복사해 왔나 싶을 정도로 동일한 수준이었습니다. 이게 사실인지 여부는 한국철도공사가 원본을 가지고 있을테니 대조해 보면 될 일이라 거짓말할 이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저희 수험생들은 이를 기반으로 정말로 해당과목에서 출제된 것인지 아니면 전혀 다른과목에서 출제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모든 전공서적을 다 뒤져 보았고 실제로 전혀 다른과목에서 출제한 것이 맞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험생들이 모여 검증을 해 보아도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을 우리나라 철도분야를 대표하는 한국철도공사가 하지 않는다는 것은 코레일이 얼마나 방만하게 채용절차를 진행하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알고보니 한국철도공사는 과거부터 계속적으로 채용시험과 관련해 문제가 발생하였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022년에는 시험지 배부오류로 인해 재시험을 치렀고, 2023년에는 점수를 잘못계산해 3번이나 합격자가 번복되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했습니다. 만약 이번에도 문제가 발생할 경우 3년 연속으로 공채시험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어떻게든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넘어가려고 하는 듯 합니다.
우리나라 철도분야를 대표하는 공기업이 공채와 관련된 중대한 사안에서 이렇게 방만하게 관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기자님도 취업준비 시절을 떠올려 보시면 얼마나 힘들고 고단한 시기인지 잘 아실겁니다. 부디 이번사태로 인해 수험생이 흘리고 있는 피눈물을 단 1%만이라도 기자님께서 헤아려 주시어 이번사태가 바로잡힐 수 있도록, 부디 채용만큼은 공정과 상식이 통하고 청렴한 과정을 통해 신입사원이 선발될수 있도록 간곡히 읍소합니다.
4월 6일 칠기 시험일이였고 4월 12일 금요일 오후가 되서야 코레일 측은 대행사에 문의결과 이상없다 라는 답변만 내놓았습니다. 그리고 4월 15일 필기 합격자 발표를 해버렸습니다.
지속적으로 문의를 해도 이상없다 라는 답변만 반복할 뿐입니다
근거를 가지고 문제제기를 해도 알려줄수 없다 라는 답변만 돌아옵니다
필기커트라인 또한 이번에 나왔으며 전공 문제가 이상하게 출제된 차량전기 직렬이 타 직렬보다 커트라인이 높다는 점 또한 이해가 안되는 점입니다
첨부한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비슷한 전공인 전기통신 직렬보다 차량전기 직렬이 커트라인이 더 높습니다
이는 차량전기 직렬에서 분명히 이득을 본 사람이 있기에 이런현상이 일어났다고 봅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여러분 아래 문제를 복기한 유튜브만 보더라도 공고한 범위에서 나오지 않았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혹시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자격증 있으신분들 댓글 달아주세요
공고된 범위는 전기기기 전기자기학 회로이론및 제어공학 전력공학 입니다.
문제 복기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DDtP9KwjyqY&t=1s
ytn 기사 링크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2/0002020174?sid=102
피해자 카카오톡 링크 : https://open.kakao.com/o/gwTvQFlg
저는 코레일만 보고 6개월간의 시험을 준비했으며
이번이 아니더라도 코레일에 꼭 입사하고 싶은 취준생이고 다른분들 역시 코레일 뿐만 아니라 타 공기업을 희망하는 입장에서 저희 신분이 노출되면 당연히 취업에 악영향을 미칠것입니다
저희는 할수 있는것도 한정되어있고 힘도 없습니다
이를 알고 코레일측에서도 그저 무시하고 방관하는 태도를 지속하는 거겠죠
댓글 감사합니다
찍어서 저 커트라인이 안나올것 같은데
공고된시험 범위와는 전혀 다른 문제들이 나왔는데 어떻게 저런 커트라인이 나왔을까요?
도저히 잊을수가 없네요 코레일측의 나몰라라 한사능측의 아몰라 알려줄수없어 대응이 너무 화가납니다
기능사 수준이라고 명시해놓고 사실 공채 시험보러가면 산업기사 기출이 많이 나오더라구요 ~
외부에 의뢰한거라 코레일측은 아무 문제 없을겁니다. 내년에 다시 공부하셔서 합격하는 수뿐이네요.
여태껏 시험이 저렇게 나온적이 없는데 누가 어떤이유로 도시철도시스템을 공부 할까요?
코레일 직원을 뽑는 시험에 코레일 책임이 없을까요?
코레일측에서 잘못된걸 인지하고서도 덮으려고 하는게 문제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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